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태조산공원으로 짧은 봄나들이. 가벼운 산책과 등산을 즐기기 좋은 경치좋은 공원

휴일에 끌려나간(?) 태조산공원

천안으로 이사온 지 2년만에 집근처에 있는 태조산 공원을 처음 다녀왔습니다.


오랫만에 휴일을 맞은 마눌님께서 집에서 바로 보이는 성거산 산책로(?)를 다녀오자기에 오로지 걸어서 다녀와야 하는 집앞 등산로보다 가벼운 드라이브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태조산공원을 다녀오자고 꼬셨습니다.


딱히 그러려고 했던 것은 아닌데 아침 저녁으로 지나다니던 길이었지만, 막상 공원 안쪽으로 들어오는 것은 처음입니다.


특히 봄 내내 심각한 수준이었던 미세먼지 경보는 요 며칠 사이 잠잠해져 따뜻한 날씨에 맑은 하늘입니다.


무료로 운영되는 태조산공원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조금 걸어들어오는 길에도 사방이 녹색이네요.

태조산 공원 입구


주차장에서 조금 걸어올라가는데, 저 멀리 팬텀기가 보입니다.

태조산 공원 팬텀기


팬텀기에 가까이 다가가보니, 천안함 축소 모형이 보이는군요.

처음에는 공원에 왠 천안함이지? 했는데 여기가 천안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태조산공원 천안함


오랫만에 보는 팬텀기는 역시나 거대했고

태조산공원 F-4 팬텀기


팬텀기 옆에는 F-5, 제공호도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태조산공원 F-5 제공호


전쟁기념관에서나 봤던 전투기들을 보면서 뜻밖이라 생각했는데, 저 멀리에는 M110 자주포와 8인치 견인포가 보입니다.

태조산공원 M110 자주포


가까이 다가가보니 M48 패튼 전차도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태조산공원 M48A2C

밀리터리 프라모델을 한참 만들었던 예전에는 이런 군장비들만 보면 수십~수백장씩 사진을 찍어대곤 했는데, 오늘은 가볍게 한 두장씩만 찍고 지나갑니다.

왠지 90년대 느낌, 태조산 공원 등산로

아무런 사전 정보없이 찾은 태조산 공원, 초입에 전시된 군용장비들 부터 뜻밖이다 싶었는데 산책로를 따라 조금 더 걸어올라가다보니 커다란 '인공암벽 등반장' 건물이 보입니다.

태조산공원 인공암벽 등반장


문이 열려 있어 슬쩍 들여다보니 클라이밍 시설이 갖춰져 있었는데, 동호회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인 듯 보입니다.

태조산공원 인공암벽 등반장


클라이밍장을 잠시 들여다본 뒤 다시 산책로를 따라 올라가는데, 양쪽의 나무들이 터널을 이루고 있는 길이 꽤 분위기가 좋습니다.

태조산공원 산책로


포장된 길을 따라 좀 걸어올라가다 보면 세 갈래 길이 나오는데 저희는 잠시 살펴보다가 숲속으로 들어가는 오른쪽 길로 갔지만, 나중에 내려올 때 보니 왼쪽과 오른쪽 길은 서로 통하는 길이더군요.

태조산공원 산책로


갈림길 옆에 서 있는 비석의 문구는, 맞는 말이긴 한데 커다란 비석에 새겨져 있는 걸 보니 왠지 빵터져 키득거리며 올라갔습니다.

태조산공원 비석


얼핏 봐도 세월이 느껴지는 나무 계단을 따라 올라갔고

태조산공원 등산로


여러번의 개보수를 거친 듯, 나무 계단의 형태는 다양하게 바뀌었고

태조산공원 등산 나무계단


나무 계단이 없는 숲속 길이 나왔다가

태조산공원 등산로


최근에 새로 만든 것 같은 나무 계단을 따라 뚜벅뚜벅 걸어올라갔습니다.

태조산공원 등산 나무계단


조금씩 가파르게 변하는 산길을 따라 올라가다보니, 능선의 갈림길이 나타납니다.

왼쪽으로 5km를 걸어가면, 저희 집 앞산인 성거산으로 가게 되는군요ㅎㅎ


680m 남았다는 태조산 정상까지 평지에 가까운 숲속 길을 걸어가니

태조산공원 등산로


태조산 전망대 누각이 나타납니다.

태조산공원 전망대


1시간이 채 안되는 짧은 산행 끝에 천안이 내려다 보이는 태조산에 올랐습니다.

오랫만에 미세먼지가 없는 꽤 맑은 날씨라고 생각했는데, 저 멀리 풍경은 뿌옇게 가려져 있어 살짝 아쉽습니다.

태조산 정상 풍경


내려오는 길에 주변을 좀 더 찬찬히 둘러보니 야영장이라는 안내판이 곳곳에 보였습니다.

태조산공원 야영장


제법 넓은 면적의 야영장도 보였고, 또 다른 곳에는 데크까지 줄지어 만들어져 있었기에 집 근처에 야영할 수 있는 시설이 있나? 싶었는데 좀 더 둘러보니 현재는 운영되지 않는 시설로 보였습니다.

태조산공원 야영장

현재는 수도나 전기 시설이 없이 방치되고 있는 시설처럼 보였습니다.


수도나 전기가 없더라도, 야영은 할 수 있는 곳인지 궁금한 마음에 천안시시설관리공단(041-529-5000)으로 전화를 걸어 물어봤는데, 야영장 운영은 이미 오래전부터 중단했고, 현재는 개별 야영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울러 태조산공원 안의 야영장은 재운영 계획도 없다고 하는데, 대신 태학산 자연휴양림 오토캠핑장을 이용해 볼 것을 안내받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1시간 남짓한 산행과 되돌아오는 길을 포함해 두 시간 정도의 태조산 산책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태조산공원 안내도

90년대 느낌의 공원 시설들(검색해보니 87년 개장)과 이제는 운영하지 않고 비워진 건물들이 좀 을씨년스러운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숲이 울창한 공원과 등산로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 활기찬 느낌이었고, 무엇보다 집 근처에 녹색이 우거진 공원이 있다는게 행운이다 싶은 곳이었습니다.


봄가을의 풍경도 참 근사한 곳이라는데, 천안에 온 지 2년만에 처음 찾은게 좀 아까웠고, 종종 찾아야겠다 다짐(!)을 하며 내려왔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