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카울커버 교체 과정. 주행거리 95000km에 받은 쉐보레 보증서비스

올란도 카울 고무의 이탈

제 2014년식 올란도는 어느덧 주행거리 95000km를 훌쩍 넘었습니다.


올란도의 보증기간은 5년 10만km로 기간은 아직 1년이 남았지만 기간과 거리 중 먼저 해당되는 항목에 따라 보증이 종료되는터라, 아마도 2018년이 끝나기 전, 제 올란도의 보증은 끝날 듯 싶습니다.


때문에 요즘은 올란도에 시동을 걸 때마다 혹은 본네트를 열어볼 때마다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보곤 하는데, 10만km를 넘기기 전에 쉐보레 정비소에 들러 전체적인 점검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미뤄두었던 카울커버의 고무 이탈을 수리받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마스스톤블루


올란도의 전면 유리 하단부에는 고무가 덧대어져 있는데, 언젠가부터 이 고무가 위로 불쑥 솟아올랐습니다.

손으로 누르면 원래 자리로 들어가긴 하는데, 도로를 달리다보면 또 다시 튀어나와 있습니다.

올란도 카울커버 고무


이 고무는 카울(Cowl: 앞 유리와 연결된 플라스틱 패널)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고무만 따로 사서 끼워줄 수 있으면 좋겠는데, 고무만 따로 팔지 않고 카울 커버 전체를 바꿔야 한다고 합니다.

올란도 카울커버

그나마 다행이라면, 고무가 찢어지거나 카울커버가 깨지는 등 외관상 흠집이 없다면, 보증수리를 받을 수 있는 파트라는 점입니다.


덕분에 오랫만에 쉐보레 아산 서비스센터를 찾았습니다.

2017/01/10 - 올란도 시동버튼 리콜 및 교체 과정. 친절하고 꼼꼼했던 쉐보레 아산서비스센터

쉐보레 아산 서비스센터

쉐보레 아산 서비스센터는 올란도 유저들 사이에서는 친절하다는 평가를 받는 서비스센터 중 하나로, 시동버튼 리콜을 받을 때 방문해보니 실제로 친절하고 편안했습니다.


다만 부품이 없어 두 번 걸음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쉐보레 아산 서비스센터로 전화(041-547-0088)하여 자재부에 올란도 카울커버가 있는지 미리 확인 후 방문했습니다.

올란도 카울커버 교체 과정

서비스센터에 도착해 접수를 하고, 30분쯤 기다린 뒤 제 올란도의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역시 운전석에 비닐 커버를 씌운 뒤 정비창으로 몰고 오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쉐보레 정비소 비닐커버


정비사께서는 카울커버 고무 이탈로 인한 문제는 보증서비스에 해당한다며, 자재과에서 카울커버 부품을 가지고 왔습니

다.

올란도 카울커버


그렇게 올란도의 카울커버 탈거가 시작되었고, 제일 먼저 오리발을 이용해 양쪽 와이퍼 구동부 커버를 여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올란도 와이퍼 커버 분리


그리고 와이퍼의 육각너트를 풀어냅니다.

올란도 와이퍼 너트 분리


올란도 와이퍼는 육각너트만 풀면 앞으로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와이퍼 분리


이제 카울커버에 끼워져 있는 웨더스트립(고무)을 빼냅니다.

올란도 후드 웨더스트립


이 웨더스트립은 본네트를 닫았을 때 본네트의 소음이 올라오지 않도록, 그리고 빗물이 본네트쪽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막는 역할입니다.

올란도 후드 웨더스트립 역할

뭐 올란도는 카울커버 양쪽 옆이 완전 밀폐되지 않아 본네트 양쪽으로 물이 흘러들어가기는 하지만, 본네트에 물이 스며들어 불편했던 적은 없으니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제 카울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5개의 핀을 제거해야 하는데, 양쪽 두 개의 핀은 손상없이 빼내기가 어렵습니다.

실제 작업을 진행한 정비사분도 양쪽 두 개의 핀을 부러뜨려 새 핀 두 개를 가지고 왔습니다.

올란도 카울 고정 핀

올란도의 카울 고정 클립은 누수 문제를 개선한 제품(부품번호 P11546904)이 개당 500~6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는데, 저는 조만간 카울커버 내부의 청소를 할 생각이니 카울커버 고정 클립 몇 개를 사두어야 겠습니다.


5개의 핀을 제거하면 드디어 양쪽 카울커버를 제거하고 내부 모습이 보입니다.

올란도 카울커버 제거


올란도의 카울커버는 운전석과 조수석 두 가지로 나뉘어 있으며 부품 번호는 각각 P94783513, P94783514입니다.

올란도 카울커버 품번

세월이 보이는 올란도 카울커버 안쪽

카울커버를 벗겨낸 안쪽은 생각대로 4년 동안의 흙먼지로 뽀얀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안쪽에는 에어컨필터와 연결되는 통로가 보이는데, 역시 흙먼지로 뽀얀 상태였습니다.

올란도 카울 내부


새 카울커버의 포장을 풀고

올란도 카울커버


운전석쪽 카울 커버부터 먼저 얹은 뒤

올란도 운전석 카울커버 결합


조수석 카울 커버를 얹고, 양 카울커버가 닿는 운전석 중앙부의 홈을 맞춰줍니다.


카울커버 고정이 끝나면 분리해 두었던 후드 웨더스트립을 끼우고, 다섯 개의 카울 고정 클립을 끼워줍니다.

올란도 카울커버 조립


이후 작업은 분리했던 와이퍼를 고정하고, 와이퍼 커버를 끼우고, 와이퍼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올란도 와이퍼 너트


모든 작업을 완료한 정비사께서는 에어건으로 본네트 안쪽의 먼지를 불어내고 기름걸레로 닦는 것으로 모든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올란도 엔진룸 청소


참고로 올란도의 카울커버 고정핀을 통해 본네트쪽으로 약간의 누수가 발생한다는 얘기도 들리며, 일부 서비스센터에서는 카울커버 고정핀을 부착하기 전, 실리콘 구리스등을 발라 누수를 방지한다고 하는데, 이번 정비사께서는 별도의 실링 작업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올란도 카울커버 고정 클립

아마도 그 자리에서 요청을했으면 뭔가 발라주었을 것 같은데, 어차피 조만간 카울커버를 열어 청소를 진행할 생각인데다 더운데 고생하는 정비사분께 추가 작업 요청을 하는 것도 내키지 않아 따로 요청하지 않고, 대신 자동판매기에서 시원한 캔음료를 뽑아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