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우편번호 검색하는 두 가지 방법. 포털과 인터넷우체국의 우편번호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우편번호 검색 방법

종종 우체국에서 택배를 보내곤 합니다.

 

택배를 받을 때는 집에서 편하게 받곤 하지만, 개인이 택배를 보내려고 하면 택배사 사이트를 통해 미리 예약하고 택배 직원의 방문을 기다려야 하는 등 여러모로 번거로운터라, 그냥 우체국에 가서 직접 택배를 보내곤 합니다.

 

우체국 택배는 가격이 썩 저렴하진 않지만, 일반 택배로 개인이 택배를 보낼 때의 비용과 크게 차이나지 않고, 지역과 관계없이 대부분 접수한 다음 날 도착한다는 장점도 있어 즐겨 사용하는 편입니다.

 

택배 접수를 위해 택배 송장 작성을 할 때마다 하는 우편번호 검색 작업을 하곤 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을 열고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서 우편번호를 검색합니다.

 

알고 있는 주소나 건물명을 입력한 뒤 '우편번호'라는 키워드를 함께 입력하면 대부분 우편번호가 한방에 검색됩니다.

포털에서 우편번호 검색

 

예를 들어,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774번지'의 우편번호를 검색하려면, '두정동 774 우편번호'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우편번호와 함께 지번 주소, 도로명 주소가 함께 표시되며 전체 주소를 모르더라도 주소 마지막의 동이름과 번지수만 알면 쉽게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포털에서 우편번호 검색

인터넷우체국에서 우편번호 검색 방법

그런데 가끔, 포털에서 우편번호 검색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전화로 주소를 전해 듣는 과정에서 잘못 옮겨 적었거나, 알려 준 주소가 정식(?) 주소가 아닌 경우 등, 가끔 포털에서는 검색 결과에 뜨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내 놓은 우편번호 검색 앱을 이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우편번호 검색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우편번호 검색을 늘상 하는게 아니다보니 별도의 앱 설치는 또 꺼려지더군요.

 

결국 우체국에 비치된 우편번호 책자를 이용해 검색하곤 했는데, 지역별로 찾아들어가며 검색하는데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우편 스마트폰앱

 

그러다 며칠 전, 우체국 알뜰폰 사용량 조회를 위해 인터넷우체국에 접속했고, 우체국 서비스와 관련된 꽤 다양한 검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우체국택배, EMS 등의 배송조회 뿐 아니라 우편번호 검색도 가능했습니다.

우편번호 검색 인터넷우체국

 

인터넷우체국 사이트에서 [우편번호] 탭을 터치하고 검색하려는 주소의 일부분을 입력하면 됩니다.

인터넷우체국 우편번호 검색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우편번호 검색 방식

포털의 우편번호 검색과 인터넷우체국의 우편번호 검색 방식은 기본적으로는 비슷합니다.

도로명, 동, 건물명, 상호 등 일부 주소 정보만 넣으면 검색되는 방식이며, 지역명까지 함께 적으면 좀 더 좁혀진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편번호 검색 인터넷우체국

 

그런데 인터넷우체국의 검색어는 좀 엄격합니다.

예를 들어 '한강로2가 15-2'와 같이 도로명과 숫자를 붙여 쓰면 제대로 검색되지만, '한강로 2가 15-2'와 같이 도로명과 숫자를 띄우면 검색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우체국 우편번호 검색

 

도로명의 경우는 그럴 수 있겠다 싶은데, 'OO백화점 미아점'과 같이 흔히 쓰는 대로 띄워 적으면 검색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 우편번호 검색

 

포털의 우편번호 검색은 띄워쓰기가 포함된 검색어를 좀 더 유연하게 처리합니다.

하지만 검색어 형식은 일부 우편번호가 제대로 검색되지 않아, 검색어를 바꿔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털 우편번호 검색'신세계백화점 천안'으로 검색해야 한다.

이렇듯 포털의 우편번호 검색과 인터넷우체국의 우편번호 검색 모두 흔히 쓰는 상호를 입력해도 우편번호가 검색되지 않아 띄워쓰기나 검색어를 바꿔 입력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검색어를 까다롭게 가리는 경우는 매번 달라 어디가 더 편리하다 말하긴 어렵지만 띄워쓰기에 관대한(?) 포털의 우편번호 검색이 조금은 더 유연합니다.

 

포털에서 우편번호를 검색할 때 키워드에 '우편번호'를 함께 입력해야 한다거나, 인터넷우체국에서 우편번호를 검색할 때 띄워쓰기에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두 방식 모두 상당히 쾌적한 우편번호 검색 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니 각자 편한 방법을, 상호보완해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