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쇠없는 레버식 방문 손잡이 잠겼을 때 간단히 여는 방법 및 분해 요령

바람에 닫히며 잠긴 방문

바람이 많이 불던 며칠 전, 밖에 나갔다 왔더니 마눌님께서 안방문이 잠겼다면서 열어달라고 합니다.


평소 집안의 문을 잠그는 적이 없는데, 무슨 일인지 물어봤더니 안방 창문을 열고 청소하는 중이었는데 바람이 세게 불어 문이 쾅 닫히더니 잠겨버렸다고 하네요.


문이 쾅 닫히면서 잠겨버릴 수도 있구나...하고 웃었더니 진짜라며 빨리 열어달라고 합니다.

레버형 방문 손잡이 잠김


문 손잡이를 아래로 밀어봤더니 역시 잠겨 있네요.

그러고 보니 저희 집 실내 문손잡이는 열쇠 없는 방식입니다.

레버형 방문 손잡이 잠김


막상 열쇠 없는 방문이 잠긴 적이 처음이라, 어떻게 열어야 하나? 잠시 살펴봤습니다.

방문 손잡이 옆에 작은 구멍이 눈에 띄는군요.

레버형 방문 손잡이 잠금 해제


열쇠 없는 손잡이라면 분명 어렵게 여는 방식이 아닐테고, 작은 구멍으로 뾰족한 것을 넣어 누르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제 방에서 뾰족한 핀셋을 가지고 와서 꾹 눌렀더니 안쪽에서 뭔가 딸깍 하는 느낌이 나고 문을 열 수 있었습니다.

열쇠없는 방문 손잡이 여는 방법


저는 손에 쉽게 집히는 핀셋을 이용했지만, 이쑤시개나 젓가락 등 적당한 깊이로 누를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열쇠없는 방문 손잡이 여는 방법


열쇠가 없는 방문 손잡이 안쪽에는 버튼식 잠금 장치가 있고, 잠금 장치는 반대쪽 구멍으로 누르면 쉽게 풀리는 구조입니다.

열쇠없는 방문 손잡이 잠금 버튼

레버식 방문 손잡이 분해 요령

이사와서 딱히 눈여겨 본 적이 없던 방문 손잡이인데, 이 기회에 잠시 더 살펴봤습니다.

방문 손잡이 바깥쪽 홈에 일자 드라이버를 살짝 걸고 들어올렸더니 덮개가 열리는군요.

열쇠없는 방문 손잡이 분해 방법


방문 바깥쪽 덮개 안쪽에 나사 두 개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열쇠없는 방문 손잡이 분해 방법

만일 방문 손잡이를 교체해야 한다면 덮개 안쪽의 나사 두 개를 풀어 방문 손잡이를 분리하고, 방문 모서리 레치 덮개의 나사 두개를 풀어 래치를 제거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예전 집의 둥근 손잡이는 클립 등을 이용해 손잡이 기둥의 구멍을 눌러 해체 등 약간의 요령이 필요했지만, 레버식 방문 손잡이는 약간의 눈썰미만 있으면 쉽게 분해할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이상 뜬금없이 잠긴 방문을 여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