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 삭제 문제 해결법. MIUI9 보안앱의 예외 목록 설정 방법

MIUI9 업데이트 후 사라진 공인인증서?

샤오미 MI5S 스마트폰의 MIUI9 업데이트가 별탈없이(?) 무사히 진행되었고, 2~3일 남짓 사용하던 중 인터넷 쇼핑을 위해 카드앱을 띄웠는데 유효한 공인인증서가 없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무슨 일인가 싶어 다시 인터넷 뱅킹앱을 띄웠는데, 늘 보이던 공인인증서 선택 화면 대신 '유효한 공인인증서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떴습니다.


멀쩡하게 잘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없다고 하니 좀 당황스러웠고, 그동안 스마트폰에 생긴 변화라면 MIUI8에서 MIUI9로 업데이트 한 것 밖에 없으니 아무래도 MIUI9 업데이트 과정에서 공인인증서가 사라졌구나 싶었습니다.


사실 그간 홍미노트2나 MI5S의 MIUI 업데이트를 꽤 여러번 했지만 공인인증서가 사라진 적은 없었기에 전혀 생각치 않았던 문제였습니다.

KB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앱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에 저장해 두었던 공인인증서가 사라졌다고 해도, PC나 다른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다면 간단하게 복사할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닙니다.

2017/06/05 - 새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 복사하는 방법. 사용하던 스마트폰 인증서 간단히 복사하기


저는 PC에 저장해 두었던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해 사용했습니다.

또 다시 사라진 공인인증서, 범인은 MIUI9의 보안앱

그렇게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해 사용했고 며칠 후 다시 인터넷 뱅킹앱을 실행했는데 또 다시 공인인증서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렇게 두 번이나 공인인증서가 사라져 버리고 나니, 이게 MIUI9 업데이트 과정의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지속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는 것은, 아무래도 MIUI9 내부에서 돌아가는 백신, 혹은 보안앱의 청소 과정에서 삭제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퍼뜩 들었습니다.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MI5S의 보안앱을 실행하고 [클리너]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샤오미 MIUI 보안앱

샤오미 보안앱의 [클리너] 항목은 스마트폰 내부 저장 공간의 찌꺼기들을 검색하여 삭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동안 클리너앱을 이용하면서 공인인증서 등의 사용자 파일을 임의로 지운 경우는 없었지만, 그래도 가장 먼저 의심이 가는 항목입니다.


일단 클리너가 실행되고 내부 찌꺼기 파일의 검색 과정이 진행된 후, 목록을 아래로 쭉 내려봤습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가 삭제된다면 아무래도 인증서가 저장된 폴더가 지워지는 것이라 생각되어 [잔여물] 항목의 폴더들을 살펴봤습니다.

샤오미 MIUI 보안앱 클리너 실행

일단 [Recourse Files]라는 폴더가 눈에 띄었고, 이 폴더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 항목을 한 번 터치하자 하단에 옵션이 표시됩니다.

옵션 중에서 [폴더에서 보기]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샤오미 MIUI 보안앱 클리너 예외목록


[폴더에서 보기] 항목을 선택하니 [Recourse Files] 폴더의 세부 항목들이 보이는데 NPKI나 yessign과 같은 낯익은(?) 폴더들이 보입니다.

쭉 따라갔더니 결국 제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가 맞네요.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저장 폴더

결국 MIUI9 보안앱의 클리너가 공인인증서 폴더를 쓰레기 폴더로 인식, 청소를 실행하면 함께 날려버리는 문제였습니다.


이전 버전의 MIUI에서는 한 번도 겪지 못했던, MIUI9에서 처음 생긴 문제입니다.

MIUI9 보안앱의 청소 목록에서 제외하기

가끔이지만 보안앱의 클리너 항목을 실행하여 쓰레기 파일을 청소하는 편이라, 앞으로는 Recourse 폴더를 선택해제 후 청소를 실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매번 해당 항목을 선택해제 하는 것 보다 [예외 목록에 추가] 항목을 선택해 두는게 편리합니다.

앞서 [폴더에서 보기] 항목을 선택할 때와 마찬가지로 [Recourse Files] 항목을 한 번 터치한 뒤 [예외 목록에 추가]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샤오미 MIUI 보안앱 클리너 예외목록


저는 보안앱의 클리너 항목을 실행할 때마다 카카오톡 항목과 QuickPic의 캐시 파일은 수동으로 선택해제 하곤 했는데, 작업하는 김에 [예외 목록에 추가] 옵션을 선택하여 청소 목록에서 제외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샤오미 MIUI 보안앱 클리너 예외목록


그렇게 MIUI 클리너의 예외목록 설정을 마친 뒤에는 공인인증서가 사라지는 문제없이 깔끔하게 사용중입니다.

KB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앱 공인인증서


참고로 [예외 목록에 추가]를 설정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보안앱을 실행한 뒤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선택하고 [기능 설정] 항목의 [클리너]를 실행합니다.

샤오미 MIUI9 보안앱 클리너 설정


클리너의 설정 항목 중 [예외] 항목을 실행하면 청소하지 않도록 예외 설정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MIUI9 클리너 예외 목록 설정

만일 예외 목록에서 제외시켜 청소 항목에 포함시키려면 해당 항목을 체크한 뒤 하단의 [제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