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로 동영상에 모자이크 설정하는 방법. 동영상의 차량 번호판 모자이크 처리하기

동영상의 번호판 모자이크

요즘은 블로그에 포스팅에 첨부할 동영상을 베가스로 작업하고 있는데, 처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뭔가 한 가지 작업을 할 때마다 시행착오를 톡톡히 겪고 있습니다.


그나마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거나 자막을 넣는 등 작업 원리는 다른 프로그램과 비슷하여 약간의 삽질(?)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고, 한 번 만들어 놓은 결과물은 저장해 두었다가 다음에도 템플릿 처럼 이용할 수 있어 다행입니다.


얼마전에는 올란도의 사이드미러에 측방카메라를 설치하고 주행 영상을 찍었는데, 영상에 다른 차 번호판이 찍혀 있었습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의 번호판 모자이크는 영역 설정을 하고 필터를 주는 식으로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었는데, 동영상의 번호판 모자이크는 이보다 살짝(!) 복잡한 작업이라, 작업 과정을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베가스 모자이크 방법

영상 트랙 복사하고 나누기

먼저 베가스에 동영상을 불러온 뒤, 동영상 트랙을 새로운 트랙으로 복사합니다.

복사하는 방법은 비디오 트랙을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빈트랙으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베가스 동영상 트랙 복사


이제 비디오 트랙이 복사되었고, 모자이크 처리할 부분에 맞춰 영상을 잘라줍니다.

저는 여러 대의 차량 번호판이 찍혀 있어, 차량별로 비디오를 잘랐는데 원하는 위치로 커서를 옮기고 화면 하단의 [Spli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베가스 동영상 split

몇 번 작업해보니, 영상을 자르지 않아도 되지만 이번처럼 차량별로 모자이크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실수를 줄이기 위해 나눠 작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모자이크할 곳에 마스크 씌우기

이제 모자이크 작업을 할 영상에서 [Event Fx]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때 복사한 영상 트랙이 아닌, 1번 트랙에 올려진 영상의 [Event Fx] 아이콘을 클릭해야 합니다.

베가스 Event FX


[Event Fx] 아이콘을 클릭하면 [Event Pan/Crop] 창이 새로 열리는데, 왼쪽 하단의 [Mask] 항목을 체크합니다.

베가스 Mask


화면이 어두워지면 왼쪽 도구모음에서 적당한 툴을 클릭한 뒤 드래그하여 Mask를 씌워줍니다.

베가스 Mask 설정 방법

저는 타원형 툴을 선택했는데, 영상 종류에 따라 사각형 툴을 선택해도 되고, 좀 더 세밀하게 설정하려면 펜툴을 이용하면 됩니다.


한 번 영역 설정하면 끝나는 정지영상(사진)과 달리, 동영상은 프레임별로 영상이 속속 바뀌게 됩니다.

화면 하단의 마스크 타임라인에서 커서를 움직여보면, 앞서 설정한 마스크 영역이 이내 벗어나 버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가스 Mask 이동 설정


커서를 옮기면서, 마스크 영역이 많이 벗어났다 싶은 곳에서 마스크의 위치를 옮기거나 크기를 바꿔줍니다.

베가스 마스크 이동 크기 변경


마스크 타임라인의 커서를 옮기면서 번호판 위치에 맞춰 마스크 영역을 옮기고, 다시 커서를 옮긴 뒤 마스크 영역을 수정하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베가스 마스크 트랙


마스크를 옮기는 작업을 완료했으면, Event Pan/Crop 창을 닫고, 타임라인에 복사된 영상의 [Mute] 버튼을 눌러보면, 마스크 작업한 부분이 동동 떠다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가스 마스크 미리보기

마스크에 모자이크 씌우기

이제 마스크에 모자이크를 씌우기 위해 [Video Fx] 탭- [Pixelate]를 클릭합니다.

Preset 항목에 보이는 모자이크 종류 중 적당한 것을 마스크 설정한 영상에 드래그합니다.

베가스 Video FX Pixelate


[Video Event Fx] 창이 열리면, 화면을 보면서 가로세로 모자이크 크기를 조정합니다.

베가스 Video FX Pixelate 설정 변경


번호판에 모자이크를 설정해 봤더니, 번호판 숫자는 지워졌지만 뭔가 흐리멍텅한 느낌이 드네요.

다른 부분에는 [Video FX]-[Add Noise]를 클릭하여 Color 노이즈를 드래그했습니다.

베가스 Video FX 컬러노이즈


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통해 동영상에 찍힌 다른 차량들의 번호판에 모자이크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사진은 영역 설정하고 필터 효과를 주기만 하면 간단히 해결되지만, 동영상은 시시각각 움직이다보니 아무래도 손이 많이 가는게 사실인데, 그래도 요령을 알면 그리 어렵지 않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