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I에서 시놀로지 NAS에 저장된 파일 여는 방법. KODI에 SMB 공유폴더 등록하기

시놀로지 NAS의 파일 서비스 확인

LG 유플러스 IPTV 셋톱박스에 KODI를 설치해 사용한지 꽤 오랜 시간이 되었습니다.


원래 MX 플레이어를 이용해 왔는데, NAS에 담긴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영상, 음악, 사진 등)를 불러오고 재생하는데 KODI의 인터페이스가 훨씬 편리하게 느껴졌고 요즘은 MX 플레이어 대신 KODI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KODI는 설치 후 몇 가지 기본 설정만 해 놓으면 이후에는 간단히 실행하는 것만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처음 쓰는 사람에게는 그 기본 설정 과정이 살짝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지난 11월 KODI의 설치와 한글 설정 과정에 대해 살펴봤는데, 몇 달만에 시놀로지 NAS의 영상 폴더를 KODI에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7/11/25 - LG 유플러스 셋톱박스에 KODI 설치 과정과 KODI 앱 한글 설정 방법

유플러스 IPTV KODI


먼저 시놀로지 NAS(타 NAS 장비에도 공통적용됩니다)의 파일 공유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시놀로지의 [제어판]-[파일 서비스]를 실행한 뒤

시놀로지 제어판


[파일서비스] 항목에서 [Windows 파일 서비스 활성화] 항목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놀로지 Windows 파일서비스 SMB

참고로 저는 Windows 파일 서비스(SMB)와 NFS를 동시에 활성화 해 두었는데, 윈도우 사용자라면 Windows 파일 서비스만 활성화시켜 두어도 무방합니다.

KODI에 파일 경로 추가 방법

시놀로지 NAS의 Windows 파일 서비스 항목을 확인했으면, 이제 KODI에 시놀로지 NAS의 폴더를 등록할 차례입니다.


KODI를 처음 실행하면 [영화] 항목에 라이브러리가 비어 있다는 안내문이 뜹니다.

여기서는 시놀로지 NAS에 저장된 동영상 폴더를 연결해 볼텐데, [파일 섹션 가기]를 선택합니다.

KOD에 시놀로지 NAS 파일 불러오기


[파일]-[비디오 추가] 항목을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KODI 비디오 파일 추가


미디어의 경로를 입력하라는 창에서 [탐색] 버튼을 선택합니다.

KODI에 시놀로지 NAS 폴더 추가


저는 유플러스 셋톱박스에 설치된 KODI를 예로 들고 있는데, IPTV 셋톱박스에 설치된 KODI의 명령 선택과 실행은 리모컨의 방향키와 확인 버튼을 이용하게 됩니다.

유플러스 IPTV 리모컨


[새 공유 찾기] 항목에서 [네트워크 위치 추가] 항목을 선택합니다.

KODI 시놀로지 NAS SMB 추가


[서버 이름] 항목에 커서를 옮겨 선택한 뒤

KODI 시놀로지 NAS 설정 방법


[서버의 네트워크 주소 입력] 창이 뜨면 시놀로지 NAS의 내부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KODI 서버 주소 입력


시놀로지 NAS의 내부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시놀로지에서는 [제어판]-[네트워크]-[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내부 IP 확인 방법


[서버 이름] 항목에 IP주소를 입력하고, [사용자명], [비밀번호] 항목에는 시놀로지 NAS에 등록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KODI 시놀로지 SMB 정보 입력

일반적인 경우라면 이 단계에서 해당 경로가 정상 등록되고 표시됩니다.


하지만 포스팅 작성을 위해서 과정을 다시 따라하는 도중, NAS 장비의 IP주소와 ID,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했음에도 [오류 2: 공유를 사용할 수 없음] 이라는 에러메시지가 떴습니다.

KODI SMB 등록 오류


아마도 최근 사제 공유기 하단에 유플러스 공유기를 추가하는 일련의 변화 때문에 생긴 문제인 듯 보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서 [서버 이름]에 입력했던 NAS의 내부 IP 주소 끝단에 SMB 포트 번호인 445를 붙여 주었습니다.

KODI SMB 포트번호 추가

즉 192.168.0.149와 같이 내부 IP주소만 입력했던 것을 192.168.0.149:445와 같이 SMB 포트번호까지 함께 적어주었습니다.


포트번호까지 함께 적어주니 [새 공유 찾기] 항목에 앞서 입력했던 시놀로지 NAS의 IP주소가 표시되었고, 해당 IP주소가 선택된 상태에서 [확인]을 선택했습니다.

KODI 시놀로지 SMB 경로 등록


그러자 시놀로지 NAS에 설정된 공유폴더 목록이 KODI 화면에 표시되었고

KODI에서 시놀로지 공유폴더 등록


동영상 파일이 담긴 폴더를 찾아 들어가 [확인] 버튼을 선택했고

시놀로지 SMB 폴더 등록


지금까지 설정한 시놀로지 NAS의 경로가 모두 표시된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선택했습니다.

KODI에 시놀로지 SMB 공유폴더 등록


[콘텐츠 설정] 항목의 값은 기본 값인 [없음]을 그대로 두고 [확인]을 선택했습니다.

KODI 콘텐츠 종류 설정


이렇게 약간은 긴 설정 과정을 거친 뒤, 시놀로지 NAS에 담긴 동영상 파일의 목록이 표시되고, 선택 재생할 수 있게 됩니다.

KODI에서 시놀로지 NAS 동영상 시청


아울러 시놀로지 NAS의 경로는 한 번만 설정해 두면, 이 후 KODI를 실행할 때마다 해당 경로가 바로 떠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KODI 등록된 비디오 폴더

참고로 이렇게 설정한 경로는 사용자가 지우지 않는 한, NAS에서 폴더를 삭제하는 등 원본 경로가 삭제되더라도 그대로 표시됩니다.


KODI에 설정되어 있는 경로를 지우려면 해당 경로에서 리모컨의 선택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뜨는 삭제 메뉴를 실행하면 됩니다.


아울러 앞서 마지막 단계의 [콘텐츠 설정] 메뉴의 [이 디렉터리의 콘텐츠] 항목을 [영화] 등으로 바꾸면 인터넷의 영화 DB와 NAS에 저장된 영상 파일을 비교, 검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저장된 파일에 해당하는 포스터와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KODI 미디어 종류 설정

이렇게 시놀로지 NAS의 공유 폴더를 KODI에 등록하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여기서는 동영상 파일이 담긴 폴더를 불러왔지만, 일단 시놀로지 NAS의 공유폴더 경로를 등록해 두었으니 음악/사진 파일 등을 불러오려면 등록한 시놀로지 NAS 경로만 간단히 선택하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