Notepad++에서 텍스트 비교하는 방법. Compare Plugin 설치, 사용 방법

텍스트, 소스코드 비교?

얼마전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을 변경했고, 자잘한 곳들을 제 입맛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사실 예전 스킨에서 부터 기본적으로 사용하던 나름대로의 레이아웃이 있었기에, 조금씩 수정한 곳이 꽤 많았고 새로 스킨을 바꾸면서 해당 레이아웃을 비슷하게 적용하기 위해 새 스킨에도 자잘하게 손을 댔습니다.


사실 기존에 사용했던 티스토리 스킨은 적용 후 업데이트가 거의 없거나, 몇 줄의 소스코드 추가/작제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던터라 제가 고친 부분이 많아도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새로 바꾼 블로그 스킨은 생각보다 업데이트가 잦았고, 어떤 코드가 추가/삭제되었는지 정확히 알려주지 않아 바뀐 부분을 일일이 찾아 적용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HTML 편집 페이지


원본 소스코드를 고치기 전, 나름 대비를 한다고 변경 사항을 원본과 수정본으로 기록을 남겨두긴 했지만, 고친 장소가 워낙 많다보니 한 줄 한 줄 찾아 새로운 스킨에 적용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Notepad++ HTML 코드 수정

Notepad++의 분할창 기능

저는 몇 년전부터 Notepad++이라는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해 왔습니다.


소스코드를 편하게 보고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하는 텍스트 에디터이며, Notepad++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Notepad++에는 여러 문서를 한꺼번에 열 수 있고, 열린 문서들은 상단의 탭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그리고 간단한 문서 비교는 열려 있는 문서들을 분할창으로 이동하여 창을 나눠 보는 식으로 보고 있습니다.

Notepad++ 분할창


Notepad++의 분할창을 이용하려면 2개 이상의 문서를 열어 놓습니다.

그리고 분할창으로 볼 문서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분할창으로 이동]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Notepad++ 분할창으로 이동

Notepad++의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비교할 문서 2개를 분할창으로 올려 놓고 살펴보면 조금 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여러 곳이 수정된 문서를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동안 제가 필요한 기능은 모두 지원했던 Notepad++인 만큼, 텍스트를 비교해 주는 기능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검색해 봤더니 이미 Compare plugin이 만들어져 있었고, 실제 사용해 본 결과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Notepad++의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다운로드를 위해 Notepad++의 도움말 아이콘을 클릭하고 [플러그인 받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Notepad++ 플러그인 받기


플러그인 받기 항목을 선택하면 Notepad++의 플러그인 안내 페이지로 접속됩니다.

Notepad++ Plugin Central


페이지를 쭉 내려 'Compare Plugin' 항목을 찾거나, Ctrl+F키를 눌러 브라우저의 검색창을 호출하고 'Compare'를 입력하면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Compare Plugin


플러그인 링크를 클릭하면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자동으로 플러그인이 다운로드 됩니다.

혹시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되지 않으면, 상단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다운로드


Notepad++의 플러그인은 Zip 파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압축파일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ComparePulgin.dll 파일과 문서 폴더가 나오는데, 필요한 것은 ComparePulgin.dll 파일뿐입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설치방법


ComparePulgin.dll 파일을 C:\Program Files\Notepad++\plugins 폴더로 복사하면 됩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설치 폴더


그리고 Notepad++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고, [플러그인] 항목을 열어보면 [Compare] 플러그인이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실행

비교할 2개의 문서를 열고 [플러그인]-[Compare]-[Compare] 항목을 차례로 선택하면


자동으로 창이 분할되면서 순식간에 두 문서가 비교 배치됩니다.

두 문서의 내용이 다른 곳은 색상이 바뀌어 표시되며 가장 오른쪽에는 변동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바가 표시됩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실행 화면


두 문서는 옆의 아이콘과 배경색상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각형 느낌표가 있는 줄은 일부 텍스트가 바뀐 것이고, 빨간색 금지 표시와 녹색 십자 표시는 라인 자체가 삭제, 혹은 추가된 곳임을 표시합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사용법

즉, 색상의 변동이 없는 라인은 수정사항이 없으니 그냥 넘어가고 색이 바뀐 부분만 확인하여 다시 수정하면 됩니다.


저는 자잘한 부분의 수정이 상당히 많았던 터라 네비게이션 바의 곳곳에 줄이 있었는데, 네비게이션 바를 드래그하여 빠르게 이동하여 확인/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네비게이션바

Notepad++의 Compare Plugin 덕분에 엄두가 나지 않았던 HTML 소스코드의 수정 작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Notepad++의 플러그인 안내 페이지의 Compare Plugin은 32비트 Notepad++에서만 작동합니다.

64비트 Notepad++에 해당 페이지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32비트 플러그인을 로드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만 뜹니다.

Notepad++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32비트

Notepad++의 플러그인 안내 페이지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사용중인 Notepad++이 32비트 버전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Notepad++에서 F1키를 누르면 32비트/64비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포스팅을 작성하다보니, 64비트 Notepad++에서도 작동하는 Compare Plugin이 이미 발표되어 있었습니다.

Notepad++ 64비트용 텍스트 비교 플러그인

Notepad++ Compare plugin v2.0.0 페이지에서 32비트와 64비용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고, 설치 및 사용 방법은 앞서 언급한 내용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