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사를 이용해 막힌 세면대 뚫기.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세면대 배수구 뚫는 요령

물이 잘 안내려가기 시작(?)한 세면대

최근 세면대의 물이 잘 안내려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 집에 이사온 지 거의 6년째 되어가는데 아직 세면대가 문제를 일으킨 적이 없었기에 세면대 파이프 내부 청소를 한 적이 한 번도 없었네요.

 

욕실 청소할 때 세면대 겉부분만 베이킹 소다나 매직스펀지 등을 이용해 깨끗이 닦아주긴 했는데, 아직 저 곳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며칠새 점점 심해져 급기야 물을 내려도 공기방울이 뽁뽁 올라올 정도로 물이 잘 안내려가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으면서도 청소를 하루이틀 미루고 있었던 것은, 청소 도구를 구입하기가 애매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에서 '세면대 뚫기' 혹은 '뚫어뻥'과 같은 단어로 검색하면 이렇게 생긴 청소도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연질의 플라스틱에 쐐기를 만들어 놓아 세면대 안쪽으로 밀어넣은 뒤 당기면 쐐기에 이물질이 걸려 밖으로 빼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런 도구의 가격은 대략 1000원 남짓, 배송비가 더 비싸니 1000원 샵같은데 갔을 때 찾아봐야겠다하고 하루이틀 미루고 있었네요.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대형 빨때에 가위를 이용해 사진과 같은 쐐기를 만들어 세면대 배수구를 쑤시는 방법도 효과가 좋다고 들었는데, 집안 어딘가에 하나쯤은 있을 줄 알았던 대형 빨대가 통 보이질 않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철사로 세면대 뚫어뻥 만들기

1000원 샵에 가서 세면대 뚫어뻥을 살까하다가 집에 있는 황동선을 이용해 일단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황동선은 밀리터리 프라모델을 한창 만들때 사용하던 것인데, 어쩌다보니 꽤 많은 양이 남아 있네요.

철사에 비해 탄성이 강한 편인데, 일반 철사도 살짝 두께가 있는 것이라면 가능할 듯 싶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일단 황동선을 40~50cm 길이로 자르고 펜치를 이용해 끝을 얼기설기 구부려줍니다.

특정한 모양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단지 얽어 놓은 부분에 이물질이 걸리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만 저희집 세면대는 뚜껑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는 형태라 세면대 뚜껑 틈새로 들어갈만한 사이즈로 구부려야 했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황동선의 중간부분도 한 번 감았습니다.

원래 의도는 황동선 끝부분처럼 얼기설기 구부리는 것이었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아 그냥 한 바퀴 돌리기만 했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황동선에 중간중간 세 번의 돌기를 만들었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철사로 막힌 세면대의 이물질 끄집어내기

이렇게 만든 황동선을 세면대 안쪽으로 밀어 넣습니다.

이때만 해도 청소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지 확신은 없었고, 생각처럼 효과가 없다면 바로 천원샵으로 달려가 세면대 뚫어뻥을 하나 사올 생각이었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황동선을 조금 밀어넣는데 막힌 느낌과 함께 잘 안들어가더군요.

역시 황동선이라 미는 힘이 부족한건가? 싶어서 당겨 올리는데, 황동선 끝에 오물이 잔뜩 걸려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머리묶는 고무줄과 머리카락에 시꺼먼 찌꺼기가 잔뜩 묻어 나오는데, 역한 광경이라 흐리게 처리했습니다ㅡㅠㅡ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다른 한 손에 비닐 장갑을 끼고, 황동선 끝에 걸린 이물질을 모두 제거한 뒤 다시 세면대 속에 밀어넣었다가 당기니, 머리카락 뭉텅이가 쑥 걸려올라옵니다ㅠㅠ

머리카락에 시꺼먼 오물이 잔뜩 뭉친 상태이므로 세게 확 잡아 당기면 오물을 뒤집어 쓸 수 있으니 낚시를 한다는 느낌으로(ㅡㅡ;;) 슬슬 잡아 당기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서너번의 낚시질 끝에 세면대 배수구를 막고 있던 오물들을 건져 올렸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저희 집은 세면대 배수구의 입구쪽에 집중적으로 뭉쳐있었기에 비교적 간단하게 오물을 제거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세면대의 트랩이 막혀 있었다면 트랩을 모두 분해해야하는 대작업이 될 뻔했는데 말이죠ㅠㅠ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대충 이 정도의 머리카락, 오물이 세면대 배수구를 막고 있었네요.

5~6년만에 처음 청소한 것치고는 양이 적다는 것을 다행이라 생각해야 할지...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언제 그랬냐는 듯 물이 술술 내려가는 세면대

청소를 끝낸 후 세면대 배수구를 열어 놓은 상태로 물을 틀었더니 물이 받아지는 속도와 거의 맞먹는 정도로 물이 잘 빠져내려갑니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그간 볼 수 없었던, 세면대의 회오리(?)까지 제대로 보일 정도로 물이 잘 내려가네요.

겸사겸사 베이킹 소다와 매직스펀지를 이용해 세면대 주변도 깨끗이 닦는 것으로 청소를 마무리했습니다.

2014/04/02 - 베이킹소다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2편. 기름때,물때 제거에 탁월한 베이킹소다

세면대 배수구 뚫는 방법 청소

저는 마침 적절한 굵기의 황동선이 있었고, 세면대 배수구를 막고 있는 이물질이 세면대 입구쪽에 집중되어 있어 간단히 청소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마땅한 철사가 없거나, 혹은 막힌 정도가 심할 경우 1000원 샵에서 판매하는 세면대 뚫어뻥을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