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BCD로 운영체제 목록 편집하는 방법. 부트로더 편집으로 멀티부팅 관리하기

Windows 부팅 관리자 목록에 예전에 설치했던 운영체제가 남아 있다?

제가 사용중인 데스크탑에는 윈도우XP와 윈도우7이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윈도우XP는 부팅할 일이 드물 정도로 사용 빈도가 낮아졌지만 블로그 포스팅용 스크린 샷이 필요할 때, 혹은 블로그의 스킨을 교체하고 화면이 제대로 보이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윈도우8이 설치된 노트북을 주로 사용하면서 데스크탑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횟수도 점차 줄어들고 있네요.

 

어쨌든 꽤 오랜 기간 사용해온 데스크탑 컴퓨터는 가물에 콩나듯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를 반복하곤 했는데, 윈도우를 재설치할 때마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 목록에 기존 윈도우의 흔적이 남고, 컴퓨터를 켤 때마다 선택 화면에 뜨곤 합니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 운영체제 선택 화면 Windows 부트로더 Bootloader

 

컴퓨터를 켜면 바이오스 화면이 넘어간 뒤 윈도우 부팅 관리자가 뜨게되죠.

부팅 관리자의 운영체제 목록에는 윈도우 XP와 윈도우7이 5개나 설치되어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은 가장 위쪽의 두 개뿐입니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 운영체제 선택 화면 Windows 부트로더 Bootloader실제로는 2개만 사용

 

나머지 3개의 운영체제는 윈도우 부팅 관리자의 목록에만 남아 있을 뿐, 실제 선택하게 되면 윈도우를 시작하지 못했다는 에러시지만 보게 됩니다.

저는 윈도우를 다시 설치할 때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던 기존 파티션을 깨끗이 포맷하고 완전히 새로 설치하는데도 기존 운영체제의 목록은 그대로 남아 있곤 합니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 운영체제 선택 화면 Windows 부트로더 Bootloader작동하지 않는 운영체제 선택시 에러 메시지

EasyBCD 다운로드와 설치, 실행

데스크탑을 켠 뒤, 윈도우 부팅 관리자 목록에 표시되는 운영체제가 여러개라도 가장 마지막에 설치한 운영체제가 기본 선택되어 있어 개인적으로는 큰 불편을 느끼지 않았고, 목록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기 보다, 일종의 귀차니즘 때문에 그냥 저냥 사용해 온 것인데요, 얼마전 방명록에 설치했던 운영체제의 목록을 정리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이 올라왔네요.

 

윈도우 부팅 관리자의 운영체제 목록 관리는 EasyBCD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기에 방법을 살펴봅니다.

 

일단 EasyBCD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EasyBCD 제작사인 NeoSmart Technologies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EasyBCD 항목을 클릭합니다.

EasyBCD 다운로드 NeoSamrt 홈페이지

 

EasyBCD는 개인 사용자가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때만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가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EasyBCD를 다운로드하려면 'Non-commercial' 항목의 [Register] 버튼을 클릭합니다.

EasyBCD 다운로드 NeoSamrt 홈페이지무료 사용자는 [Register] 버튼을 클릭

 

Downloading EasyBCD 페이지에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EasyBCD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버튼 위에는 이름과 메일 주소를 적는 항목이 있지만 비워둔 채 버튼만 클릭해도 됩니다.

EasyBCD 다운로드 NeoSamrt 홈페이지

 

EasyBCD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EasyBCD 2.2는 설치과정에서 툴바나 애드온의 설치를 시도하지 않았고, [Next] 버튼을 클릭해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EasyBCD 설치와 실행

 

[Next] 버튼을 몇 번 눌러 EasyBCD의 설치가 완료되었고 [Run EasyBCD 2.2] 항목이 체크된 기본값을 그대로 둔 상태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EasyBCD가 바로 실행됩니다.

EasyBCD 설치와 실행

 

EasyBCD를 실행하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이 뜹니다.

EasyBCD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예] 버튼을 클릭해 진행합니다.

EasyBCD 설치와 실행

 

EasyBCD를 처음 실행하면 언어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호기심에 언어 목록을 열어보니 한국어도 있네요.

한국어로 선택하면 번역기로 돌린듯, 매끄럽지 못한 한글이 나오니 기본값인 English를 그대로 쓰는게 나을 듯 합니다.

EasyBCD 설치와 실행

 

저는 EasyBCD의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한 상태로 화면 캡쳐를 진행한터라, 번역기 화면을 보이게 되었네요ㅎㅎ

다시 한 번, EasyBCD는 개인사용자가 비상업적 목적인 경우에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경우 [확인] 버튼을 클릭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EasyBCD 설치와 실행

EasyBCD를 이용해 부트로더의 목록 정리하는 방법

EasyBCD가 실행되면 첫 화면에 현재 컴퓨터의 부트로더 상태가 표시됩니다.

제 데스크탑은 앞서 사진으로 본 바와 같이 목록에 5개의 운영체제가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부트로더란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제가 가동되기 전, 운영체제로 부팅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작업들이 저장된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대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설치되며 필요한 모든 설정이 자동 진행되므로 사용자가 따로 작업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운영체제를 한 대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 부팅 방식을 이용하는 경우 흔히 접하게 되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위키백과의 부팅, 부트로더에 관한 설명(한글)

 

제 데스크탑의 5개의 운영체제 목록 중 실제 사용하는 것은 두 개 뿐이므로 사용하지 않는 3개의 운영체제 목록을 삭제하려고 합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 윈도우 부팅 관리자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항목이 몇 번째인지 정확히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운영체제 목록 중 어떤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 항목인지 정확히 모르겠다면 컴퓨터를 다시 한 번 부팅하여 확인해두어야 합니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 운영체제 선택 화면 Windows 부트로더 Bootloader실제로는 2개만 사용

 

EasyBCD의 왼쪽 버튼 중에서 [부트 메뉴 수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바뀐 화면의 [엔트리] 항목에는 5개의 운영체제가 표시됩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제 데스크탑의 5개의 목록 중 위의 두 개만 남기고 세번째~다섯번째 항목은 삭제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EasyBCD의 운영체제 목록에서 삭제할 세 번째 항목을 클릭한 후 상단의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선택한 운영체제를 삭제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뜨면 [예]를 클릭합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선택했던 세 번째 운영체제가 목록에서 사라졌습니다.

나머지 두 개의 운영체제도 같은 방법으로 목록에서 지웁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EasyBCD를 이용하여 5개의 운영체제 목록 중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두 개만 남기고 삭제를 완료했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화면 하단의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해 변경한 내용을 저장합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EasyBCD로 운영체제 목록 편집이 끝나면 왼쪽 버튼 중 [설정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목록을 확인해봅니다.

앞서 5개로 표시되던 항목이 2개로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이제 EasyBCD를 종료한 뒤 컴퓨터를 다시 부팅해보면 앞서 5개의 운영체제가 표시되던 윈도우 부팅 관리자에 두 개의 운영체제만 깔끔하게 남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 운영체제 선택 화면 Windows 부트로더 Bootloader

EasyBCD를 이용한 그 밖의 편집

지금까지 EasyBCD를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운영체제 목록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간단한 과정을 통해 정리할 수 있었는데요, EasyBCD를 이용하면 윈도우 부팅 관리자에 표시되는 운영체제의 순서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EasyBCD 사용 방법 부트로더 운영체제 편집

 

컴퓨터를 켜고 운영체제 목록이 표시되는 화면에서 일정 시간(30초)이 카운트다운되는데 이 시간을 조절하거나 아예 카운트다운 되지 않고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 운영체제 선택 화면 Windows 부트로더 Bootloader

이상 EasyBCD를 이용하여 윈도우 부팅 관리자의 운영체제 목록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물론 EasyBCD는 이런 간단한 편집 외에도 보다 강력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윈도우7이 설치된 컴퓨터에 윈도우XP를 설치하여 윈도우7으로 부팅되지 않는 경우, 윈도우 부팅 관리자를 되살려 윈도우7과 윈도우XP의 선택 화면을 띄우는 을 등의 작업도 EasyBCD를 이용하면 되고 윈도우 이외의 다른 운영체제를 목록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EasyBCD는 기능이 강력한 만큼 각 메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작할 경우 운영체제로 부팅할 수 없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정확히 파악되지 않은 메뉴는 함부로 건드리지 않는게 좋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