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 프로그램 강제 종료 문제 해결법 3가지. VEGAS Pro 작동 중지됨 에러가 뜰 때

VEGAS Pro 작동 중지됨 에러

지난 12월에 저렴하게 구입한 베가스 프로 14 버전은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음성 트랙을 음악으로 대체하고, 여러 개의 자막을 넣고 위치를 옮기는 등 제가 필요로 했던 수준의 동영상 작업에는 차고 넘치는 프로그램입니다.


처음에는 베가스의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공부해서 좀 더 세련된 영상을 만들어봐야겠다 생각했으나 역시나 자막을 넣는 작업 수준, 그것도 앞서 작업했던 영상을 템플릿 삼아 자막을 교체하는 수준으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만 해도 기존에 이용했던 다음 팟인코더에 비하면 훨씬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어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2017/12/20 - 험블번들 할인 소프트웨어 구입/설치 방법. 험블번들에서 20달러에 베가스14 구입

베가스 프로 14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베가스로 동영상 작업을 하다보면, 'VEGAS Pro 작동 중지됨'이라는 문제보고서 창이 뜨고 베가스가 강제 종료되어 버리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Vegas Pro 작동 중지됨

1~2분 짜리 영상 중간중간에 10여개 정도의 자막을 넣는 가벼운 작업일 뿐인데, 2~3개 정도의 자막을 넣었나 싶으면 어느새 이런 에러 메시지가 떠버리곤 합니다.


베가스 프로가 강제종료되어 다시 실행하면 이전 작업 내용이 어느정도 저장되어 있는, 자동 저장 파일이 불려 오지만 직전에 삽입한 1~2개 정도의 자막은 다시 작업해야 할 뿐 아니라 작업의 리듬도 끊겨버리곤 합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자막 하나를 넣을 때마다 파일을 저장하는 과정을 반복하곤 했습니다.

베가스 프로의 그래픽 가속기 설정

영상이 긴 것이라면 모를까 단지 1~2분 남짓한 영상일 뿐인데도 이렇게 잦은 에러가 발생하는 것은, 아마도 초기 설치 후 1년 남짓 사용한 운영체제에 문제가 생겨 그런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노트북과 함께 제공된 초기 상태의 윈도우 이미지를 재설치한 뒤에도 같은 증상이 발생했고, 이게 윈도우의 상태와는 관계없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VEGAS Pro 작동 중지됨' 'VEGAS Crash'와 같은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몇 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우선 베가스 프로를 실행한 뒤 [Options]-[Preferences] 항목을 클릭하고

베가스 Preferences


[Video] 탭을 클릭한 뒤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의 값을 [Off]로 설정합니다.

베가스 그래픽 가속기 설정

이 옵션은 그래픽카드의 비디오 가속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으로, [Off]로 설정해 그래픽카드의 가속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설정을 마친 뒤, 베가스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라는 안내 메시지에 따라 프로그램을 재시작합니다.

베가스 프로그램 재시작

베가스 숨겨진 옵션 설정

또 다른 해결 방법으로 베가스의 숨겨진 옵션 설정이 있었습니다.


앞서 설정한 것과 마찬가지로 [Options] 항목을 실행한 뒤, Ctrl키와 Shif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Preferences] 항목을 클릭합니다.

Vegas Internal Options


Ctrl키와 Shif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Preferences] 항목을 클릭하면, 그냥 열때는 보이지 않던 [Internal]이라는 탭이 보입니다.

Vegas Internal Options


[Internal] 탭을 클릭하면 꽤 많은 항목들이 보이는데, 하단의 검색창에 [enable multi]를 입력합니다.

베가스 Enable multi-core rendering for playback


검색된 결과 중 'Enable multi-core rendering for playback' 항목의 값(Value)을 더블클릭한 뒤 [False]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Vegas Crash Solution

최신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설치

그래픽 가속기 설정과 멀티코어 렌더링 설정을 끈 뒤 평소 하던대로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자막을 입히는 작업을 진행해 봤는데, 평소같으면 4~5번은 강제 종료되었을 베가스 프로그램이 한 번도 강제 종료되지 않고 렌더링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그래픽 가속기 설정이나 멀티코어 렌더링 설정 모두 끄고 보니, 왠지 손해보는 느낌이 듭니다.

마지막 방법이자, 가장 흔한(?) 방법으로 새 버전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레노버 P50 노트북의 경우, 레노버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중이라,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역시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에서 권장 항목으로 뜰 때만 업데이트하곤 합니다.


게임용 노트북으로 사용중인 것도 아니다보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에는 별 관심없었는데, NVIDIA 제어판의 시스템 정보를 열고 버전을 확인해봤습니다.

NVidia 드라이버 버전 확인


그리고 NVIDA 홈페이지로 들어가 제 노트북의 그래픽 카드로 검색해보니, 레노버 업데이트 프로그램에서는 제공하지 않았던 새 버전이 무척 많이 나와 있었습니다.

NVidia 드라이버 다운로드


베타, WHQL, QNF 등 거의 20개가 넘는 새 버전이 올라와 있었고, 일단 가장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은 뒤

NVidia 드라이버 다운로드


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노트북을 재부팅했습니다.

NVidia 드라이버 설치

노트북 재부팅 후, 베가스를 실행하고 앞서 바꿨던 그래픽 가속기 옵션과 멀티코어 렌더링 옵션을 모두 원래 값으로 되돌렸습니다.


그리고 평소 하던 것과 마찬가지의 작업을 진행해 봤는데, 역시나 다행스럽게도 베가스 프로그램의 강제종료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베가스 강제종료 해결방법

처음에는 제 컴퓨터(운영체제)의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의외로 베가스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는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많았고 해결 방법 역시 다양했습니다.


다행히 저는 다른 버전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GPU acceleration of video], [Enable multi-core rendering for playback] 설정을 끄는 등 추가 시도를 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