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뱅이 무침 간단히 만드는 방법. 캠핑 안주에 빠지면 섭섭한 골뱅이 무침 레시피

바로 뜯은 푸성귀로 맛을 더한 골뱅이 무침

골뱅이 무침은 집에서, 캠핑장에서 즐겨먹는 술안주입니다.

 

골뱅이 통조림과 몇 가지 양념만으로 빠른 시간에 만들 수 있고 제가 즐겨마시는 맥주와 잘 어울리는 안주이기도 하고 골뱅이 무침의 양념이 밥이나 고기와 잘 어울리는, 나름 만능 요리라고 할까요?

 

보통 마눌님의 골뱅이 무침에는 파채를 주로 넣는데, 얼마전 다녀온 마가리 캠핑장에에서는 주인장께서 따주신 삼채, 개똥쑥, 곰취 등 다양한 푸성귀를 넣어 만들어 봤습니다.

 

캠핑 요리가 갖추어야할 덕목인 맛과 간편한 조리 방법을 모두 만족하는 캠핑장 골뱅이 무침, 시작합니다.

마가리 캠핑장 야채

 

먼저 대파를 길게 채 썰어 놓고 개똥쑥, 깻잎, 삼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습니다.

집에서 쓰는 미니 채칼을 들고 다니기도 하는데, 이번에는 채칼이 없어 그냥 적당한 크기로 길게 길게 잘라 두었습니다.

골뱅이 무침 파채 개똥쑥 깻잎 삼채파채를 베이스로 이런저런 채소들을 준비

 

채썬 야채들은 그릇에 담아둡니다.

파채 개똥쑥 깻잎 삼채

골뱅이 무침 양념 만들기

이제 골뱅이 무침의 양념을 만들 차례입니다.

간장, 식초, 소금, 마늘 등을 이용해 간단하게 만드는 과정인데, 여기서는 골뱅이 작은캔(230g)을 기준으로 합니다.

 

마늘 2~3개를 잘게 다져 준비합니다.

집에서 다져온 마늘도 좋고, 저희처럼 통마늘을 칼로 저며 준비해도 좋습니다.

골뱅이 무침 양념

 

그릇에 다진 마늘을 넣고 고추가루 1.5 큰술을 넣습니다.

매콤한 맛을 위해 청양고추 1/3개를 잘라서 넣었습니다.

골뱅이 무침 양념

 

식초 두 큰술, 간장 1.5 큰술을 넣습니다.

골뱅이 무침 양념

 

설탕 1 큰 술을 넣습니다.

골뱅이 무침 양념

 

소금을 조금 넣어줍니다.

저희는 굵은 소금(천일염)을 가지고 다니는터라 양념에 넣고 숟가락으로 빻아 녹여주었습니다.

골뱅이 무침 양념

 

골뱅이 무침 양념장의 마지막 과정은 골뱅이 통조림 국물 1~2 큰술 정도 넣는 것입니다.

골뱅이 무침 양념

준비한 골뱅이 무침 양념에 골뱅이와 야채 넣고 무치기

이제 준비된 골뱅이 무침 양념에 골뱅이를 건져 넣습니다.

큼직한 골뱅이는 가위나 칼로 잘라줘도 되는데, 큼직한 골뱅이의 씹는 맛을 즐기는터라 저는 자르지말고 그냥 넣어달라고 합니다.

골뱅이 무침 레시피

 

골뱅이를 양념에 잘 섞어 줍니다.

집에서 만들어 먹을 때는 종종 불린 대구포나 북어포를 넣어서 함께 버무리거나 소면을 삶아 준비하기도 하는데, 캠핑장에서는 간편하게 골뱅이만 무칩니다.

골뱅이 무침 레시피

 

준비해 두었던 파채와 야채에 골뱅이를 부은 뒤

골뱅이 무침 레시피

 

골뱅이와 양념, 야채가 잘 섞어주면 됩니다.

골뱅이 무침 레시피

 

마지막 단계에서 통깨를 솔솔 뿌려 줍니다.

골뱅이 무침 레시피

삼겹살과도 잘 어울리는 골뱅이 무침

완성된 골뱅이 무침을 맛볼 차례지만, 골뱅이 무침만 먹기는 아쉽죠.

준비해 온 삼겹살을 후다닥 구워 준비합니다.

캠핑 삼겹살 골뱅이

 

골뱅이와 삼겹살이라니, 뭔가 어울리지 않는 느낌일 수도 있겠지만 매콤한 골뱅이 무침에 들어간 양념과 파채의 알싸한 맛과 삼겹살의 기름진 맛은 무척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게다가 이번에는 삼채와 곰취, 개똥쑥까지 들어갔으니 매콤하고 알싸한 맛이 고기와 더 잘 어울립니다.

캠핑 삼겹살 골뱅이

 

캠핑장 주인장께서 따주신 곰취며 삼채, 상추가 한 가득입니다.

사실 저는 고기 먹을 때 쌈채소 없이 먹곤 하지만, 푸짐한 녹색의 풀떼기들(?) 덕분에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느낌이 듭니다ㅎㅎ

캠핑 삼겹살 골뱅이

 

일단 골뱅이 무침과 파채, 삼채를 살짝 집어 한 입 넣어보니, 쌉싸름하면서 달기도 하고, 살짝 매운 맛도 있는 삼채의 맛과 향이 파채만 넣어서 무쳤던 평소의 골뱅이와는 또 다른 뒷맛입니다.

골뱅이 무침 만드는 방법

 

저는 삼겹살에 양념장만 찍어먹는 걸 즐기는데, 마눌님은 또 푸짐한 쌈채소에 고기와 밥까지 얹어 쌈을 싸 줘야 직성이 풀립니다.

주먹만한 쌈을 싸서 들이미는 걸 못 이기는 척 받아 먹으며 캠핑장의 저녁이 깊어갑니다.

삼겹살 쌈 채소

평소 만드는 골뱅이 무침에는 파채를 기본으로, 깻잎 등 있는 야채들을 조금 잘라 넣곤 하는데, 이번에는 삼채와 곰취, 개똥쑥 등 다양한 재료들이 들어가 맛과 향이 근사한 특제 골뱅이 무침이었습니다.

특히 세 가지 맛이 난다는 삼채가 제 입맛에는 잘 맞았는데요, 요즘 마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만큼 삼채만큼은 꼭 넣어 볼 것을 권합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