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극세사 필터와 대전 필터 물청소 방법

집사가 된 후 부쩍 활용도 높아진 공기청정기

저희 집의 공기청정기는 새 집으로 이사하면서 구입한 제품입니다.


새집증후군에 좀 신경이 쓰이기도 했고 봄철 황사때도 겸사겸사 사용할 생각으로 구입했는데, 처음에는 공기청정기 사용과 창문 열고 환기를 규칙적으로 반복했지만 곧 공기청정기의 사용시간은 점점 줄어들었고, 가끔 극심한 황사 경보가 내릴 때 사용하는 정도였습니다.


덕분에 구입한지 1년 6개월이 다 되어가는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아직 3/4 정도가 남았다고 표시되는군요.


그러다 고양이 집사가 되면서 고양이 화장실에 깔아 둔 벤토나이트 모래에서 뽀얀 흙먼지가 올라오는 것을 목격한 뒤 공기청정기를 고양이 화장실 옆에 두고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여기까지는 지난 번 공기청정기 분해 및 센서 청소과정에서 모두 했던 얘기입니다.

2017/11/18 -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분해 방법. 내부 센서 청소를 위한 공기청정기 분해


그렇게 오랫만에 공기청정기를 완전 분해해 청소를 했는데, 이와는 별개로 공기청정기의 필터 청소도 가끔하곤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공기청정기의 극세사 필터와 대전 필터 등 전처리 필터쪽에서 딱~딱~ 하는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여름에 전기로 벌레잡는 장치에 벌레가 걸렸을 때 딱~ 하는 소리의 1/10 정도 크기로 불규칙하게 들리는 것인데, 아마도 공기청정기의 대전 필터 쪽에 먼지가 끼어 소리가 들리는 듯 싶었습니다.


전처리 필터의 먼지를 청소하기 위해, 일단 공기청정기의 앞쪽 덮개를 열었습니다.

사용 중인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는 앞덮개 양쪽에 자석이 달려 있고, 양쪽 모서리를 손으로 잡아 당기면 열리는 구조입니다.

블루스카이 5000 앞 덮개 분리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의 앞 덮개를 열면 큰 덩어리 먼지를 걸러내는 극세사 필터가 있는데, 얼핏봐도 먼지가 꽤 많이 끼어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극세사 필터


청소한 지 2주 밖에 되지 않았는데, 극세사 필터 앞쪽에 뽀얗게 먼지가 끼어 있네요.

먼지가 흩날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떼어냈습니다.

공기청정기 극세사 필터 먼지


극세사 필터 안쪽에는 전기를 흘려 먼지를 잡아내는 대전 필터(필터 세이버)가 달려 있습니다.

제조사 설명에 따르면 먼지에 정전기가 띠도록 하여 한 번 더 걸러주어 메인 필터 수명을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블루스카이 5000 대전 필터


대전 필터 안쪽에는 가느다란 철사와 철판이 배치되어 있고, 역시 철판에는 먼지가 뽀얗게 앉아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대전 필터 먼지


대전 필터를 떼어내려면 위쪽 손잡이를 누르고 앞으로 잡아당기면 되며, 대전 필터 위쪽에 청소 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대전 필터 분리 방법


대전 필터는 플라스틱 커버로 덮여 있는데다, 안쪽에 얇은 철사가 들어 있는 구조라 청소솔로 먼지를 떨어내기가 어렵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대전 필터 청소 방법


진공청소기와 청소솔을 이용해 조심조심 먼지를 털어내더라도 철판에 묻은 먼지의 극히 일부만 털어낼 수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대전 필터 먼지


게다가 이런 식으로 청소할 경우 대전 필터 아래쪽에 먼지가 뽀얗게 떨어져 있는 광경을 보게 되어, 청소솔과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딱 한 번 청소를 시도해 본 이후에는 이 방법을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대전 필터 먼지


청소솔과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청소할 부분은 메인 필터라 할 수 있는 일체형 필터입니다.

대전 필터를 떼어내면 보이는 일체형 필터 앞면에는 역시 먼지가 뽀얗게 끼어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일체형 필터 먼지


일체형 필터 앞쪽 망에 낀 먼지를 청소솔과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여 청소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일체형 필터 청소

참고로 삼성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의 필터 중 물청소가 가능한 것은 극세사 필터와 대전 필터에 한정되며, 일체형 필터는 물청소가 불가능한 소모품이니 앞쪽 먼지만 빨아들이는 정도로 청소해야 합니다.

극세사 필터와 대전 필터의 물 청소 방법

딱~ 딱~ 소리가 나는 것은 대전 필터에 잔뜩 붙은 먼지 때문이고, 이 먼지를 청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필터 상단에 적혀 있는 대로 물청소 입니다.

욕조에 대전 필터와 극세사 필터를 가져와 샤워기로 물을 뿌리니 흙탕물이 잔뜩 흘러내립니다.

블루스카이 5000 필터 물청소


샤워기를 가장 세게 틀어 대전 필터 안쪽의 금속판에 한참을 뿌리니 흙탕물이 좀 잦아드는군요.

블루스카이 5000 필터 물청소


그렇게 1차 물청소를 마친 후, 역시 설명서에 적힌대로 중성세제를 물에 풀고 30분 가량 담가두었습니다.

생각같아서는 칫솔 등을 이용해 박박 문질렀으면 싶었지만, 필터를 막고 있는 플라스틱 가이드 때문에 그냥 담가두기만 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필터 물청소


30분 남짓 지난 뒤 깨끗한 물을 뿌려 중성세제를 씻어냈고

블루스카이 5000 필터 물청소


12시간 이상 건조시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라는 설명서를 충실히 지켜, 집에서 가장 건조한 보일러실에서 건조시켰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필터 건조


하루 정도 건조시켜 물기를 완전히 뺀 뒤 대전 필터를 다시 결합하는데, 먼저 아래쪽을 끼운 뒤 위쪽을 눌러 끼우면 됩니다.

블루스카이 5000 대전 필터 결합


극세사 필터는 플라스틱 프레임을 눌러 끼우면 되는데, 양 옆의 걸쇠 부분도 꾹꾹 눌러 결합해야 극세사 필터가 붕 떠 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5000 극세사 필터 결합


그렇게 물청소를 마친 공기청정기를 다시 가동하자, 딱~ 딱~ 소리가 싹 사라지고 조용해졌습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고양인 화장실 옆에 공기청정기를 두다보니 2주만에 한 번씩 물청소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나마 이 공기청정기 덕분에 미세한 모래 먼지가 집안에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싶어 다행입니다.

먼지 필터 대전 필터 청소 주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