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맞춤동영상에서 특정 유튜브 채널만 삭제하기. 유튜브 맞춤동영상 맞춤 설정법

유튜브 재생 후 뜨는 맞춤동영상

저는 유튜브를 즐겨보는 편이고, 가끔 제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하는 동영상들을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해 본문에 링크를 걸어두곤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베가스로 동영상을 자르고 자막을 넣는 작업은 시간이 꽤 걸리지만, 이후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각종 옵션을 설정하는 작업은 꽤 간단한 편입니다.


사실 동영상 컨텐츠를 만들면 보다 쉽고 상세하게 얘기를 진행할 수 있어 유튜브를 좀 더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지만 혼자 사진을 찍고 포스팅을 작성하는 일도 많이 벅찬터라, 유튜브 동영상은 매우 소극적으로 이용하는 중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블로그

아, 오늘 할 얘기는 유튜브 동영상 제작과 관련된 얘기는 아니고, 유튜브 동영상 시청 후 나오는 맞춤동영상에 관련된 것입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은 사용자가 유튜브에서 시청한 동영상, 혹은 입력한 검색어를 기반으로 관련된 영상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제가 시청하는 동영상의 성향(?)에 맞는 영상들을 추천해 주는터라 저도 영상 재생 후 뜨는 추천동영상 목록을 이용하곤 했습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그런데 최근 제가 시청한 동영상과 별 관련없는 컨텐츠이 추천동영상 목록에 뜨거나 특정 유튜버의 영상으로 도배되는 경우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PC용 게임 영상을 시청했을 뿐인데, 영상 재생이 끝난 뒤에는 뜬금없는 PC 조립 동영상이 뜨는 식입니다.

유튜브 시청 기록 삭제 방법

유튜브의 맞춤동영상은 유튜브 사용자의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에 기반한 것으로, 이 두 항목을 지워버리면 간단히 초기화됩니다.


먼저 유튜브에 접속, 로그인한 뒤 [라이브러리] 메뉴의 [최근 본 동영상] 항목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시청기록 삭제


최근 본 동영상 목록 오른쪽의 [시청 기록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유튜브 시청기록 지우기


시청 기록 전체를 삭제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뜨고, 여기서 시청 기록을 지우게 되면 맞춤 동영상 역시 초기화 됩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전체 삭제

다만 이 방법은 그동안 저장된 시청 기록 전체가 지워지고 맞춤동영상 전체가 재설정되니 실행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에 뜨는 특정 유튜브 채널만 삭제하기

아울러 제가 유튜브 맞춤동영상에서 불편했던 것은 시청한(했던) 컨텐츠와는 관련없는, 특정 유튜브 채널의 컨텐츠들이 도배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맞춤동영상 설정을 위해 유튜브 플레이어 하단의 유튜브 아이콘을 클릭하면


같은 동영상이 새창에서 뜨는데, 절반에 가까운 동영상이 제가 별 관심이 없는, 특정 유튜브 채널의 것입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선택 설정

개인적으로 새로운 PC 부품과 관련된 영상들을 시청하기도 하지만, 해당 채널은 PC 수리 관련 영상이라 저는 딱히 찾아볼 필요가 없는데 도배가 되다시피 합니다.


이렇게 유튜브 맞춤동영상에서 특정 유튜브 채널만 삭제하는 방법을 찾아봤고, 그 방법은 이렇습니다.


먼저 맞춤동영상 목록 중 삭제하고 싶은 유튜브 영상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관심 없음] 항목을 선택합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관심없음 설정


이렇게 하면 해당 동영상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 [동영상 삭제됨]이라고 표시됩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채널 전체 삭제

다만 여기서 작업을 멈추면 딱 그 동영상만 맞춤 동영상에서 사라지게 되며, 해당 유튜브 채널 전체를 삭제하려면 [이유를 알려주세요] 항목을 클릭합니다.


[이유를 알려주세요] 항목을 클릭하면 뜨는 팝업창에서 [OOO 채널에 관심이 없습니다] 항목을 체크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영상 전체가 제외됩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에서 채널 삭제


이렇게 특정 유튜브 채널에 관심이 없다고 설정하고 나면, 유튜브 영상 재생 후 표시되던 맞춤동영상 화면에서 해당 채널의 영상 전체가 사라집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맞춤설정


이 작업은 유튜브 초기 화면에 뜨는 [맞춤 동영상] 항목에서 실행해도 됩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설정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특정 유튜브 채널을 맞춤동영상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제목 옆에 떠 있는 [더보기] - [관심 없음] 항목을 클릭하고

유튜브 앱 맞춤동영상 설정


[동영상이 삭제되었습니다]라고 표시되면 [이유를 알려주세요] 항목을 클릭하고 [OOO 채널에 관심이 없습니다]를 선택하면 됩니다.

유튜브 앱 맞춤동영상 채널 삭제

사실 방법을 알고보니 정말 간단했지만, 특정 유튜브 채널 구독 버튼은 있어도 맞춤동영상에서 제외하는 버튼은 찾을 수 없어 여기저기 클릭해봐야 했습니다.


아무튼 유튜브 맞춤동영상을 정말 본인의 취향에 맞춰 설정하는 방법으로 활용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