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위아래 컴퓨터 케이블 정리 요령. 옷걸이 철사로 만든 컴퓨터 선정리용 고리

미뤄왔던 책상 위아래 케이블 정리

이사 온지 몇 달이 지났지만 아직 집 정리가 완전히 끝나지 않았고, 요즘에야 미뤄왔던 제 방 정리를 하나둘씩 속도를 내서 진행중입니다.

 

며칠 전 코스트코 고릴라랙을 구입하여 지저분하게 널려 있던 것들을 깨끗하게 정리한데 이어 오랫동안 사용했던 MDF 박스에 색을 칠해서 깔끔하게 벽 한쪽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책상 위, 아래쪽의 전선들이 남았습니다.

 

책상 위쪽에는 모니터와 노트북, 책상 아래쪽에는 공유기와 NAS 장비, (아주 가끔 전원을 켜는) 데스크탑과 멀티탭이 놓여 있는데, 몇 안되는 장비들로 부터 나온 전선들이 지저분하게 널려 있습니다.

컴퓨터 케이블 정리

 

노트북에 연결된 것은 키보드와 마우스, 모니터, 랜선, 전원 어댑터 뿐인데 가닥가닥 늘어져 있으니 엄청 복잡해 보입니다.

컴퓨터 케이블 정리

 

모니터 뒤쪽 역시 HDMI, DP, USB 케이블, 전원 케이블 등 몇 안되는 케이블 뿐인데도 역시 제각각 늘어져 있으니 복잡해 보입니다.

모니터 뒤쪽 케이블

케이블 정리 - 종류별로 묶기

책상 아래쪽의 케이블들을 정리하기 위해, 일단 케이블을 종류별로 분류해봤습니다.

먼저 모니터 전원 케이블과 멀티탭 케이블(빨간색), 모니터 케이블(파란색), 공유기쪽 랜선(노란색) 등이 있습니다.

책상 아래 케이블 정리

 

일단 모니터 전원 케이블, 멀티탭 케이블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케이블 정리기 돼지꼬리

 

저는 지난 몇 년간 사용했던 케이블 정리기구를 다시 사용해 멀티탭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들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2012/06/24 - 거미줄보다 복잡한 컴퓨터 케이블, 이렇게 정리한다

케이블 정리기 돼지꼬리

 

몇 년전 구입해 사용하던 케이블 정리기는 선을 묶기도, 풀기도 편하고 예전보다 가격도 많이 저렴해졌는데, 이런 케이블 정리기가 없다면 벨크로(찍찍이)등을 이용해 중간중간 묶어줘도 되지만 꽤 번거롭습니다.

케이블 정리 벨크로

 

모니터 케이블(DP케이블과 HDMI 케이블)과 USB 케이블도 한데 묶었습니다.

모니터 케이블 정리

 

이 케이블들을 묶은 기준은 연결된 포트의 위치(종착역)가 가까운 것들끼리 잡아주었습니다.

이렇게 가까운 것들을 한 덩어리로 묶어주면 정리가 편합니다.

모니터 케이블 정리가까운 케이블끼리 한 덩어리로 묶기

 

노트북의 도킹스테이션에 연결되어 있는 키보드, 마우스, USB 허브와 유선랜, 모니터 케이블들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노트북 케이블 정리전원 어댑터 케이블은 별도로 정리

 

그리고 바닥에 놓았던 멀티탭을 책상 위로 올렸고, 이렇게 하니 유난히 덩치 큰 씽크패드 P50 도킹스테이션의 230와트 어댑터의 전원 케이블도 길게 늘어 놓을 필요가 없어서 적당한 길이로 접은 뒤 케이블 타이로 묶었습니다.

씽크패드 P50 어댑터 케이블

묶어도 지저분한 케이블 뭉치 감추기

책상 아래쪽 전원 케이블과 책상 위쪽의 노트북 케이블들을 분류해 묶었지만, 책상 아래쪽은 여전히 지저분합니다.

아직 무선공유기에 연결된 랜선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데다, 묶은 케이블들이 늘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책상 아래쪽 케이블 정리

 

지저분하게 늘어져 있는 케이블을 보이지 않게 감추려면 케이블 정리함을 이용할 수 있지만 저는 책상 뒤쪽에 케이블 뭉치를 고정해 숨기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제가 자주 사용하는 DIY 재료인 철사 옷걸이를 가져왔습니다.

옷걸이 철사 DIY

 

옷걸이 철사를 편뒤, ㄹ자 형태로 구부려

책상 케이블 정리 고리 제작

 

나무 책상에 걸 수 있게 만들었고, ㄹ자 끝부분에는 케이블을 걸 수 있는 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책상 케이블 정리 고리 제작

 

이런 케이블 고정고리를 5개 정도 만들어 책상 뒤쪽에 차례로 꽂은 뒤, 책상 아래로 늘어져 있던 케이블 뭉치들과 전원 어댑터들을 걸었습니다.

책상 케이블 정리 고리책상 뒤쪽에 케이블 지지 고리 부착

 

한 덩어리로 묶어놓으니 무거워져 아래로 더 잘 늘어지던 케이블들은 책상 뒤쪽에 만들어 놓은 고리에 착착 걸렸습니다.

책상 케이블 정리 고리

 

사실 이 고리는 이케아에서 판매중인 9900원짜리 전선정리대(SIGNUM 가로형전선정리대)에서 힌트를 얻었는데, 해당 제품은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이라 책상에 손상없이 걸 수 있는 고리를 만들어 봤는데, 꽤 만족스럽습니다.

이케아 SIGNUM 전선정리대

 

이렇게 책상 아래로 늘어졌던 전원 케이블 뭉치가 깨끗이 정리되었고, 무선 공유기와 NAS 장비에 연결되어 있던 랜선과 전원 어댑터 케이블 역시 한데 묶어 노트북 방향으로 올렸습니다.

컴퓨터 케이블 정리전원 케이블과 별도로 정리한 랜선

 

책상 위로 올린 멀티탭 쪽 케이블 역시 책상 뒤쪽에 깔끔하게 감췄고 노트북의 도킹스테이션에 연결된 각종 케이블들도 한 덩어리로 묶여 깔끔해졌습니다.

컴퓨터 선정리

개인적으로 멀티탭은 발가락으로 켜고 끌 수 있도록 책상 다리쪽에 고정해 두곤 했는데, 직접 만든 책상에 상처를 내고 싶지 않아 책상 위로 올렸습니다.

 

멀티탭의 케이블을 정리하고 나니 의외로 깔끔한데다, 손으로 멀티탭의 개별 스위치를 켜고 끌 수 있어 편리한 느낌입니다.

2012/07/18 - 멀티탭 뒤쪽에 뚫린 구멍의 용도, 알고계세요?

 

이렇게 책상 위, 아래쪽의 케이블 정리가 완료됐습니다.

컴퓨터 선정리컴퓨터 전선 정리 완료

각자 컴퓨터 및 장비들의 배치 방법이 다르고 책상의 형태도 다르겠지만 제 케이블 정리 방법을 요약하면

  • 전원 케이블과 신호 케이블을 분리한 뒤
  • 가까운 곳에 연결된 케이블끼리 묶고
  • 묶어 놓은 케이블 뭉치들이 보이지 않도록 책상 뒤쪽에 적당한 방법으로 걸어 숨기기

정도일텐데요 새로 만든 책상을 다치지 않으면서도 책상 뒤쪽에 케이블 뭉치를 걸어둘 수 있게 만든 고리는 따로 떼어놓고 보면 볼품없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눈에 거의 띄지 않아 만족스러웠습니다.

컴퓨터 선정리 고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