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 방법. 벽걸이 에어컨의 내부 송풍구와 블로워팬 먼지 청소

10년을 훌쩍 넘긴 벽걸이 에어컨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에어컨은 2006년인가 제 사무실에서 쓰기 위해 신품으로 구입해 2년 쯤 사용하다가 부모님 댁에서 2년 사용했고, 다시 천안으로 이사온 뒤 집에 설치해 2년차로 접어들어갑니다.


구입한 햇수로는 벌써 12년이 훌쩍 넘어가지만 실제 사용한 것은 6년 정도, 신품 구입 당시 설치비 포함하여 50만원이 채 안되었던 것 같은데, 부모님댁과 저희 집에 이전설치를 하면서 설치비만 30만 원이 넘어갔습니다.


사실 지금 집에는 스탠드형 에어컨을 새로 설치할까 하다가 멀쩡한 에어컨을 버리기도 그렇고, 팔기도 애매하여 결국 또 한 번 설치 해 사용 중입니다.

위니아 RA-060GB 에어컨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

올해도 어김없이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그나마 저희 집은 산과 가까워서인지 창문을 열고 선풍기를 켜는 것으로 지낼만 했습니다.


하지만 7월 중순이 가까와 지면서 점점 더워져 에어컨을 켜기로 했고, 에어컨을 켜기 전 에어컨에 쌓인 먼지나 좀 닦아내기로 했습니다.


모든 작업을 시작하기 전, 에어컨의 전원 코드를 뽑고 에어컨 위쪽에 쌓인 먼지를 물티슈로 닦았습니다.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 상부


물티슈로 쓱쓱 닦기만 했는데, 먼지가 많이 묻어나는군요.

올해는 에어컨을 사용한 뒤 저 위쪽에 뭐라도 덮어두어야겠다 싶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상부 먼지


에어컨 필터에 쌓인 먼지 청소를 위해 뚜껑을 열고

위니아 에어컨 뚜껑 개폐


에어컨 냉각핀을 덮고 있는 필터 두 장을 빼서 물세척 후 햇볕에 건조시켰습니다.

위니아 에어컨 먼지 필터

이 에어컨의 필터를 물세척하는 과정은 예전 포스팅에 상세히 적은 바 있습니다.

2016/05/02 - 여름맞이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 쉽게 청소할 수 있는 에어컨 내부의 먼지 필터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

최근 몇몇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벽걸이 에어컨의 커버를 열어보니 어마어마한 곰팡이가 쌓여 있고, 결국 세척제를 이용해 청소했다는 얘기를 자주 봤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에어컨도 어쨌든 구입한지 12년째 되는 녀석이고, 한 번도 커버를 열어 청소한 적이 없으니 내부 상태가 궁금해져 에어컨 케이스를 열어보기로 했습니다.


이 오래된 에어컨은 분해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찾아볼 수 없었기에 주변을 찬찬히 살펴봤는데, 케이스 하단 나사 두 개만 풀어주었습니다.

위니아 에어컨 케이스 분리

참고로 저희 집 에어컨은 가동 전후 냄새가 난다거나 하는 문제가 없었고, 실제 열어봐도 곰팡이는 발견되지 않고 먼지만 보였기에 세척액을 이용한 청소는 하지 않고 먼지를 닦아내고 솔로 털어내어 청소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는 점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에어컨의 나사 두 개를 풀어도 케이스는 분리되지 않았고, 그렇다고 주변에 케이스를 고정하는 나사도 보이질 않았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케이스 분리 요령

아무래도 뒤쪽 회색 케이스와 앞쪽 흰색 케이스가 내부에서 걸쇠로 맞물려 있는 듯 싶었고, 걸쇠가 있을 것으로 짐작되는 부위를 꾹 누른 뒤 흰색 케이스를 앞으로 잡아당기자 분리되기 시작했습니다.


에어컨 케이스는 비교적 큰 편이라, 걸쇠가 있을 것이라고 짐작한 부위를 누르니 생각보다 쉽게 분리할 수 있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케이스 분리 방법


이렇게 벽걸이 에어컨의 바깥 커버를 분리하자 내부 냉각핀이 모두 드러납니다.

벽걸이 에어컨 내부


일단 전면 커버 안쪽을 들여다봤는데, 에어컨 가동시 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물과 먼지가 말라붙은 자국 외에는 '의외로' 깨끗한 편이라 물티슈로 내부를 깨끗이 닦는 것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에어컨 케이스 내부 오염


사실 제가 더 궁금했던 것은, 찬바람이 나오는 에어컨 송풍구와 내부 블로워 팬의 상태였습니다.

이를 위해 송풍구 커버 부품을 분리해야 하는데, 위니아 에어컨의 송풍구 커버의 분리하려면 커버에 붙어 있는 상태표시부품의 나사부터 제거해 분리한 뒤

위니아 에어컨 송풍구 커버 분리


에어컨 송풍구 커버 옆부분의 나사를 하나 풀고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 송풍구 분리


왼쪽은 플라스틱 걸쇠로 되어 있어 걸쇠만 풀면 에어컨 배출구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위니아 에어컨 송풍구 부품 분리

에어컨 배출구의 오른쪽에는 에어컨 가동시 발생하는 물배출 호스가 연결되어 있어 완전히 분리하지는 않았습니다.


에어컨 배출구 안쪽을 들여다보니, 역시 까만 먼지가 쌓여 있네요.

먼지가 쌓이고 젖었다가 건조되는 과정을 반복하다보니 까만 먼지가 군데군데 뭉쳐 있는 형태입니다.

벽걸이 에어컨 송풍구 내부 오염


제일 궁금했던 부분, 블로워 팬과 이어진 통로부분은 먼지가 꽤 많이 쌓여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블로워팬


역시 쌓여 있던 먼지에 물이 흐르다가 마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쌓인 먼지들입니다.

결코 적은 먼지는 아니지만 12년 동안 한 번도 열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생각보다' 양호한 수준입니다.

벽걸이 에어컨 내부 오염 상태


이 부분도 물티슈를 이용해 싹싹 닦아주었고, 다행히 블로워팬 뒤쪽으로 손이 들어갈만한 공간이 넉넉한 편이라 냉각핀과 블로워팬 뒤쪽으로도 꽤 깊숙히 닦아낼 수 있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송풍구 청소


에어컨 케이스 겉부분 먼지와 달리 배출구 내부의 먼지는 아주 새까만 색입니다.

에어컨 내부 청소 먼지

그나마 곰팡이 등이 범벅되지 않은, 까만 먼지만 닦여 나온것은 에어컨을 끄기 전에 송풍 모드로 가동하여 내부를 말렸던 덕분인 듯 싶습니다.


블로워 팬은 진공청소기와 청소솔을 이용해 먼지를 털어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블로워 팬 청소

솔로 싹싹 털어내면 블로워 팬이 부드럽게 돌아가 블로워 팬 전체를 청소할 수 있었는데, 분해 청소하는 것 보다는 효과가 덜하겠지만 그래도 붙어 있던 먼지의 상당부분을 청소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블로워 팬을 떼어 내어 욕실로 가져가 물청소를 할까 싶어 블로워팬 고정 장치의 나사를 풀고

위니아 에어컨 블로워 팬 분리


고정장치를 떼어내자 왼쪽은 쉽게 분리가 되었습니다.

위니아 에어컨 블로워 팬 가이드


다만 모터와 연결된 블로워 팬 오른쪽은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에 육각렌치를 넣고 푸는 방식입니다.

위니아 에어컨 내부 기판

플라스틱 커버 내부의 육각볼트를 풀면 블로워팬을 떼어낼 수는 있겠지만 다시 결합하려면 결국 모터 커버의 나사를 모두 풀고 메인 기판에 연결된 전원 커넥터들을 모두 뽑아야 하는 작업이 될 것으로 보여 분해를 중단하고 청소솔로 털어 청소했습니다.


에어컨의 핀은 칫솔로 핀 방향대로 쓸어 내리며 먼지만 제거했습니다.

에어컨 냉각핀 청소

기왕 분해했으니 에어컨 핀 세정제를 뿌린다거나 중성세제 등을 분무기 등으로 뿜어 청소할까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상태가 나쁘지 않아 보였고, 실제 에어컨 사용 중 냄새가 나는 등의 문제는 없었기에 부드러운 칫솔로 핀 방향대로 슥슥 쓸어 내리는 청소만 했습니다.


무엇보다 고양이가 청소중인 에어컨 아래쪽을 자꾸 배회하는 통에 커버링 테이프를 설치할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ㅎㅎ


그렇게 간단한 청소를 마친 에어컨은 다시 케이스를 씌웠고, 땡볕에 금새 바싹 마른 에어컨 필터를 다시 끼우는 것으로 청소를 마무리했습니다.

위니아 에어컨 먼지 필터 결합


청소를 마친 뒤 에어컨 전원 코드를 꽂고 가동을 시작하자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나왔고, 고양이 뚜기는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명당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시원하다옹~~~~

청소에 걸린 시간은 대략 20분 정도, 무엇보다 에어컨 사용 후 송풍 모드로 건조시키고 전원을 껐기에 곰팡이 오염은 피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내년에는 시간을 넉넉히 잡고 세척제를 이용해 청소해 볼까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