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스 블랙박스 A/S 접수 방법 및 처리 과정. 무상 A/S가 끝난 블랙박스 수리 비용

2년6개월만에 고장난 블랙박스

요즘 잘 쓰던 기계들의 고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수 년간 잘 사용했던 바라짜 엔코 커피그라인더의 전원부 기판이 타버리는 고장이 발생했는데, 공교롭게도 그라인더 본체를 완전 분해 청소한 지 두달이 채 안된 시점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저녁, 2014년 11월에 구입했던 루카스 블랙박스의 재부팅이 반복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역시나 블랙박스의 터치스크린에 문제가 생겨 나름의 방법으로 해결한지 며칠지나지 않아 전원 불량 문제가 발생했는데, 잘 사용하던 기계에 손을 댄지 얼마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니, '마이너스의 손'이라도 된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ㅎㅎ

루카스 블랙박스 LK-9300

 

커피 그라인더의 전원부 수리는, 제가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해 볼 생각으로 미뤄두고 있지만 블랙박스는 무조건 빨리 고쳐야겠다 싶어 루카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루카스 A/S 센터 전화번호(02-2093-1257)을 확인 후 전화를 걸었습니다.

루카스 A/S 접수 방법

루카스 A/S 센터 전화번호라고 적혀 있었지만, 실제 ARS는 중소기업공동A/S 센터였습니다.

 

이 곳의 전화 상담원은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 탈착, 메모리카드 포맷 후 확인 등 고장 여부를 간단히 확인한 뒤 기계 고장이라 판단되면 루카스 블랙박스 A/S 센터 주소와 전화번호를 라는 곳이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A/S 접수 문자

사실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에는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기에, 방문 접수시 당일 수리가 되는지 물어봤지만 당일 수리 여부는 장담할 수 없으며 경우에 따라 맡기고 돌아갈 수도 있다는 원칙적인 얘기만 하더군요.

 

그래도 전화 문의 후 입고 주소와 연락처 등을 문자로 알려주었고, 몇 시간 뒤 제품이 입고되면 연락주겠다는 문자가 오니 안심이 되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택배 A/S 접수 방법

마침 블랙박스가 고장난 다음 날, 김포쪽으로 캠핑을 갈 예정이라 당일 처리가 가능하다면 방문하고 싶었지만, 여부를 알 수 없다기에 택배 접수하기로 했습니다.

블랙박스의 택배 A/S 접수시에는 전방 블랙박스 본체와 사용 하던 메모리 카드만 보내면 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루카스 블랙박스에서 전원 케이블과 후방 카메라 케이블을 분리했고

루카스 블랙박스 분리 방법

 

블랙박스 거치대의 레버를 누른 뒤

루카스 블랙박스 거치대 분리 방법

 

블랙박스 본체를 옆으로 당겨 블랙박스를 거치대에서 분리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거치대 분리 방법

 

그리고 우체국으로 가서 택배 접수를 했고, A/S 상담원의 안내대로 고장 증상을 간단히 적은 메모를 동봉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택배 A/S 접수

제 블랙박스는 이미 무상 A/S 기간을 훌쩍 넘긴 상태라 4000원의 택배비는 제가 부담했습니다.

 

택배 발송한 다음 날, 택배 배달이 완료됐다는 문자를 우체국 택배 카톡을 통해 받았습니다.

배송 완료 문자를 받은지 이틀 째 되는 날, 루카스 A/S 담당자로부터 수리가 완료되었고 2만원의 수리비(택배비 포함)가 발생했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택배 A/S 접수

수리비를 입금한 다음 날, 제 블랙박스를 다시 택배로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택배가 오가는 시간을 제외하고, 수리에는 이틀이 걸렸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수리 후, 살펴봐야 할 설정

수리 완료 된 블랙박스를 다시 올란도로 가져가 장착하고 메모리를 끼웠더니, 메모리 카드가 포맷 대기 상태라고 나오는군요.

어차피 블랙박스에 보관해야 할 영상은 없기에 안내대로 포맷을 진행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microSD 포맷

 

블랙박스를 수리하는 과정에서 제가 설정해 놓은 옵션들을 살펴봤는데, 기존의 설정값들은 그대로 저장되어 있었었기에 별다른 설정 과정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저는 '케이블 전압손실' 항목을 한 번 더 살펴봤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케이블 전압손실 설정

 

블랙박스의 '케이블 전압손실' 항목은 차량 계기판에서 확인되는 전압과 블랙박스에서 표시되는 전압의 차이를 사용자가 보정해 주는 항목입니다.

계기판의 전압과 블랙박스의 전압을 똑같이 맞춰주어야 블랙박스로 인한 뜻하지 않은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케이블 전압손실 설정

루카스 블랙박스 A/S, 아쉬운 점

루카스 블랙박스의 A/S 과정은 비교적 신속했지만 처리 과정에서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먼저 무상 A/S 기간이 끝났기에 무조건 수리 비용이 발생하는 A/S 였지만, 미리 수리비용을 알려주지 않았고 수리가 끝난 뒤 수리비를 통보해주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처음 A/S 접수시 상담원은 수리 비용을 미리 전화로 알려주고 수리가 진행된다는 했지만, 실제로는 이틀 뒤 수리가 완료됐다는 전화 연락만 받았을 뿐입니다.

루카스 파인뷰 A/S 처리 비교루카스(왼쪽)와 파인뷰(오른쪽)의 A/S 처리 과정

2014년 초 파인뷰 블랙박스를 A/S 받을 때는 제품을 수령했다는 문자, 수리 완료 전화, 그리고 제품 발송 문자까지 단계마다 문자나 전화로 알려주었습니다.

반면 루카스 블랙박스는 제품 입고 후 연락을 주겠다는 문자를 보내긴 했지만, 실제로는 수리 전 비용 확인 전화도, 수리 후 발송 문자도 없었습니다.

 

택배비 포함 2만원의 수리비는 그리 비싼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수리하기 전 수리 비용을 통보해주는 것은 기본이라 생각되어 아쉽습니다.

 

수리 완료 후 도착한 내용물은 제가 보냈던 블랙박스와 메모리 카드가 전부였습니다.

그나마 어디가 문제였는지, 제가 물어본 뒤에야 전원부 이상으로 수리를 했다는 짤막한 대답을 들었을 뿐입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A/S

 

역시 2014년 초, 파인뷰 블랙박스 A/S 당시에는 수리 완료된 블랙박스와 함께 어떤 수리가 진행됐는지, 수리내역서가 동봉되었던 것과는 크게 비교가 되었습니다.

파인뷰 블랙박스 수리 내역서문서로 된 수리내역서를 동봉했던 파인뷰 A/S

물론 불량 증상과 수리 내역 항목외에 '성능검사' 항목은 다소 형식적인 내용으로 보이긴 했지만, 꼼꼼한 수리 내역서를 보고 파인뷰라는 업체를 신뢰하게 되었는데 말이죠.

 

루카스 블랙박스에 관련한 몇 번의 포스팅에서 이미 언급했지만 블랙박스 자체의 성능에는 딱히 불만이 없지만, 사후지원에서는 많은 불편을 느끼게 되는군요.

 

어찌보면 별 것 아닌(?) 문제라 할 수 있지만 사후지원과 관련된 문제를 반복적으로 겪다보니 앞으로 다시 블랙박스를 구입한다거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게 된다면, 루카스 블랙박스 보다는 타사 제품을 권할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