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TV 셋톱박스의 MX플레이어 기본 설정과 DTS,AC3 코덱 설정 과정

LG유플러스 TV의 MX플레이어

이미 몇 번의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LG유플러스 TV 셋톱박스는 안드로이드 기반이며,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이동통신사의 앱이 깔려 있듯,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도 유료 컨텐츠 결제를 유도하는 앱들이 대부분이지만 사용자가 필요한 앱을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어 만족합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려면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TV앱] 항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유플러스 TV TV앱


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동영상 플레이어로 MX 플레이어를 사용한지 꽤 오래되었기에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서도 MX 플레이어를 설치하려고 했는데, MX 플레이어가 기본 앱으로 설치되어 있네요.

유플러스TV MX 플레이어


그런데 MX 플레이어를 처음 실행했더니 [설치된 코덱이 없습니다] 라는 화면이 뜨면서 코덱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MX 플레이어 코덱 설치


[확인] 버튼을 눌렀더니 플레이스토어가 뜨고 MX 플레이어 코덱 페이지로 넘어왔는데, 무슨 일인지 해당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MX 플레이어 코덱

코덱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MX 플레이어를 다시 실행하면 계속 코덱을 설치하라는 대화상자가 뜨고,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코덱의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 상황이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하지만 10여분 정도 지나 MX 플레이어를 실행하니 코덱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사라지고 정상 실행되더군요.

플레이스토어 MX 플레이어 업데이트

무엇때문인지 이유를 확인해보니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MX 플레이어가 구버전이었고, 플레이스토어에 들어와 MX플레이어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해결되는 문제였습니다.


그렇게 MX 플레이어로 영화 파일을 몇 개 재생해보니 H.265 HEVC 코덱 동영상 파일도 문제없이 깔끔하게 재생되었습니다.

LG 유플러스 UHD2 셋톱 H.265 재생

2년 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H264, H265 코덱 영상을 문제없이 재생한다던, 당시 가장 고사양이던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는 재생 중 버벅거리거나 음성 싱크가 맞지 않는 등의 문제가 심각하여 결국 반품했는데, 이제는 셋톱박스의 속도가 충분히 빨라졌는지 아무런 문제없이 재생됩니다.

2015/07/10 - M8S 안드로이드 TV 박스 사용후기. TV와 연결해 쓰는 다목적 안드로이드 플레이어

MX 플레이어의 DTS 코덱 복사

그렇게 몇 개의 영상 파일을 시험삼아 재생해보니, 스마트폰에서 MX 플레이어를 실행할 때와 마찬가지로 DTS 음성 코덱이 들어간 동영상은 제대로 재생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역시 2년 전, MX 플레이어의 DTS 코덱 복사와 설정 방법에 대해 다룬 적이 있었는데,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의 MX 플레이어 역시 DTS 코덱을 기반으로한 파일의 음성은 제대로 재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외부 코덱 파일을 직접 복사해야 합니다.

2015/12/21 - MX플레이어의 DTS, AC3 코덱 설정 방법. MX플레이어에서 음성이 들리지 않는다면?


MX 플레이어의 DTS 코덱 파일은 역시 MX 플레이어 사용자 포럼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LG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 맞는 코덱은 mx_neon.zip 파일입니다.

MX 플레이어 DTS 코덱


다만, LG 유플러스 셋톱박스 리모컨을 이용해 브라우저를 띄우고 MX 플레이어 사용자 포럼에 접속 후 파일을 다운로드 하려면, 조작 방법이 정말 번거롭습니다.


때문에 저는 스마트폰으로 포럼에 접속해 DTS 코덱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스마트폰에 USB 메모리를 연결해 DTS 코덱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스마트폰 USB 메모리 연결


USB 메모리를 이용하는 대신 스마트폰에서 DTS 코덱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메일 등을 이용해 파일을 전송하고 유플러스TV의 브라우저를 이용해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MX 플레이어 DTS 코덱 다운로드


그리고 USB 메모리를 유플러스TV 셋톱박스 옆부분의 USB 포트에 연결한 뒤 셋톱박스로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유플러스 TV UHD2 USB 포트

USB 메모리에 담긴 파일을 셋톱박스로 복사하려면 안드로이드 파일 관리자를 이용해야하며 저는 플레이스토어에서 ES 파일탐색기를 설치했습니다.


ES 파일탐색기에서 USB 메모리를 열고 mx_neon.zip 파일에 커서를 옮긴 뒤 리모컨의 OK 버튼을 길게 눌러 선택한 뒤 하단의 [복사] 메뉴를 선택하고

ES 파일탐색기 파일 복사


다시 왼쪽 트리에서 유플러스 셋톱박스 내부 저장 공간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왼쪽 트리에서 [다운로드] 항목을 선택하면 자동 선택되는 storage\emulated\0\Download 폴더에 복사했습니다.

ES 파일탐색기 파일 복사


이제 ES 파일탐색기를 종료하고 MX 플레이어를 실행한 뒤 오른쪽 상단의 메뉴버튼-[설정] 항목을 열고

MX 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디코더] 항목에 들어가

MX 플레이어 디코더


가장 아래쪽의 [외부 코덱] 항목으로 커서를 옮긴 뒤 리모컨의 [OK] 버튼을 누르면

MX 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Download 폴더에 저장한 mx_neon.zip 파일이 표시됩니다.

이 파일에 커서를 옮기고 [OK] 버튼을 누르면

MX 플레이어 외부 코덱 파일 선택


[코덱을 변경하기 위하여 앱을 재시작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MX 플레이어가 종료되었다가 다시 뜹니다.

MX 플레이어 코덱 설정

이제 DTS 음성 코덱이 들어 있는 영화 파일을 열면, 에러 메시지 대신 정상적으로 소리가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X 플레이어에서 DTS 코덱 파일을 설치하는 일련의 과정은 2년전 포스팅과 같지만 자유로운 터치가 가능한 스마트폰 대신 리모컨을 이용해야 하는 셋톱박스에서는 코덱 파일 복사 과정이 많이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이런 약간의 번거로움을 거치고 나면, TV 셋톱박스에서 MX 플레이어를 이용해 자유롭게 동영상 시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2년전에는 별도로 구입한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임에도 처리 능력이 떨어져 고품질의 동영상은 프레임이 버벅거리고 음성 싱크가 맞지 않아 시청이 불가능할 정도였는데, 현재의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서는 무척 가벼운 느낌으로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1)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