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진공청소기의 헤파필터 교체. 헤파필터가 있어도 먼지를 되뿜는 진공청소기

오래된 LG 진공청소기, 헤파필터 교환

얼마전 LG 싸이킹 진공청소기(V-C716AJ)의 먼지 필터와 헤파필터의 물청소를 했고, 오래된 헤파필터를 바꿔주기 위해 LG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헤파필터(배기필터)를 하나 구입해 두었습니다.

2016/12/11 - 오래된 LG 진공청소기 필터 청소 방법. 싸이킹 청소기의 먼지필터와 헤파필터 물세척

 

헤파필터의 구입 직후 헤파필터를 바꿀까 했지만, 간만에 물세척까지 끝낸 헤파필터이다보니 쬐끔만(!) 더 쓰고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물세척한 구 헤파필터는 한 달 남짓 더 사용했고, 이제 새로운 헤파필터를 바꿔 끼우기로 했습니다.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V-C716AJ

한 달전 쯤에 구입한 LG 싸이킹 청소기의 원형 헤파필터입니다.

2016/12/15 - LG 가전 소모품 편하게 구입하는 방법. 온라인 예약 후 LG서비스센터에서 수령하는 법

 

앞서 먼지필터와 헤파필터 물세척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이 오래된 싸이킹 진공청소기의 헤파필터는 옆면 잠금장치를 풀고 뚜껑을 떼어내면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헤파필터

 

진공청소기 옆면 뚜껑을 열자 둥근 헤파필터가 드러납니다.

이 필터는 진공청소기 내부로 빨아들인 공기를 청소기 밖으로 배출할 때, 미세먼지를 걸러내고 깨끗한 공기만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헤파필터

 

V-C716AJ 진공청소기의 둥근 헤파필터는 뚜껑만 열면 더 이상의 잠금장치가 없고, 필터 손잡이를 잡고 밖으로 당겨 빼낼 수 있습니다.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헤파필터

 

오래 사용한 헤파필터와 새 헤파필터를 함께 놓고 비교해보니, 더러워진 상태가 확연히 비교되는군요.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헤파필터

빈틈이 많은 헤파필터

뭐 이정도야 9개월 사용한 올란도 에어컨 필터에서도 눈으로 확인했기에 크게 놀랄 정도는 아닙니다.

2017/01/07 - 올란도용 3M PM2.5 활성탄 에어컨 필터 사용기. 이마트 Plusmate 필터와 비교

이마트 에어컨 필터 plusmate

그런데 위의 올란도용 에어컨 필터(이마트표 에어컨 필터)는 올란도 에어컨 필터 케이스와의 유격(빈틈)이 컸고, 그 때문인지 외부 배기가스 냄새가 유난히 잘 흘러들었습니다.

 

그리고 LG 싸이킹 진공청소기의 헤파필터를 교체하려고 봤더니 진공청소기 몸체와 헤파필터의 플라스틱 케이스 부분의 유격이 꽤 컸습니다.

헤파필터 손잡이를 손으로 잡고 움직여보면 상하좌우로 1~1.5mm 정도는 덜거덕거리며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LG 싸이킹 헤파필터 유격

 

헤파필터가 닿는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몸통 부분에 고무 재질의 가스캣이 덧대어 있었기에, 혹시 헤파필터의 뚜껑이 헤파필터를 눌러주는 구조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헤파필터 뚜껑을 닫고 배출구 틈새로 헤파필터를 밀어보니 뭔가 걸려 있다는 느낌은 전혀 없이 뚜껑 안쪽의 헤파필터는 자유롭게 움직였습니다.

즉, LG 싸이킹 진공청소기의 헤파필터는 청소기 몸체와 밀착되거나 밀봉되는 구조가 아니며, 실제 작동시에도 빈틈이 많다는 것이죠.

LG 싸이킹 헤파필터 유격뚜껑을 닫아도 자유롭게 움직이는 헤파필터

 

그리고 헤파필터 주변의 플라스틱 하우징을 손가락으로 쓱 문질러봤더니 까만 먼지(때)가 잔뜩 묻어 나왔습니다.

LG 싸이킹 헤파필터 유격

 

청소기의 헤파필터 덮개를 뒤집어봤더니, 잠금 장치 부분에 집중적으로 잔 먼지가 잔뜩 쌓여 있었습니다.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은 컴퓨터 내부를 열어보면, 냉각팬 등 바람이 지나가는 부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잘한 먼지였습니다.

LG 싸이킹 헤파필터 뚜껑

이 청소기의 모델명, V-C716AJ 모델명을 검색해보니 내장된 헤파필터는 정화효율이 99.97%라는데, 이렇게 헤파필터와 청소기 사이에 유격이 많아서야 제대로 먼지가 걸러질까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검색을 하다보니 2005년 5월, 9시 뉴스에서 먼지를 되뿜는 청소기에 대한 기사가 나왔고, 해당 영상에는 제가 사용중인 V-C716AJ와 같은 라인업, 같은 형태의 헤파필터를 채택한 LG 싸이킹 청소기, V-C730AJE 모델도 등장하는군요.

당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V-C730AJE 모델은 빨아들인 미세먼지의 38.8%를 다시 내뿜는다고 합니다.

헤파필터의 유격 메꾸기

워셔블 헤파(Washable HEPA)라고 새겨져 있는 헤파필터의 틀과 필터의 결합 상태는 상당히 꼼꼼하고 빈틈없습니다.

 

하지만 헤파필터와 청소기 몸체의 빈틈(유격)이 있으니 청소기 가동시 배기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공기 중에는 걸러지지 않은 먼지가 틈새로 밀려 나오는 양이 상당할 것이라는 '상식적인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LG 싸이킹 헤파필터

 

저는 오래됐지만 여전히 쌩쌩하게 작동하는 진공청소기를 당장 바꿀 생각은 없고, 새 헤파필터까지 구입한 상태라 헤파필터와 청소기의 틈새를 메꾸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구함에서 천 재질로 된 전기 테이프를 가져왔습니다.

헤파필터 유격 틈새

 

그리고 헤파필터 둘레에 전기 테이프를 한 바퀴 반 정도감았습니다.

헤파필터 유격 틈새

 

전기 테이프의 두께와 헤파필터의 두께는 약 1mm 정도 차이가 있었지만, 거의 맞춘 것처럼 딱 맞아 떨어집니다.

헤파필터 유격 틈새 메우기

 

테이프를 감은 헤파필터를 청소기에 끼워보니, 덜거덕 거리며 움직이는 유격 없이 꽉 끼워집니다.

 

테이프를 감기 전에는 손잡이를 잡고 돌리면 쓱쓱 돌아갈 정도로 빈틈이 많았지만, 테이프를 감은 뒤 끼우자 둥근 손잡이를 잡고 돌리려 해도 움직이지 않을만큼, 빈틈없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LG 싸이킹 헤파필터

처음에는 전기 테이프를 두 바퀴 정도 감았더니, 청소기 본체에서 다시 빼내기가 어려울 정도로 꽉 낄 정도였습니다.

결국 두 바퀴 중 반 바퀴를 제거했더니 빈틈은 잡아주면서 필요할 때는 수월하게 빼낼 수 있을 정도가 되더군요.

 

헤파필터가 끼워져 있던 부위와, 필터 뚜껑에 붙어 있던 먼지를 닦고 뚜껑을 덮는 것으로 오래된 LG 싸이킹 진공청소기의 헤파필터 교체작업은 마무리했습니다.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V-C716AJ

 

사실 수 년째 사용중인 일렉트로룩스 무선진공청소기의 배기구에는 스펀지 필터외에 이렇다할 필터가 없는 제품입니다.

2016/12/11 - 오래된 LG 진공청소기 필터 청소 방법. 싸이킹 청소기의 먼지필터와 헤파필터 물세척

일렉트로룩스 에르고라피도 진공청소기 분해

이 청소기를 오래 사용하다보니 이제는 쓸 때마다 배기구에서 먼지가 뿜어져 나오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어, 곧 구입할 무선진공청소기는 반드시 헤파필터가 달린 제품을 선택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본 것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같이 유격이 많은 헤파필터라면 있으나마나 한 필터라 생각됩니다.

 

물론 포스팅에 등장한 청소기는 출시년도가 2004년인 제품이고, 요즘 나오는 진공청소기의 헤파필터는 고무 개스킷 등으로 어련히 잘 밀폐시켰을 테지만, 청소기에 '헤파필터'가 장착되어 있다고 해서 너무 안심하지 말고, 헤파필터의 씰링 상태가 어떠한지 한 번쯤 확인해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