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정 글씨 일부가 사라진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분해 청소. 구식 LCD의 접점 청소

액정 한 쪽이 희미해진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저희 집에서 사용중인 아큐라이트 온습도계는 2013년에 구입했으니 얼추 4년 남짓 되어갑니다.


겨울에 실내 습도 관리를 위해 구입했던 온습도계인데, 매일 같이 들여다보는 필수품은 아니지만 온도와 습도를 상시 표시해주니 가끔 한 번 쓱 들여다보는 식으로 나름 유용하게 사용해 왔습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 관리 뿐 아니라 거실에서 기르는 식물의 습도 관리에도 꽤 유용했고, 백라이트가 없는 대신 AA 건전지 하나로 1~2년은 거뜬히 사용했으니 무척 실용적인 제품입니다.

2013/10/14 - ACURITE 습도계/온도계 구입기. 저렴한 가격, 쓸만한 가정용 온습도계


그렇게 드문드문 쳐다보던 아큐라이트 온습도계를 문득 쳐다봤는데, 액정의 온도 표시부 숫자가 제대로 나오질 않는군요.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ACURITE Indoor Comfort Monitor온도 숫자 일부가 사라진 상태


건전지 수명이 다됐나? 싶어 건전지를 갈아주었는데도 온도 숫자의 일부가 흐릿하게 나옵니다.

숫자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부위를 살짝 힘주어 눌러보니 숫자가 나왔다가 안나왔다가 하는게, 아예 고장 난 것 같진 않고 접촉 불량인 듯 한 느낌입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분해 ACURITE Indoor Comfort Monitor

덕분에 아큐라이트 온습도계를 처음으로 분해해 봤습니다.


일단 아큐라이트 온습도계의 뒷 뚜껑을 열고 건전지를 빼낸 뒤 네 개의 나사를 풀면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분해 ACURITE Indoor Comfort Monitor


뒷 뚜껑을 가볍게 들어올릴 수 있는데, 건전지 단자와 기판의 전선이 납땜 처리되어 있으므로 확 들어올리지 않도록 합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기판 ACURITE


두 전선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뒷 뚜껑을 살짝 틀어 놓은 뒤, 녹색 기판에 보이는 나사 네 개를 풀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기판 분리 ACURITE

기판의 나사 네개를 풀면 비로소 뒷 뚜껑을 완전히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색 기판의 접점과 액정 사이에 스펀지 형태의 케이블(?)이 들어 있네요.

어지간한 디지털 기기의 액정에는 필름 케이블이 사용된지 오래라, 이런 형태의 케이블을 정말 오랫만에 봅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분해 ACURITE

사실 필름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필름 케이블을 커넥터에 꼭 맞춰 끼우면 되겠다 예상했던 것이 보기 좋게 빗나갔네요.


어쨌든 뚜껑을 열었으니 기판의 접점 부위를 알콜 묻힌 면봉으로 닦아주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기판 접점 청소 ACURITE


기판 접점과 맞닿는 면을 알콜 면봉으로 두어번 문질러 닦아주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접점 청소 ACURITE


기왕 닦는 김에 액정 쪽 접점도 닦아야 할 듯 싶어 스펀지 케이블을 들어올려보니 액정과 맞닿는 쪽에 이물질이 들어 있어 털어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액정 접점 ACURITE


그리고 액정 쪽 접점도 알콜 면봉으로 두어번 문질러 닦아주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액정 접점 청소 ACURITE


알콜 면봉 세척을 마친 액정은 다시 원래 자리로 돌려 놓고, 접점 스펀지도 원래대로 올려주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분해 조립 ACURITE


분해할 때 과정에서는 빠졌던, 액정을 케이스에 고정하는 플라스틱 부품도 다시 고정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분해 조립 ACURITE


뒷 커버 연결된 녹색 기판도 조심스럽게 집어들어 원래 자리에 올리고 나사를 조였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분해 조립 ACURITE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뒷커버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섭씨/화씨 변환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버튼이 분리되는데, 이 버튼도 원래대로 끼워주었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섭씨화씨 버튼 ACURITE


화살표의 버튼이 화씨/섭씨 변환 버튼입니다.

버튼까지 정확히 챙긴 뒤 뒷커버를 닫고 나사 네 개를 조이고 건전지를 끼웠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섭씨화씨 버튼 ACURITE


그렇게 청소를 하고 나니 흐릿하게, 보이지 않던 액정의 숫자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아큐라이트 온습도계 액정 이상 청소

충격을 준 적도 없는 온습도계의 액정 숫자가 흐릿하게 사라져 버린 것은, 아무래도 수 년간 사용하면서 내부에 습기가 찼다 말랐다 하는 과정에서 접점에 문제가 생겼던 것 같습니다.


익히 봐왔던 필름 케이블이 아니라 처음에는 살짝 당황했지만, 액정이 깨지거나 손상된 것이 아닌 만큼 접점 문제라 생각하고 청소해 봤는데, 10여분 남짓한 작업 끝에 정상으로 돌려 놓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