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롤리팝 5.1.1 업데이트 후 소감. 메모리 누수 증상 개선과 사라진 에러

부쩍 늘어난, 넥서스4의 에러 메시지

T-MAP 네비게이션 전용 기기로 잘 사용하던 넥서스4에서 에러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데이터 쉐어링 유심을 넣어 전화 통화나 문자 기능은 아예 사용하지 않고, T-MAP 네비게이션 전용으로, 가끔은 인터넷 검색이나 게임용으로 잘 사용중이었는데 어느순간부터 '행아웃이 중지되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불쑥불쑥 뜨기 시작한 것이죠.

 

이것저것 막 깔아서 쓴 것도 아닌 필요한 프로그램만 쓰던 넥서스4에서 자꾸 에러 메시지가 뜨니 왜 이러나 싶었습니다.

 

특히 네비게이션의 길안내를 받아 운전 중인데 '행아웃이 중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무척 거추장스러울 뿐더러 운전 중에 은근히 신경 쓰입니다.

 

네비게이션의 음성 안내를 귀로 듣고 화면은 아주 가끔 쳐다보는터라, 아예 화면을 꺼버리고 음성 안내만 받은 적도 많은데, 어쨌든 최근 이 에러 메시지가 자주 떠서 뭐가 원인일까 싶었습니다.

행아웃이 중지되었습니다심심하면 뜨는 행아웃 에러 메시지

 

사실 구글 행아웃 기능은 아예 사용하지 않는터라, 전화로 사용중인 갤럭시S3와 넥서스4 모두 사용중지 시켜 놓은 상태입니다.

이미 실행을 멈춰 놓은 행아웃이 자꾸 중지되었다고 뜨는 상황입니다.

2014/09/06 - 활용도 낮은 스마트폰 선탑재앱 실행을 멈추는 방법. 저장공간 확보에 간결함은 보너스

안드로이드 행아웃 선탑재앱행아웃은 이미 정지시켜 놨는데도...

이것저것 잡다한 앱들을 깔아 놓은 것도 아니고 도대체 원인이 뭘까? 이리저리 살펴봤지만 딱히 의심가는 부분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만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최근 업그레이드 된 안드로이드 롤리팝 5.1의 메모리 누수 문제 얘기가 많더군요.

넥서스4의 에러메시지, 안드로이드 5.1의 메모리 누수가 원인?

메모리 누수란 실행했던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사용하던 메모리를 제대로 반납하지 않아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크기가 점점 줄어드는 현상입니다.

사용 가능한 메모리가 줄어들면 스마트폰이 버벅대거나 에러가 발생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안드로이드 롤리팝 5.1의 메모리 누수에 대한 얘기가 상당히 많이 있었고, 제 넥서스4 역시 롤리팝 5.1의 메모리 누수 현상 때문이라 짐작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넥서스4를 안드로이드 5.1로 업그레이드한 것이 불과 2주 전이었고, 그 전에는 이런 증상은 전혀 없이 매끄럽게 사용해왔기 때문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5.1 시스템 업데이트 Android 5.1 System Update

사실 넥서스4의 안드로이드 롤리팝 5.1 업그레이드 메시지가 뜬 것은 벌써 한참 되었지만,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어차피 T-MAP 네비게이션과 간단한 인터넷 서핑용으로 사용하던터라 운영체제의 업그레이드에 특별한 관심이 없었고, 괜히 잘 돌아가고 있는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안드로이드 롤리팝 5.1 업그레이드의 추가 기능 중 마침 제게 필요했던 기능, 와이파이, 혹은 블루투스의 빠른 선택이 가능해진 부분이 필요하여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롤리팝 5.1 개선 사항

안드로이드 5.0.1의 경우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 설정을 보거나 와이파이를 켜고 끌 수만 있을 뿐, 와이파이 신호를 선택하려면 와이파이 설정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롤리팝 5.1은 빠른 설정에 화살표가 하나 생겼고, 이 화살표를 누르면 와이파이 설정 화면이 떠서 바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4Ghz, 5Ghz 공용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중이라 장소에 따라 선택할 필요가 있었던 제게는 꽤 유용한 기능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롤리팝 5.1 개선 사항

안드로이드 5.1 업그레이드 직 후 한동안 달라진 점, 혹은 문제가 될만한 점들을 이리저리 살펴봤고 특별히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업그레이드 후 2주 남짓 사용하면서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행아웃이 중지되었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반복되는 증상을 발견하게 되었네요.

 

안드로이드 5.1의 메모리 누수 문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었고, 메모리 누수 현상을 해결한 안드로이드 5.1.1의 업데이트가 곧 있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지만 어제까지만 해도 넥서스4에서는 5.1.1 업그레이드에 대한 소식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롤리팝 5.1 개선 사항6월1일 오전, 5.1.1 업데이트는 없었다

 

안드로이드 5.1.1의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한 뒤 인터넷 라디오를 좀 듣다보니 또 '행아웃이 중지되었습니다'라는 에러메시지가 뜨네요.

이 에러메시지는 넥서스4를 재부팅해도 시간이 좀 지나면 또 다시 뜨니 잘 쓰던 넥서스4를 괜히 업그레이드해서 문제를 만들었구나 하는 후회가 들었습니다.

행아웃이 중지되었습니다오래 켜 놓을 수록 자주 뜨는 느낌

기다리던 안드로이드 5.1.1 시스템 업데이트 메시지

그러던 오늘 아침 넥서스4에서 알림 메시지가 떴고, 뭔가 살펴봤더니 안드로이드 5.1.1 시스템 업데이트가 다운로드 되었다는 메시지였습니다.

기다렸던 메시지였던 만큼 바로 [설치]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안드로이드 5.1.1 시스템 업데이트 Android 5.1.1 System Update

 

'안드로이드 5.1.1 시스템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확인됨'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18.1MB의 업데이트가 다운로드 되어 있네요.

기존 넥서스4용 안드로이드 5.1 업데이트가 180MB 정도 되었던 것에 비하면 그야말로 마이너 업데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 5.1.1 시스템 업데이트 Android 5.1.1 System Update

 

[재시작 및 설치] 항목을 클릭하면 안드로이드가 종료된 후 재부팅되고 안드로보이 로고와 함께 [시스템 업데이트 설치 중] 메시지가 뜹니다.

18.1MB에 불과한 용량 덕분인지 업데이트에 걸리는 시간은 3~4분 남짓 걸린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업데이트 안드로보이

 

업데이트가 끝나고 다시 부팅되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을 최적화 한다는 메시지가 뜨는데, 의외로 이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꽤 긴 편입니다.

안드로이드 5.1.1 시스템 업데이트 Android 5.1.1 System Update

안드로이드 5.1.1 업데이트 후 변화된 점

안드로이드 5.1.1 업데이트 완료 후, 일단 버전 정보부터 확인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기저대역 버전, 커널 버전, 빌드 번호 등이 조금씩 달라졌는데 버전 정보 자체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5.1 5.1.1 시스템 정보

 

[메모리 누수]에 대한 의심이 있었기에 안드로이드 5.1에서 메모리 사용 상태를 켭쳐해 두었다가 안드로이드 5.1.1과 비교해 봤습니다.

일단 [시스템] 메모리 항목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5.1에서는 450MB 이상 올라가있던 시스템 메모리 사용량이 안드로이드 5.1.1에서는 250MB~320MB 사이를 오르락 내리락하더군요.

안드로이드 5.1 5.1.1 메모리 관리

특히 안드로이드 5.1.1의 시스템 메모리를 지켜보고 있으면 숫자가 계속 오르락 내리락하며 변화하는 것이 보이며, 실행중인 앱을 종료하면 시스템과 앱 메모리가 순간적으로 올랐다가 다시 줄어드는 식으로 메모리가 확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 같은 앱이 차지하는 메모리의 양에서도 차이가 있었는데, 안드로이드 5.1.1에서 구동되는 앱이 전반적으로 메모리를 덜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동일한 환경에서 체크한 것이 아닌 만큼 안드로이드 5.1.1의 개선사항이라 단정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단지 안드로이드 5.1.1로 업그레이드한 것만으로 [사용가능] 메모리가 100~200MB 가량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툭하면 뜨던 '행아웃이 종료되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도 더 이상 뜨지 않습니다.

이 에러 메시지는 네비게이션이나 인터넷 라디오와 같은 앱을 오랜 시간(40~50분 이상) 계속 작동 시킬때 자주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5.1.1의 업그레이드 직 후 T-MAP의 모의 경로 주행을 2~3시간 넘게 켜 놓고 지켜봤는데, 더 이상 에러메시지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5.1.1 시스템 업데이트 Android 5.1.1 System Update

안드로이드 5.1.1 업그레이드 후 반나절 정도 사용해 본 것에 불과하지만, 일단 기존 안드로이드 5.1에서 40~50분, 혹은 1시간 정도면 어김없이 뜨던 에러메시지가 더 이상 뜨지 않습니다.

더 오래 써보면 다른 문제점이 발견될 지 모르겠지만, 일단 안드로이드 5.1 사용자라면 5.1.1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