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st GrimeFigher Safe Clean, 스마트폰 저장공간 간단히 확보하는 청소 프로그램

믿고 쓰는 백신, Avast

3년 전쯤부터 PC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Avast 백신은 탐지 성능이나 실행 속도 등 여러가지 면에서 만족스러워 여전히 만족하고 사용중입니다.

 

PC용 Avast 백신의 성능이 만족스러웠던터라 스마트폰 백신 역시 Avast Mobile Security를 사용 중입니다.

 

따로 실행하여 손을 대지 않아도 악성 코드를 알아서 차단해 주고 간간히 날아드는 스미싱 문자의 URL, 스미싱 앱 설치 시도도 잘 막아주더군요.

 

덕분에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들의 스마트폰에도 모두 Avast Mobile Security를 깔아두니 안심입니다.

2013/08/15 - 강력한 무료 백신 AVAST, 벌써 1년? 간단히 등록 갱신 하는 방법.

Avast Mobile Security 어베스트 스마트폰

오랫동안 Avast Mobile Security를 사용하면서 약간씩 변화가 있었고, 조만간 새 버전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해야지 생각했는데, 최근 업데이트 후 CLEANER라는 항목이 생겼더군요

스마트폰 청소기 Avast GrimeFighter Safe Clean

Avast 스마트폰 백신에서 [Cleaner] 항목을 클릭하자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실행되면서 Avast GrimeFighter Safe Clean이라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Grime(때) Figher라는 이름이 재미있었는데요, 설명을 읽어보니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쓰레기 파일을 지워주는 크리너 프로그램이었습니다.

Avast GrimeFighter Safe Clean

평소 크리너 프로그램들을 잘 설치하진 않지만, Avast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라 한 번 설치해봤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Avast GrimeFighter Safe Clean 링크

 

Avast GrimeFighter를 설치 후 실행하자 커다란 화면에 [Continue]라는 버튼만 눈에 띄고, 이 버튼을 클릭하니 현재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을 분석하는 막대가 올라갑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스마트폰 저장 공간의 분석이 끝난 후 [Safe Clean] 항목에 876.1MB가 표시되는데요, 이것은 현재 스마트폰에서 지워도 안전한 파일의 용량이 876.1MB라는 뜻입니다.

[Safe Clean] 버튼을 클릭하자 Safe Clean을 설정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표시되는데요, 별 생각없이 [START CLEANING]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그러자 화면에 회오리 모양의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면서 쓰레기 파일의 삭제 과정이 바로 실행되어 버립니다.

뭐가 삭제되는지 파악하지 않은 상태라 좀 당황스러웠지만, 이 단계에 접어들면 실행을 취소할 방법이 없기에 그냥 두고 봤습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Avast GrimeFighter의 Safe Clean을 실행한 후 대략 1GB의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Avast GrimeFighter는 스마트폰의 내장 메모리의 파일만 정리하며 microSD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습니다.

Avast GrimeFighter Safe Clean이 삭제하는 항목은?

Safe Clean이라고는 하지만 느닷없이 삭제되어 버린터라, 무슨 항목들이 삭제되는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Safe Clean의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보니 어떤 종류의 파일들을 삭제하는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미지 파일들의 썸네일은 체크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며

캐시 파일들(System cache),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고 남은 원본 파일(APKs),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삭제된 앱이 남긴 찌꺼기 폴더와 파일(Residual files) 등이 기본 체크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Safe Clean의 설정 화면을 아래쪽으로 내려보니 [Safe clean review] 라는 항목이 보이는군요.

기본 값은 선택 해제되어 있는데, 이 항목을 선택하고 다시 Safe Clean을 실행했더니 삭제 대상 항목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삭제되는 파일들의 폴더명을 통해 대충 확인해보니 스마트폰의 기본 브라우저 캐시, 크롬 브라우저의 캐시, 갤러리, 페이스북, 구글 검색의 캐시, SBS 라디오 앱인 고릴라의 캐시 파일 등등, 삭제해도 상관없는 캐시 파일들이었습니다.

Avast GrimeFighter의 Advanced cleaning

두 어번의 클릭으로 실행한 Safe Clean 과정으로 1GB 가까운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으니 생각보다 효과가 꽤 좋은 셈입니다.

 

내친김에 화면 GrimeFighter의 화면 하단에 떠있는 Advanced cleaning 항목은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클릭해 봤습니다.

일단 애플리케이션, 미디어, 파일, 앱데이터 등의 항목이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각 항목을 클릭하니 해당 항목의 파일 목록이 표시됩니다.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 항목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의 목록과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표시되며, Media는 사진, 음악, 동영상 파일의 썸네일과 용량이 표시되어 썸네일을 보면서 삭제할 파일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Files 항목을 열어봤는데, 그동안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를 이용하면서 다운로드된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파일 목록들을 살펴보니 70MB가 넘는, 자동차 블랙박스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이나 PDF 파일 등이 있었는데, 230MB 남짓한 용량은 얼마되지 않았지만 공간만 차지하는 파일들입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삭제할 파일을 클릭하여 선택한 뒤 화면 하단의 쓰레기 통 아이콘을 클릭하자 선택한 파일이 쓰레기 통으로 옮겨졌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Advanced Cleaning은 바로 삭제해버리지 않고 일단 쓰레기 통으로 옮겨두는 방식이네요.

다시 화면 하단의 Empty trash(쓰레기통 비우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그러자 다시 처음에 봤던 애플리케이션, 미디어, 파일, 앱데이터 화면으로 빠져 나오는데, 각 섹션으로 들어가 삭제할 파일들을 쓰레기 통에 옮기고 Trash를 실행하여 완전히 삭제하는 방식입니다.

섹션별로 쓰레기통을 비우는 식이었다면 꽤 번거로왔을 것 같은데, 한꺼번에 모아서 비우니 더 간편하네요.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Avast GrimeFigher 실행 후, 오류(?)와 해결 방법

사실 개인적으로는 쓰레기 파일을 지우기 위해 또 별도의 크리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에 부정적인 쪽이었습니다.

쓰레기 파일들을 간단히 지워주는 간편함은 좋지만 '만에 하나' 파일의 자동 삭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때문이었습니다.

 

실제 Avast GrimeFigher의 Safe Clean을 실행한 후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를 띄우니 컨텐츠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거나 '데이터를 불러오는 중입니다'라는 화면만 보이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별도 설치한 크롬 브라우저는 멀쩡한데 유독 갤럭시S3에 기본 설치된 브라우저에서 이런 증상이 발생한 것하더군요.

 

원인은 브라우저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된 상태(완전히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캐시 파일들이 삭제되어 발생한 것으로, 갤럭시S3의 홈버튼을 길게 눌러 작업관리자를 띄우고 브라우저를 완전히 종료 후 다시 실행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작업관리자'나 '브라우저를 완전히 종료'하는 방법이 복잡하다면 스마트폰의 전원을 껐다 켜면 됩니다.

 

제 스마트폰에서 Avast GrimeFighter를 실행하여 청소한 뒤, 마눌님의 스마트폰도 똑같이 청소해봤는데, 대략 1.1GB의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크리너 GrimeFighter

저는 Avast GrimeFighter의 기능 들을 살펴보기 위해 이것 저것 눌러봤지만 그냥 Avast GrimeFighter를 실행하고 [Safe Clean] 버튼만 누르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캐시 파일들을 삭제하여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을 간단히 확보할 수 있으니 무척 편리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단, 멜론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생기는 pino 폴더를 비롯한 스마트폰 저장 공간의 [기타] 항목은 Avast GrimeFighter가 지우지 않으니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 관련글 들을 읽고 추가로 공간을 확보하기 바랍니다.

2014/06/27 - 안드로이드폰의 pino 폴더. 지워도 계속 생기는 이유 및 설정 방법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