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Pic의 WiFi 전송 사용법. 스마트폰의 동영상, 사진 파일을 빠르게 주고 받는 방법

믿고 쓰는 안드로이드 이미지뷰어 QuickPic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꼭 깔아야할 프로그램이 뭐가 있을까요?

 

각자 다르지만 저는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거나 초기화를 시킨 뒤 Avast Mobile Security(스마트폰용 백신 프로그램)을 가장 먼저 설치하고, 두 번째로 ES 파일 탐색기와 안드로이드 이미지 뷰어 QuickPic을 설치합니다.

 

기존 스마트폰에 담겨 있던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진 등을 원상복구하여 기존 사용환경과 비슷하게 만드는데 필요한, 그리고 계속 사용할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QuickPic을 사용한지 벌써 수 년 이상 된 듯 싶은데요, 스마트폰에 기본 포함된 갤러리보다 사용하기 편한 인터페이스, 뛰어난 기능 때문에 주변에 자주 추천하는 안드로이드 이미지 뷰어입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 QuickPic에 대한 리뷰를 올린적이 있는데, 벌써 작성한 지 2년이 지난 포스팅이네요.

2013/06/03 - 최고의 안드로이드 이미지 뷰어 QuickPic의 유용한 기능은 이런 것!

스마트폰 이미지뷰어 QuickjPic

2년 전에 작성했던 QuickPic 리뷰 포스팅을 보니 그동안 QuickPic 역시 여러 번의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많이 바뀌었단 생각이 듭니다.

QuickPic에 대한 새로운 리뷰 포스팅을 작성해야겠다고 여러 번 생각했는데, 제대로된 새 리뷰를 언제 올릴 수 있을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ㅡㅡ;;)

 

오늘은 QuickPic의 이미지 뷰어로서의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 아닌, QuickPic에 새로 추가된 파일 전송 기능인 WiFi 전송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사진을 다른 장치로 보내는 방법들

저는 블로그 포스팅 등의 작업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캡쳐한 이미지 파일을 PC, 혹은 다른 스마트 기기로 자주 전송합니다.

그러다보니 스마트폰에서 PC, 혹은 다른 스마트 폰으로 전송하는 방법 중 빠르고 편리한 방법은 무엇인지 기회가 될 때마다 실험하곤 합니다.

 

사실 스마트폰에서 다른 기기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 중 편리함과 속도를 동시에 만족하는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WiFi Direct는 빠른 속도가 강점이지만 제조사가 다른 스마트폰끼리는 무용지물입니다.

2013/12/26 - 와이파이 다이렉트 사용법. 스마트폰끼리 파일 전송시 유용한 WiFi Direct! 

Wi-Fi Direct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 간편하고 속도가 빠르지만, 극악의 호환성

 

블루투스는 페어링 과정을 한 번 거치기만 하면 제조사가 다른 스마트폰, 심지어 스마트폰과 PC도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지만 전송 속도가 느립니다.

2014/07/02 - 블루투스로 파일 전송하는 방법. 스마트폰 사진을 블루투스로 전송할 때 속도는?

블루투스 파일 전송 BluetoothPC까지 아우르는 호환성, 하지만 너무 느린 블루투스

 

WiFi Direct로 파일을 보낼 수 있는 환경보다는 블루투스로 파일을 보낼 수 있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았기에 WiFi Direct의 사용빈도는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결국 요즘은 10장 이내의 사진은 블루투스로, 많은 수(대용량)의 사진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주고 받곤 했습니다.

2012/06/26 - 스마트폰 사진을 PC로 옮기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은?

 

이렇게 WiFi Direct나 블루투스, 클라우드를 이용한 파일 전송 방법은 각자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NFC를 이용한 파일 전송이나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지만, 편리함이나 속도면에서 특별히 눈에 띄는 장점이 없는터라 덮어두고 있었네요.

 

그런데 최근 QuickPic 프로그램에도 WiFi를 이용하는, 빠른 파일 전송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제가 이미 설치해두고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별도의 앱을 추가로 설치하는 느낌도 들지 않아 편리했습니다.

QuickPic의 WiFi 전송 기능

오늘 포스팅은 QuickPic의 WiFi 전송 기능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했으니, 위에서 얘기한 WiFi Direct나 블루투스 파일 전송 방법에 대해서는 전혀 몰라도 무방합니다.

 

일단 스마트폰의 사진 파일을 다른 곳으로 보낼 때는 QuickPic을 실행한 뒤 전송할 사진들을 선택하고

QuickjPic WiFi 전송

 

QuickPic 상단 구석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전송 수단들이 쭉 표시됩니다.

평소같으면 [블루투스]나 [OneDrive], 혹은 [NDrive]와 같은 클라우드를 선택했겠지만 이번에는 [WiFi 전송] 항목을 선택합니다.

QuickjPic WiFi 전송

 

[WiFi 전송]으로 화면이 바뀌었고, 화면 중간에는 [전송할 디바이스를 근처에 두고, 'WiFi 전송'을 실행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떠 있습니다.

QuickjPic WiFi 전송

 

이제 파일을 전송 받을 쪽에서도 QuickPic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QucikPic 상단 구석의 공유 버튼을 클릭한 뒤

QuickjPic WiFi 전송

 

[WiFi 전송]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전송 받는 쪽 스마트폰에서도 앞서 본 것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고, 상대방 스마트폰 모델명이 표시됩니다.

QuickjPic WiFi 전송

 

다시 파일을 보내는 쪽을 보면, 앞서 보이지 않던 상대 기종(여기서는 넥서스4)이 표시됩니다.

화면 하단에 보이는 안내문 처럼 [Nexus 4]를 클릭합니다.

QuickjPic WiFi 전송

 

이렇게 파일을 보내는 쪽과 받는 쪽 모두 QuickPic을 실행하고 보낼 파일을 선택한 후 [WiFi 전송] 모드로 설정하면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QuickPic의 WiFi 전송은 보내는 쪽, 받는 쪽이 정해진 것이 아니고, [WiFi 전송]으로 연결된 상태라면 서로 자유롭게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네요.

QuickjPic WiFi 전송

QuickPic의 WiFi 전송, 공유기가 없는 곳이라면 핫스팟 연결로

QuickPic의 [WiFi 전송] 기능은 WiFi를 이용해 속도가 빠른게 장점입니다.

다만 온전히 두 기기만으로(공유기 없는 곳에서도) 파일 전송이 가능한 WiFi Direct와 달리 QuickPic은 같은 공유기(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선공유기 QuickjPic WiFi 전송

그럼 인터넷 공유기가 없는 외부에서는 QuickPic의 WiFi 전송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인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갖추고 있는 테더링(핫스팟)기능을 이용하면 인터넷 공유기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은 와이파이를 끈 상태에서 QuickPic의 WiFi 전송 기능을 실행한 것인데, WiFi 핫스팟을 활성화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iFi 핫스팟 테더링공유기가 없는 곳에서는 테더링을 이용해 전송

아울러 화면에 표시된 것처럼 QuickPic의 WiFi 전송에 터더링을 이용하더라도, 단지 같은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한 것으로 스마트폰의 데이터가 소모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S3는 [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 메뉴에서 WiFi 핫스팟을 켰고, 옆의 넥서스4에서는 갤럭시S3의 핫스팟에 연결한 뒤, QuickPic의 파일 전송을 빠른 속도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WiFi 핫스팟 테더링

초당 3~5MB로 전송 속도가 빠른, QuickPic의 WiFi 전송

아, QuickPic의 WiFi 전송의 속도를 얘기하지 않았네요.

5GHz 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에서 180MB 분량의 동영상과 사진을 보내는데 60초 남짓 걸렸으니 초당 전송속도가 대략 3MB입니다.

반면 같은 동영상과 사진을 WiFi 핫스팟 연결을 이용해 전송했더니 40초 남짓, 대략 초당 4.5MB의 속도로 전송이 진행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무선 공유기를 거치는 것 보다는 두 기기간에 직접 연결된 것이 속도가 빠르게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쪽이든 블루투스 파일 전송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쾌적한 속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물론 파일을 주고 받는 양쪽에서 QuickPic이 설치되어 있어야하고 [WiFi 전송] 기능을 켜야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QuickPic이 워낙 자주 이용하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이다보니, 다른 프로그램보다는 훨씬 편하게 느껴지는군요.

안드로이드 이미지 뷰어로 QuickPic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WiFi 전송 기능을 꼭 활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얘기가 나온 김에 스마트폰의 테더링을 이용한 와이파이 핫스팟 사용법, 그리고 좀 더 다양한 파일 전송 방법들에 대해 여러 번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