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GAPM-7100 브릿지 모드 설정 방법

1년만에 갈아탄, 인터넷과 IPTV

며칠 전 집에서 사용하던 인터넷과 IPTV를 LG유플러스로 옮겼습니다.


그동안 SKT 휴대폰을 4대 묶어서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하고 있었고, 3년 약정으로 계약했던 SK 인터넷과 SK BTV의 약정이 1년 몇 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갈수록 유료컨텐츠 구매 유도로 바뀌는 SK BTV의 품질에 실망했고 조만간 휴대폰도 알뜰폰으로 바꿀 예정이라 과감하게 바꿨습니다.


3년 약정에서 1년 4개월 남짓 사용하다보니 인터넷과 IPTV의 해지 위약금이 35만원 이상 나왔지만, 새로 옮겨가는 LG유플러스에서 받는 사은품으로 모두 메꿀 수 있었습니다.


위약금은 새로운 통신사에서 나오는 사은품(?)으로 메꾸고, 추후 4대의 SKT 휴대폰을 모두 알뜰폰으로 바꿔 월 통신요금을 훌쩍 줄일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공유기

SK 인터넷은 500Mbps 기가라이트 상품을 사용했고 LG유플러스 상품 역시 같은 급의 상품으로 가입했는데, 행사기간이라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사용료를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LG유플러스 공유기 브릿지 설정 방법

사용요금 없이 대여해 준 LG유플러스의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제가 사용 중인 공유기에 비해 성능이 그리 좋지 않은 듯 싶어 그냥 벽의 단자함에 넣어달라고 했습니다.


인터넷 설치 기사분이 작업을 마치고 간 뒤, 평소 사용하던 NAS 장비에 접속을 시도했는데 접속이 안되는군요.

LG 유플러스의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를 한 번 거치다보니 내부 네트워크로 묶였다는 생각을 미처 하지 못했습니다.


실제로 사용 중인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와 보니, 무선공유기에 할당된 IP가 192로 시작하는 내부 IP주소였습니다.

텐다 AC15 무선공유기 관리자화면

SK 인터넷을 설치한 직후에도 SK브로드밴드 모뎀 아랫단에 내부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모뎀을 브릿지 모드로 설정해 사용해 왔습니다.

2016/11/22 - SK브로드밴드 H614G 모뎀 브릿지 모드 설정 방법. SK기가라이트 인터넷의 속도는?


LG유플러스의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역시 공유기 기능을 죽이고 브릿지 모드로 설정해야 NAS 장비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단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데, 단자함에서 공유기를 꺼내 바닥을 살펴보니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주소와 비밀 번호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LG유플러스 공유기 관리자 암호


공유기 바닥에 적힌 192.168.219.1을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입력하니 GAPM-7100이라는 모델명과 함께 관리자 페이지 첫 화면이 표시됩니다.

화면 상단에는 외부 IP 정보 등이 표시되어 있는데 무시하고, 하단의 무선공유기 그림을 클릭해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LG유플러스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기 전,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면, 역시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바닥에 적혀 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LG유플러스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암호를 정확히 입력하면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가 뜹니다.

유무선 정보와 무선 암호 설정, DMZ 서버 설정과 DDNS 설정 등 나름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다 미뤄두고 [공유기 설정]-[상태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LG유플러스 공유기 설정 화면


[상태변경] 메뉴에는 공유기 이름과 맥주소가 표시되어 있고, [현재상태] 항목에 자동, 수동, 수동(브릿지) 항목이 보입니다.

LG유플러스 공유기 브릿지 설정 방법

LG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의 기능을 죽이고 브릿지 모드로 사용하기 위해 수동(브릿지)를 선택하니 바로 아래 [무선 브릿지 설정] 항목이 생기는데 따로 건드리지 않고 [설정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릿지 설정을 바꾸고 나면 공유기가 재부팅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고 나면 더 이상 이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는 접속할 수 없으니 페이지를 그냥 닫아도 됩니다.

공유기 브릿지 설정 재부팅


공유기 재부팅 완료 후 원래 쓰던 무선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 보면, 192로 시작하던 내부 IP 대신 공인IP를 받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외부에서 NAS 장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선공유기 외부IP


LG유플러스 장비를 브릿지 모드로 바꾼 뒤 speedtest.net에서 인터넷의 속도를 확인해보니 다운로드 속도는 400Mbps, 업로드속도는 500Mbps 남짓 나오는군요.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speedtest.net

흔히 업로드 속도보다는 다운로드 속도가 더 잘나온다고들 하는데, LG유플러스는 오히려 업로드 속도가 더 잘나옵니다.

2016/08/06 -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Speedtest.net. 프로그램 설치없이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로 설정 후 문제가 생긴 유플러스 TV

LG유플러스 장비를 브릿지모드로 설정하는 작업은 그렇게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싶었습니다.


혹시 LG 공유기를 브릿지모드로 바꾸면, 그 아랫단에 달려 있던 LG유플러스 TV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싶었는데 TV를 틀어보니 아무 문제없이 방송이 잘 나오는군요.

LG유플러스 TV


그렇게 실시간 채널을 돌리면서 문제없다 싶었는데, TV 편성표 메뉴를 부르는 과정에서 화면이 제대로 뜨지 않더니 급기야 서비스 오류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LG유플러스 TV 공유기 설정

LG유플러스 TV는 독특하게도, 공유기 설정을 바꾸면 실시간 채널은 잘 나오는데 편성표, VOD, 유튜브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SK 인터넷의 모뎀을 브릿지 모드로 설정한 뒤에도 SK BTV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반면 LG유플러스는 좀 독특하게 문제가 발생하네요.


일단 브릿지 모드로 설정한 LG유플러스 공유기를 초기화하기 위해 공유기 뒷면의 리셋 버튼을 클립으로 4~5초 가량 누르고 기다렸습니다.

LG유플러스 공유기 초기화

리셋 버튼을 누른 채 잠시 기다리고 있으니 공유기 상단의 LED 일부가 꺼졌다 켜지면서 공유기가 초기화 되었고 다시 공유기는 원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이 와중에 LG유플러스 공유기의 관리자 접속 주소가 바닥에 적혀 있던 192.168.219.1 대신 192.168.123.254로 바뀌어 버린 영문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LG유플러스 TV를 함께 쓰려면 업체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잠시 고민하다가 단자함의 배선을 바꾸고 LG유플러스 공유기를 아예 빼버리는 방법으로 필요한 세팅을 마쳤는데, 그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