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디스퓻 시작과 진행 방법. 알리에서 구입한 문제 있는 물건 환불 받기

알리익스프레스 물건구입시 나름의 노하우 

몇 년 전 처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물건을 구입한 것을 시작으로, 그동안 꽤 많은 제품을 해외직구로 구입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부품 류의 제품들을 많이 구입했고, 수 년간 꽤 많은 제품을 구입했지만 제품에 문제가 있었던 적은 한 두번 정도에 불과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는 제품 설명과는 다른, 품질이 엉망인 물건도 많다고 하고, 제품이 아예 도착하지도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런 어이없는 경우를 겪은 적은 거의 없었습니다.


2년 전쯤 구입했던 안드로이드 TV 박스의 경우, 제품 설명에 적혀 있던 H264 코덱 동영상 파일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는 판매자 역시 인지하지 못했던 문제로 판매자에게 문제점을 설명하고 환불을 받기도 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속지않는(?) 개인적인 기준이라면 샵 운영 경력피드백의 정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정보

판매자의 스토어 정보를 살펴보면 알리에 샵을 오픈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판매자와 같이 6년씩이나 알리에서 판매를 계속한 사람이라면 딱히 문제 있는 제품을 판매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환불(디스퓻) 시작 방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물건이 판매자의 설명과 다르거나 물건이 아예 도착하지도 않았는데 물건을 받은 것으로 표시되는 등의 경우 알리익스프레스의 디스퓻(이의제기) 제도를 통해 환불 등의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수 년간 알리를 이용하면서 딱 한 번 디스퓻을 진행하여 제품 환불을 받은 적이 있고, 최근 구입했던 커피로스터 역시 디스퓻을 통해 환불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이미 디스퓻 절차가 거의 완료되어 제품을 판매자에게 다시 배송한 상태이고, 그 단계별로 사진을 남겨두지 않았지만, 간단하게나마 알리에서 디스퓻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알리에 로그인을 하는데, 저는 페이스북 ID로 로그인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로그인


알리에 로그인한 뒤 [My Orders] 항목을 클릭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my order


그동안 알리에서 주문했던 물건들의 목록이 보이고, 각 제품 목록에는 [Open Dispute]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이 [Open Dispute] 버튼을 누르면 이의제기 절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디스퓻 방법

저는 주문했던 커피로스터의 디스퓻 과정을 모두 진행해버린 탓에, 주문 목록 중 문제없는 제품의 디스퓻 제출 직전까지만 진행해 보겠습니다.


제품 목록에서 [Open Dispute]를 클릭해 들어오면, 구매자 정보와 제품 정보가 보입니다.

디스퓻을 시작하려면 Status(상태) 항목에 [Open Dispute]를 다시 클릭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Open Dispute


화면에 표시된 디스퓻 절차를 간단히 살펴보면, 구매자가 디스퓻을 제기하고 요구사항을 전달, 판매자가 요구사항을 수용/거부하게 되고, 구매자와 판매자가 합의하지 못한 경우 알리익스프레스 스텝이 개입하여 판정을 내리게 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디스퓻 옵션

일단 디스퓻 시작 화면에는 환불만(Refund Only) 옵션과 물건 반품 후 환불(Return Goods)이 있습니다.


Refund Only 옵션은 아예 물건을 받지 못한 경우, 물건이 설명과 다르지만 물건 반품없이 일부만 환불받는 옵션입니다.

Return Goods 옵션은 물건을 받았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전체 환불을 받지만 반품 배송료는 소비자가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Refund Only], [Return Goods] 버튼 중 어느 것을 누르더라도 같은 화면으로 넘어오게 되며, 다음 화면에서 다시 두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fund Only Return Goods


Return Goods 를 선택한 경우, 환불 요청 이유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항목은 제품마다 조금씩 달라지는데, 저는 Quality Problems (품질 문제) -> Defective (결함있는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이유

품질문제 이외에도 Damaged goods(파손된 제품) Received counterfeit goods (모조품) 등 여러가지 이유와 세부 이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환불만(Refund Only)를 선택한 경우에는 물건을 수령 여부만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물건 수령 여부, 환불 요구 액수, 사용자의 요구사항들을 적고, 증거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절차

요구사항을 영문 512 글자 이내로 작성해야 하는게 나름 고된 일이지만,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최대한 이용하면 좋습니다.


모든 자료 작성 후 [Submit] 버튼을 누르면 디스퓻이 시작됩니다.


디스퓻이 시작되면 My Orders의 주문 정보에 Dispute in Progress(디스퓻 진행중)이라고 표시되며 디스퓻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Dispute in Progress

알리익스프레스 디스퓻 진행 과정

소비자가 디스퓻을 제기하면 판매자는 일정기간 이내(이번에는 5일)에 반응을 보여야하며,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디스퓻은 종결되어 환불절치가 진행됩니다.


이번 커피 로스터의 경우, 분명 제품 자체에 문제(구조적 결함)이 있는 제품인데도 판매자는 엉뚱한 얘기만 하면서 환불을 거부했었는데, 5일을 거의 채우고 난 뒤에야 환불 거부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저 역시 판매자의 제안(?)을 거부했고, 그동안 판매자와 나누었던 전체 대화를 캡쳐하여 증거 파일로 업로드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디스퓻 진행 과정


그렇게 소비자의 이의 제기 ->판매자의 제안(거부) ->구매자의 거부가 반복되었고, 합의가 결렬되자 알리익스프레스의 스텝이 개입했다는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스텝 개입 메일


알리익스프레스 직원이 개입했다는 메시지가 뜬 다음 날, 알리익스프레스 직원은 지금까지의 상황을 지켜본 뒤 환불 요구가 정당하다는 판정을 내렸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옵션

그리고 알리측에서는 1. 반품없이 물건값의 절반만 환불 2. 구매자가 반품 배송비 지불하고 물건값 전체 환불의 두 가지 옵션을 제시했는데, 이 단계에서 판매자가 2번 옵션을 선택하여 반품 후 전체 환불로 정해졌습니다.


일련의 과정은 역시 Dispute in progress 항목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디스퓻 시작부터 판매자가 요구를 수용하기까지 대략 8일 정도 걸렸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디스퓻 과정

그렇게 판정이 내려진 뒤 10일 이내에 반품 물건을 보내고 송장 정보를 입력하라는 메시지를 받았고, 물품 배송 뒤 송장정보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판매자가 반품 물건을 수령, 확인 대기 상태인데, 최대 1달 이내에 판매자가 수신 확인하지 않을 경우 디스퓻은 자동 종료되며 환불 절차가 진행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진행 과정

디스퓻 절차가 모두 완료되면, 신용카드 결제 취소로 환불을 받게 됩니다.


2년 전 디스퓻을 진행한 결과, 알리익스프레스의 디스퓻은 꽤 강력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었으며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시간은 좀 걸리지만 적절한 대처를 하면 원만히 해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각 디스퓻 단계별로 정해진 시간에 이의 제기를 해야하며, 혹시라도 중간에 디스퓻을 취소하면 모든 상황은 종결되고 결제 대금은 판매자에게 바로 입금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확실한 조치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디스퓻을 취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디스퓻 시작전 판매자와 충분한 대화가 필요

물론 문제가 있다고 해서 다짜고짜 디스퓻을 시작하기 보다는, 먼저 판매자와 충분한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제품 주문 정보에 들어가 [Contact Seller] 항목을 클릭하면 판매자와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들은 대부분 어느정도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니,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미리 메시지를 통해 주고 받으며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고, 일종의 증거(!)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와 메시지

이번 판매자의 경우 제품의 구조적인 문제임을 인정하지 않고, 자꾸 약간의 손을 보면 충분히 해결되는 문제라며 회피하는 상황이라, 5페이지 넘게 메시지를 주고 받게 되었네요.


그리고 길게 나누었던 대화는 디스퓻을 제기 과정에서 그동안 나눴던 메시지를 캡쳐하여 제출함으로서, 또 다시 구구절절 설명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고, 디스퓻도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