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tarcam IP카메라와 시놀로지 NAS 연결 방법. Vstarcam C37S의 ONVIF 포트 설정

고만고만한 IP카메라들

팬틸트가 지원되는 IP카메라 몇 가지를 살펴보다가 Vstarcam C37S를 구입해 사용 중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Vstarcam C37S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는데 얼마간 사용해 보니 카메라의 성능이나 화질, 한글화가 잘 된 전용앱까지 만족스러우며, 무엇보다 팬틸트 지원 풀HD IP카메라를 3~4만원 정도라 더 만족스럽습니다.


지난 리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팬틸트 지원 풀HD IP카메라'라는 기준으로 찾아본 제품들 중에는 샤오미 Mi360이나 샤오미 다팡(Dafang) 등의 카메라들이 더 인기있습니다.


저는 샤오미 Mi360 카메라를 이미 사용해 봤고 깔끔한 디자인에 적잖이 끌렸는데, 샤오미 IP카메라는 샤오미 앱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Vstarcam C37S 200G

Vstarcam의 IP카메라는 ONVIF 규격을 지원하고 있는데, ONVIF 규격을 통해 NAS 장치에 영상을 저장한다던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앱이 아닌 범용 앱으로도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정용 IP카메라에 달려 있는 MicroSD 슬롯에 메모리 카드를 꽂아 영상을 저장할 수 있지만, NAS와 연결해 두면 메모리 카드보다 훨씬 넉넉한 저장공간에 IP카메라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Vstarcam IP카메라와 시놀로지 NAS 연결 설정

시놀로지 NAS에서는 Surveillance Station이라는 패키지로 IP카메라를 설정해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스마트폰으로 만든 IP카메라와 시놀로지 NAS 연결 방법을 자세히 살펴봤으니, 패키지 설치 과정 등은 생략하고 Vstarcam을 설정하는 과정만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시놀로지 NAS에 설치한 Surveillance Station 패키지를 실행합니다.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새로운 IP카메라를 추가하기 위해 IP카메라 항목을 실행합니다.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IP카메라 추가


상단의 [추가]-[카메라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IP카메라 추가


[설정] 모드에서 기본값인 빠른 설정을 선택해도 되지만, 저는 [전체 설정]을 선택했습니다.

시놀로지 IP카메라 설정 방법


새로운 IP카메라의 빈 항목들이 쭉 표시되면, [IP 주소] 항목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놀로지 IP카메라 설정 방법


[카메라 검색 결과] 창에서 [일반 인터페이스(ONVIF)] 탭을 클릭하면, Vstarcam이 검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ONVIF IP카메라 설정


검색된 카메라를 클릭하면 앞서 비어있던 항목들에 IP 주소, 포트, 브랜드, 카메라 모델 등의 정보가 자동입력됩니다.

이제 [이름] 항목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해주고, [사용자 이름] 항목에는 admin 을, [패스워드] 항목에는 Vstarcam의 전용 앱으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시놀로지 Vstarcam IP카메라 연결


모든 항목을 입력한 뒤 [연결 테스트] 버튼을 눌렀을 때 IP카메라 영상이 뜨면 정상 인식된 것입니다.

시놀로지 Vstarcam IP카메라 연결


[다음]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추가 옵션 중에서는 해상도와 프레임 속도만 조절하면 됩니다.

Vstarcam C37S는 풀HD에 15프레임을 지원하는 제품이니 1920*1080, 15 프레임으로 설정했습니다.

시놀로지 Vstarcam IP카메라 설정


카메라 추가 마법사의 나머지 과정은 녹화 영상의 단위 시간과 저장소 위치 등을 설정하게 되는데, 기본 값을 그대로 둔 상태로 진행하면 되며

시놀로지 IP카메라 녹화 설정


이후 보이는 화면에서는 동작감지시에만, 혹은 지정 시간에만 녹화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저는 기본값인 [연속]으로 설정된 상태 그대로 진행했습니다.

시놀로지 IP카메라 녹화 설정


IP카메라 설정이 정상 진행되면, [라이브 뷰] 항목을 열어 IP카메라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의 방향키를 이용해 카메라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라이브뷰


녹화된 IP카메라 영상은 시놀로지의 [녹화] 항목을 열어서 확인할 수도 있지만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녹화


시놀로지의 영상 저장 폴더를 열어 녹화된 영상을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IP카메라 영상 저장 용량

영상의 움직임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30분 녹화 영상의 크기는 최대 150~160MB 정도네요.

그리고 앞서 스마트폰 IP카메라 영상을 연결했을 때는 영상만 녹화되었는데, Vstarcam C37S는 영상과 음성이 모두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inyCam Monitor 앱과 Vstarcam 연결 설정 방법

Vstarcam의 전용 뷰어가 꽤 쓸만하다고 말하면서도 굳이 외부 뷰어 앱인 tinyCam Monitor 등의 앱을 연결하려는 이유는, 처음 설정했던 스마트폰 IP카메라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스마트폰 IP카메라를 보기 위해 tinyCam Monitor 앱을 열었다가, Vstarcam을 보기 위해 전용 앱을 여는 번거로움 대신 하나의 앱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기에 설정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Vstarcam은 ONVIF 규격을 지원하고 있어 연결 과정이 쉬울 것이라 생각했는데, Vstarcam이 이용하는 포트 번호를 찾아내는데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복잡한 과정은 생략하고, 인터넷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의 [포트포워딩] 항목에 Vstarcam의 IP와 10544, 10080 포트를 각각 연결해 줍니다.

Vstarcam 포트 포워딩


tinyCam Monitor 앱을 띄우고 [카메라 관리] 메뉴에서 + 버튼을 눌러줍니다.

tinyCam Monitor 카메라 관리


카메라 추가 메뉴에서 [네트워크 검색]을 선택하면, 잠시 후 Vstarcam 카메라가 검색되고, 하단의 카메라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tinyCam Monitor ONVIF 카메라 추가


[카메라 관리] 메뉴에 추가된 Vstarcam을 한 번 터치하여 [수정] 메뉴를 실행합니다.

tinyCam Monitor Vstarcam 카메라 설정


자동 검색된 덕분에 카메라 제조사, IP, ONVIF 포트 번호 등의 정보는 기본 입력되었지만, 사용자이름과 패스워드는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앞서 시놀로지에 연결할 때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이름은 admin, 패스워드는 Vstarcam 앱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tinyCam Monitor Vstarcam 카메라 설정


사용자이름과 비밀번호를 정상입력한 뒤, 테스트 버튼을 눌러보면 바로 IP카메라 영상이 뜹니다.

tinyCam Monitor Vstarcam

바깥에서 IP카메라를 보기 위한, 공인IP 설정

테스트 영상까지 정상으로 뜨면, IP카메라 설정이 거의 완료되었고 공인IP를 입력하는 작업만 남았습니다.

앞서 IP카메라 검색에서 192.168로 시작하는 내부IP가 설정되었는데, 이 설정을 그대로 두면 스마트폰이 IP카메라가 연결된 공유기에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있을때, 실내에서만 작동합니다.


바깥에서 IP카메라를 확인하려면 공유기에 할당된 공인IP를 입력해 두어야 합니다.

공인IP는 공유기의 관리자 메뉴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tinyCam Monitor의 [고급 설정]-[Port forwarding] 항목을 실행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카메라 공인IP 설정


Port Forwarding 항목의 가장 아래에 표시되는 Public IP address 항목이 바로 공유기에 할당된 공인IP입니다.

IP카메라 공인IP 확인


tinyCam Monitor에 할당되어 있던 내부IP를 터치한 뒤 위에서 확인한 공인IP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IP카메라 공인IP 입력


밖에서도 집안에 있는 IP카메라를 자유롭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nyCam Monitor에 Vstarcam IP카메라를 설정해 놓고 보니, 카메라 각도 조정 스틱이 평소 이용하는 것과 같은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꽤 편리했습니다.

tinyCam Monitor Vstarcam 카메라 연결


다만 Vstarcam을 ONVIF를 이용해 놓으니 양방향 음성 기능을 이용할 수 없고, 단지 현장 소리 모니터 기능만 지원됩니다.

tinyCam Monitor ONVIF 카메라 단점

아울러 야간 조명(IR) 촬영이나 화면의 밝기/대비 설정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없는데, 이런 상세한 기능 조절이 필요할 때는 Vstarcam의 전용 앱을 이용하고, 평소에는 tinyCam Monitor 앱으로 Vstarcam과 스마트폰 IP카메라를 동시에 이용하는 식으로 사용 중입니다.


사실 예전에 샤오미 Mi360 카메라를 사용할 때만해도 샤오미앱 전용 제품이란 것이 그리 큰 단점으로 부각되지 않았지만, ONVIF를 지원하는 IP카메라와 NAS, 혹은 외부 뷰어 등을 연결해 사용해 보니 IP카메라를 선택시 한 번쯤 고려해야할 항목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