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들었던 아반떼XD를 보내며, 아반떼XD에 DIY 했던 장비들을 모두 제거하다.

아반떼XD를 보내며, 마지막 작업들

최근 얼마간의 시간은 그동안 정들었던 아반떼XD를 정리하고, 올란도를 새 가족으로 맞아들이기 위한 여러가지 작업으로 꽤 바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아반떼XD에는 하나씩 둘씩 DIY한 장치들이 꽤 많이 달려 있었습니다.

 

이런 DIY 장치 중 상당수는 올란도에서 다시 사용하거나, 혹은 지인들이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기에 아반떼XD에 장착했던 대부분의 DIY 장치들을 떼어내는 작업을 했습니다.

 

어제 포스팅에서는 아반떼XD의 트렁크 가니쉬에 달아두었던 후방카메라를 떼어내는 과정을 포스팅했습니다.

 

후방카메라를 떼어내기 위해 트렁크 안쪽 마감재를 열면서, LED로 바꿔두었던 아반떼XD의 번호판 등에서 LED 전구를 떼어내고 원래의 번데기 전구로 되돌렸습니다.

2011/10/09 - 초보의 아반떼 XD - 실내등, 번호판등, 브레이크 등 교환하기

아반떼XD 번호판 전구 LED 자동차

 

LED 전구로 바꿔두었던 아반떼XD의 브레이크 등도 원래 전구로 바꿨습니다.

아반떼XD 브레이크 등 LED 자동차

 

아반떼XD의 브레이크 전구 교체 방법은 위에 링크 건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한 바 있지만,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아반떼XD의 트렁크를 열고 브레이크램프 앗세이쪽의 트렁크 마감재 커버 연 뒤 너트 3개를 풀면 됩니다.

아반떼XD 브레이크 등 LED 자동차

 

브레이크 램프 앗세이에서 3개의 볼트를 풀면 브레이크 램프, 후진 램프, 방향 지시 램프 등의 전구를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서 브레이크 램프는 원으로 표시한, 가장 위쪽의 소켓을 돌려 뽑으면 됩니다.

아반떼XD 브레이크 등 LED 자동차

 

브레이크 전구 소켓에 끼워두었던 LED 전구는 설치한 지 3년이 다 되어 가지만 별다른 문제없이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다만 3년 전 브레이크 램프 교체 포스팅에서도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LED 브레이크 전구의 밝기가 순정 전구보다 좀 어두운편이라, 이 전구를 올란도의 브레이크 등으로 사용할지 여부는 좀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아반떼XD 브레이크 등 LED 자동차

번호판 램프, 브레이크 램프 뿐 아니라 도어등, 트렁크등, 글로브박스등, 맵등, 천정등 까지, LED 전구로 바꿔두었던 아반떼XD의 내부 전구들을 모두 원래 전구로 되돌렸습니다.

2014/04/16 - 아반떼XD 도어등과 맵등 전구 교체 방법. 커버를 열고 LED 전구를 바꾸면 끝!

2014/04/15 - 아반떼XD 글로브박스 전구 교체 방법. 글로브박스 전구를 LED 램프로 바꿔보니

2014/04/14 - 아반떼XD 트렁크등 교체 방법. 트렁크등 순정 전구를 LED 램프로 교체 DIY

아반떼XD 마이너스 접지선 탈거

오래된 아반떼XD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시도 했던, 마이너스 접지선 역시 모두 탈거했습니다.

이 마이너스 접지선을 당장 올란도에 바꿔 달 예정은 없었기에 그냥 둘까 싶은 생각도 들긴 했지만, 중고차 매매업자에게 여러가지로 손을 댄 듯한 느낌을 주겠다 싶어 마이너스 접지 케이블도 모조리 탈거했습니다.

2011/04/10 - 초보의 아반떼 XD, 마이너스 접지기

아반떼XD 마이너스접지 자동차 DIY

 

아반떼XD의 본네트를 가로지르던 붉은 피복의 마이너스 접지 케이블을 싹 걷어내고나니 왠지 훨씬 깨끗한 느낌이 나는군요.

아반떼XD 마이너스접지 자동차 DIY

ECM 룸미러, 블랙박스, 하이패스 탈거 - 깨끗해진 퓨즈 박스

그간 진행했던 아반떼XD DIY 중 가장 유용한 DIY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ECM 룸미러 역시 제거하고 원래의 룸미러로 복귀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ECM 룸미러는 제 아반떼XD의 다음 운전자에게 물려줘도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ECM 룸미러가 뭔지 모르는 운전자는 ECM 룸미러가 좁다며 넓은 보조 거울을 달아쓰는 경우도 많이 본데다, 마침 구형 싼타페를 모는 지인이 달라더군요.

기왕이면 ECM 룸미러가 뭔지 아는 사람이 쓰는게 좋겠다 싶어 탈거합니다.

아반떼XD ECM룸미러 자동차 DIY

 

구형 싼타페, 아반떼XD용 ECM 룸미러 고정장치는 순정 룸미러 거치대와 완벽하게 들어맞습니다.

따라서 탈착시 전면 유리의 각도에 맞춰 아래로 힘있게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2011/10/14 - 무매너 차들 때문에 바꿨다 - ECM 룸미러 DIY

 

떼어낸 뒤 사진을 보니 ECM 룸미러 근처에 달아두었던 블랙박스와 하이패스 단말기도 이미 제거된 상태군요ㅎㅎ

아반떼XD ECM룸미러 자동차 DIY

 

아반떼XD 운전석 오른쪽 하단의 작은 수납함을 당기면 아반떼XD의 퓨즈박스가 나옵니다.

그동안 아반떼XD의 DIY 중 전원을 필요로 하는 장비들은 대부분 이 퓨즈박스에 전선을 연결해 사용했습니다.

처음 블랙박스 하나로 시작했던 전선은 ECM 룸미러 전원, 하이패스 전원, 후방 카메라, 후방 블랙 박스 등 여러가지 전원선이 하나 둘 연결되면서 꽤 얼기설기 복잡해졌습니다.

가끔 퓨즈박스를 열어보면 전선이 참 지저분하다 싶은 생각을 하곤 했는데, 이제 올란도에서 DIY를 할 때는 퓨즈박스 안쪽의 전선도 보기 좋게 정리해야겠다 생각해 봅니다.

아반떼XD 퓨즈박스 자동차 DIY

 

퓨즈박스 안쪽에서 블랙박스 2개분의 시거잭 소켓과 플러그가 스물스물 기어나고오, 그 밑에는 블랙박스 상시전원 장치의 본체도 붙어 있습니다.

얼기설기 얽혀있던 전선들을 모조리 제거했습니다.

'모조리 제거했다'는 얘기로 간단하게 마무리했지만, A필러를 통해 선을 매립하는 과정은 앞서 블랙박스 설치 포스팅에서 다룬 적 있으니 참고하세요.

2013/05/07 - 2채널 블랙박스 설치 DIY, 핵심은 배선과 전원

아반떼XD 퓨즈박스 자동차 DIY

 

블랙박스, 하이패스, ECM 룸미러 등 여러가지 전원선들을 모두 제거한 아반떼XD의 퓨즈박스는 참 깨끗한 느낌입니다 ㅎㅎ

아반떼XD 퓨즈박스 자동차 DIY

올란도 받으러 군산으로 떠나던 날의 준비물

아반떼XD에 DIY했던 장치들을 떼어내는 모든 작업은 올란도를 받으러가기 전날까지 완료한 상태였습니다.

드디어 올란도를 직접 출고하러 군산으로 떠나는 날, 블랙박스와 시거잭, 그리고 스마트폰 충전 케이블을 챙겼습니다.

블랙박스 FineVu 자동차 DIY 시거잭

 

바로 군산에서 올란도를 몰고 돌아오는 190km 남짓한 거리, 블랙박스를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블랙박스와 블랙박스 거치대, 그리고 거치대를 고정할 3M 폼테이프, 하이패스까지 꼼꼼히 챙겨 갔습니다.

하이패스 3M 폼테이프 자동차 DIY

 

블랙박스에 달려 있던 시거잭 전원을 잘라내지 않고 시거잭 소켓을 이용해 배선을 했던 덕에, 올란도를 몰고 돌아올 때 올란도의 시거잭에 블랙박스를 바로 연결해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블랙박스 FineVu 자동차 DIY 시거잭

굿바이 아반떼XD, 그동안 즐거웠고, 고마웠다!

올란도가 우리의 새 식구가 된 다음날, 아반떼XD는 중고차로 판매되어 저희 곁을 떠났습니다.

3년하고 9개월 남짓한 기간동안 저희의 발이 되어 주었던 아반떼XD, 그냥 보내기가 서운해서 보내는 날 아침 사진을 한 장 찍어두었습니다.

아반떼XD 자동차 중고차2010년10월21일~2014년7월18일, 추억을 함께한 아반떼XD를 보내며

그리고 같은 날, 아반떼XD를 중고차로 판매하는 과정에서, 무사고차로 알았던 우리의 아반떼XD가 사고차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입당시 24000km에 불과한 적은 키로수라는 것만 보고 다른 아반떼XD 시세보다 비싼 가격을 지불했는데 당시 차에 대해 잘 모르던때라 결국 호구가 된 것이죠.

 

역시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아는 사람'이란 타이틀의 중고차 업자는 되도록 피하고, 특히 '한 단계 건너 아는' 중고차 업자는 절대 피하라'는 얘기의 교훈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아반떼XD는 저희와 이별하면서 큰 교훈을 남겨주었습니다.

무엇보다 아반떼XD가 사고차였건 아니건, 저희와 함께 한 시간동안 큰 속썩이지 않고 잘 달려주었으니 더 고맙게 생각합니다!

 

굿바이 아반떼XD!!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