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로 영상 회전하는 방법. 회전 상태로 저장된 동영상 베가스로 되돌리기

회전된 상태로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

저는 블로그에 올릴 사진을 찍기 위해 펜탁스 K-1 카메라를 주로 이용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스마트폰 카메라도 자주 이용하곤 합니다.


사진의 품질은 좀 아쉬워도 빨리 찍을 수 있다는 간편함 때문에 주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동영상 촬영의 편의성이나 동영상의 품질만큼은 오히려 스마트폰 카메라가 더 만족스럽습니다.


오늘은 단골 자동차 정비소에 들러 정비를 받았고 이 과정을 스마트폰 카메라의 사진과 동영상으로 열심히 찍었는데, 집에와서 사진과 동영상을 PC에 옮겨보니 죄다 90도 회전한 상태로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이미지 회전 저장


돌아간 사진은 포토샵의 Rotate Canvas 명령(Image-Image Rotation-Arbitrary)으로 간단하게 돌린 뒤 편집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이미지 회전 저장 Rotate Canvas

돌아간 동영상 베가스로 되돌리기

다만 동영상까지 90도 회전한 상태로 저장된게 문제입니다.


사실 동영상까지 이렇게 돌아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못한 상태로 베가스에 동영상을 불러왔더니, 이렇게 90도 회전한 상태로 불려지는군요.

베가스 동영상 회전

베가스에서 동영상 회전시키는 방법을 구글 검색해 봤고, 몇 가지 해결책이 있었지만 거쳐야할 과정이 많은 복잡한 방법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렇게 몇 가지 시행착오를 겪은 뒤 간단한 방법을 알게 되었고, 제 기록으로도 남길 겸 간단한 포스팅으로 작성해 봅니다.


먼저 베가스에 동영상을 불러온 뒤, [Project Media] 탭을 클릭하고 프로젝트 미디어 창에서 회전시킬 영상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Rotate 90] 옵션을 선택합니다.

베가스 Rotate 90

시계 방향(Clockwise)과 반시계 방향(Counterclockwise)은 동영상이 돌아간 상태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반시계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동영상은 정상 방향으로 돌아왔지만, 화면 위아래로 검은 줄이 길게 남은 작은 화면으로 보입니다.

베가스 프로젝트 설정

Project 설정이 1920*1080이 아닌, 1080*1920으로 설정되어 화면 비율이 1080*1920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인데, 프로젝트 설정을 위해 [Project Video Properties] 버튼을 클릭합니다.


[Project Properties] 창이 뜨면 [Video] 탭의 Width 항목은 1920, Height 항목은 1080으로 바꾸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베가스 프로젝트 가로세로 설정


이렇게 프로젝트 속성의 가로, 세로를 1920*1080으로 수정하고 나면, 영상의 방향과 동영상의 비율도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영상 회전 방법

90도 회전된 상태로 저장된 동영상 때문에 편집 작업은 뒤로 미뤄졌지만, 덕분에 베가스 사용법에 관한 또 다른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카메라앱의 일시적인 오류?

마지막으로 샤오미 Mi5S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의 방향이 돌아간 원인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저는 스마트폰의 기본 카메라 대신 구글 카메라 앱을 꽤 오랫동안 문제없이 이용해 왔지만 오늘 이런 문제를 겪게 되었습니다.

구글 카메라 앱

혹시라도 구글 카메라앱의 옵션 설정을 잘못한 것인지 살펴봤지만 이와 관련된 설정 항목은 찾을 수 없었고, 단지 스마트폰을 재부팅하는 것으로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