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퓨즈홀더 사용법과 차량 퓨즈 박스의 퓨즈 In/Out 방향 구분 방법

듀얼퓨즈홀더로 퓨즈박스 정리

자동차에 블랙박스와 네비게이션 등의 장비를 장착할 때 운전석쪽 퓨즈 박스에서 전원을 끌어오게 됩니다.


퓨즈박스에는 차량안의 다양한 장치들을 담당하는 퓨즈들이 자리잡고 있어 전기 장치에 이상이 생기거나 합선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퓨즈가 끊어지면서 차량과 기기를 보호하게 됩니다.


퓨즈 박스를 열어보면 꽤 많은 퓨즈들이 달려 있는데, 각 퓨즈가 어떤 기기와 연결된 것인지는 차량 매뉴얼이나 퓨즈 박스 덮개 뒷면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기장치들을 하나씩 추가하게 되면 퓨즈 박스 안쪽에 전선이 복잡하게 얽히게 됩니다.

올란도 운전석 퓨즈박스

제 퓨즈박스는 이미 전선 정리를 마무리한터라 그나마 좀 깔끔하지만, 블랙박스와 네비게이션 등 3~4가닥의 전선만 연결되어도 뭔가 막 꼬여있는 느낌입니다.


특히 퓨즈 박스에 전선을 연결할 때, 대부분 퓨즈 다리 한쪽에 전선을 감고 퓨즈를 꽂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다시피 전선 피복을 벗겨 퓨즈 다리 한쪽에 둘둘 감은 모습이 썩 보기 좋지 않을 뿐더러 퓨즈를 꽂을 때도 전선이 풀리지 않도록 꽤 신경을 써야 합니다.

퓨즈 전선 연결

그리고 드문 경우긴 하지만, 퓨즈 다리와 전선의 접촉 불량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퓨즈에 직접 전선을 연결하는게 불안하거나, 퓨즈박스 안쪽의 전선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을 때, 듀얼퓨즈홀더라는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듀얼퓨즈홀더

듀얼퓨즈홀더는 말 그대로 두 개의 퓨즈를 꽂을 수 있는 홀더(커넥터)로, 멀티퓨즈홀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차량의 퓨즈 박스에 꽂아 사용하는 커넥터로, 원래 꽂혀 있던 퓨즈를 빼서 듀얼퓨즈홀더에 꽂고, 여기에 별도의 퓨즈를 하나 더 꽂은 뒤 블랙박스 등의 외부 기기를 연결하는 식입니다.


커넥터와 가까운 쪽에 원래의 퓨즈를 꽂고 나머지 커넥터에는 새 퓨즈를 꽂은 뒤, 나와 있는 전선에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전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일단 퓨즈 다리에 전선을 감는 것보다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퓨즈를 그대로 쓰면서, 추가로 장착한 기기는 새 퓨즈에 부하가 걸리는 방식입니다.


듀얼퓨즈홀더의 가격은 500원~2000원 남짓으로 여분의 퓨즈가 포함된 제품과 퓨즈 없이 커넥터만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아울러 차량에 따라 사용하는 퓨즈 모양이 달라 3가지 형태로 판매되니 구입하기 전 본인 차량의 퓨즈와 맞는 제품을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사실 듀얼퓨즈홀더를 구입해 작업한 것은 벌써 몇 년 전으로, 예전 포스팅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4/11/17 - 올란도에 깔끔한 시거잭 추가 방법. USB 충전 케이블을 깔끔하게 감추는 시거잭 DIY

자동차 퓨즈의 방향? 출력? 부하?

자동차 퓨즈 박스에서 전원을 가져 올 때 기본은 ACC 전원과 상시 전원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ACC 전원은 KeyOn, 혹은 시동이 걸려 있을 때만 이용할 수 있는 전원이며, 시거잭 전원 등이 대표적인 ACC 전원입니다.

반면 상시 전원은 차량 시동 유무와 관계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전원으로, 자동차 비상등이 대표적인 상시 전원입니다.


제 올란도의 퓨즈 박스에는 2개의 ACC 전원이 있는데, 운전석과 2열 시거잭 퓨즈로 저는 네비게이션 등을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3열 시거잭은 상시전원에 연결되어 있어 저는 블랙박스를 3열 시거잭 퓨즈에 연결해 두었습니다.

올란도 ACC전원 상시전원


그런데 퓨즈 박스에 기기를 연결할 때도 방향을 잘 따져야 합니다.

퓨즈에 무슨 방향이 있나 싶겠지만, 배터리에서 전원이 들어오는 방향(In)과 기기가 연결되는 방향(Out)이 정해져 있습니다.


퓨즈박스의 In/Out 방향은 차량마다 다른데, 올란도는 점으로 표시한 부분이 Out 방향입니다.

그리고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등 사용자의 기기를 추가할 때는 반드시 퓨즈의 Out 단자에 전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올란도 퓨즈 In/Out 부하측 방향


만일 전기 문제가 발생하여 퓨즈가 끊어지면 Out 단자쪽 전원만 차단되며 배터리에서 들어오는 In 단자의 전기는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퓨즈 In/Out 방향 원리

이런 원리 때문에 사용자가 추가로 전기 장치를 장착할 때는 퓨즈의 Out 단자에 연결해야 문제 발생시 퓨즈가 끊어지면서 기기의 전원도 차단됩니다.


다시 듀얼퓨즈홀더 얘기로 돌아와, 듀얼퓨즈홀더를 퓨즈박스에 장착할 때도 In/Out 방향을 지켜야 합니다.

듀얼퓨즈홀더의 커넥터는 외부 기기를 연결할 전선 쪽이 Out 이라는 점을 기억하면 쉽습니다.

듀얼퓨즈홀더 In/Out

저는 혼동을 피하기 위해 배터리에서 들어오는 측을 In, 기기를 연결하는 측을 Out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In을 입력, 또는 배터리측, Out을 출력, 또는 부하측(차량의 전기 장치가 연결되는 쪽이란 뜻)과 같이 부르기도 합니다.


제 올란도의 ACC 전원 퓨즈는 위쪽이 Out 방향이니, 듀얼퓨즈홀더를 꽂을 때 Out 방향에 맞춰 전선이 위쪽으로 향하게 끼웠습니다.

올란도 듀얼퓨즈홀더 설치 방향

듀얼퓨즈홀더를 이용하면 퓨즈 다리에 전선을 감아 쓸 때보다 깔끔하고 단단하게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에서 보다시피 듀얼퓨즈홀더의 커넥터와 두 개의 퓨즈가 옆으로 뉘여져 있어 다른 퓨즈를 덮게 되며 여러 개를 사용할 경우 서로 간섭이 생길 수 있으니 멀찍이 떨어뜨려 놓아야 합니다.

퓨즈의 부하측 방향 확인 방법

차량 퓨즈 박스의 In/Out 방향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같은 차량을 이용하는 동호회 등을 검색해 퓨즈 박스의 In/Out 방향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고, 멀티 테스터나 검전기를 이용해 직접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4년 전 퓨즈 박스에 기기를 연결할 때는 동호회에 올라온 자료를 이용했는데, 검전기가 있다면 비교적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속 검전기는 몇 년전 차량용 DIY 용품을 구입할 때 사은품으로 딸려 왔던 것인데, 저는 멀티 테스터가 있어 한 번도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생각 난 김에 한 번 사용해 봤습니다.

검전기 Circuit Tester


검전기에 포함된 집게를 검전기 끝 부분에 꽂고 집게는 차량의 - 단자(차체)에 연결하고 검전기의 뾰족한 부분을 +단자에 찔러보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검전기 Circuit Tester

사실 이런 검전기는 자동차 배선 뭉치에서 원하는 전선을 직접 찾을 때 더 많이 사용되는데, 저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전원선을 미리 파악하는터라 검전기를 사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이 검전기는 6볼트부터 24볼트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검전기 전압


저는 검전기를 이용해 퓨즈의 In/Out 방향을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검전기의 집게를 차체 금속부(-극)에 연결했고

검전기 사용 방법


퓨즈박스에서 시거잭 퓨즈를 뺀 뒤, 검전기의 침을 시거잭 퓨즈 소켓의 양 단자에 한 번씩 접촉시켰습니다.


검전기를 댔을 때 불이 들어오는 단자는, 배터리와 직접 연결된 In 단자이며, 불이 들어오지 않는 단자는 Out 단자입니다.

퓨즈를 빼 놓은 상태라 Out 단자는 전기가 차단되어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것이죠.

검전기 사용 방법

멀티테스터를 이용할 때는, 직류전압 측정 모드로 설정하고 12볼트가 검출되면 In 단자, 0볼트면 Out 단자입니다.


이미 올란도의 퓨즈 In/Out 방향은 알고 있었지만, 검전기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했고, 듀얼퓨즈홀더의 방향도 정확하게 꽂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듀얼퓨즈홀더 설치 방향

이번 포스팅에서는 몇 년 전 구입했던 듀얼퓨즈홀더의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려고 했는데, 어쩌다보니 퓨즈의 In/Out 방향과 검전기를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까지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등을 직접 설치할 때는, 연결 방향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