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의 네이버 검색누락 확인 방법과 네이버 검색반영 요청 방법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 네이버에서 잘 뜨고 있을까?

최근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희안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새 글을 등록하면 메인 URL(comterman.tistory.com)에서는 새로 등록한 글이 잘 보이는데, 해당 글의 글번호를 입력하면(comterman.tistory.com/123과 같은 식) 해당 글이 보이지 않는 증상입니다.

 

블로그에 새 글로 등록이 된 것은 분명한데, 해당 글의 숫자 주소로 입력하면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고 뜨는 이 증상 때문에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둔 상태입니다.

 

티스토리 고객센터에서는 이런 증상이 보고된 것은 제 블로그가 처음이고 원인을 파악하는 중이라고 하는데, 이 글을 보고 계신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도 새 글의 URL을 클릭하여 저와 같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tistory blog

글 각각의 주소가 중요한 이유는, 외부 검색 엔진에서 글 주소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입니다.

최근 제 블로그의 검색 유입의 70~80% 정도는 네이버를 통해 들어오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불리하다는 말을 자주 듣곤 하지만, 꾸준히 운영을 하다보니 네이버 검색 유입이 점점 높아지는 듯 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글을 새로 발행하면 1~2시간 이내로 openapi.naver.com으로 시작하는 주소의 유입이 확인되곤 하는데 해당 주소를 클릭하면 새로 발행한 글로 연결되는 것이, 아마도 네이버의 검색 로봇인듯 합니다.

 

하지만 최근 며칠 동안 앞서 언급한 문제가 발생하면서 새로 올린 포스팅 중 일부가 네이버 검색에서 아예 누락된 상태인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 검색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내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이 네이버 검색에 올라가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네이버 검색창에 포스팅 제목의 일부를 입력해보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어제 발행한 포스팅 제목의 일부인 "고무나무 분갈이"라는 키워드를 넣어봤더니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서 포스팅이 검색됩니다.

 

이렇게 네이버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 바로 보이는 경우라면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뒤로 밀린 경우에는 확인하기가 무척 번거롭습니다.

이럴 때 더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Naver

 

네이버 검색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가장 먼저 네이버에 접속한 후 검색창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그냥 [검색] 버튼만 클릭

 

[검색결과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는 무시하고 왼쪽 메뉴에서 [블로그] 항목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펼쳐지는 메뉴 하단으로 내려가보면 [출처]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출처 선택] 항목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특정출처만 검색] 항목을 선택한 후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당연히 제 블로그 주소인 comterman.tistory.com을 입력했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결과 창의 형태가 바뀌었습니다.

제 블로그 주소, comtermman.tistory.com이 앞에 적혀 있고 뒤에 작은 입력창이 있는데요, 이 입력창에 블로그 제목의 일부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어제 포스팅한 고무나무 분갈이 방법. 봄맞이 7년차 대형 화분의 분갈이 완료! 포스팅이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색창에 [고무나무 분갈이]로 검색해봤더니 제 블로그의 검색 결과가 뜹니다.

 

만일, 포스팅 제목의 일부를 입력했는데 검색결과가 없다고 나온다면 해당 포스팅은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검색 반영 요청하는 방법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 포스팅을 발견했다면, 해당 포스팅을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도움말 페이지에 접속하고 [통합검색] 항목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하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반영에 관한 도움말 하단에 [게시물이 작성된 서비스 종류를 선택해주세요]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네이버 블로그/외부 블로그/네이버 카페] 항목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반영 요청 게시물을 작성한 서비스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이 나오는군요.

티스토리 블로그이므로 [외부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라면 "외부 블로그"를 선택

 

[외부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RSS 피드 등록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라는 안내문이 뜹니다.

티스토리 유저라면 대부분 네이버에 RSS 등록을 했겠죠?

[예, RSS 피드 등록된 상태입니다] 항목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물 URL] 항목에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 블로그 포스팅의 URL을 입력합니다.

누락된 포스팅이 여러개라면 순서대로 모두 입력하고 모두 작성한 후에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두면 검색 반영 처리 결과를 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 포스팅의 주소를 입력

네이버 검색에 티스토리 RSS 등록하는 방법

앞서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포스팅은 이미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피드를 네이버에 등록한 이후의 상태를 얘기하는 것이라 네이버에 티스토리 RSS를 등록하는 방법을 따로 살펴볼 생각이 없었지만 마침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 게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간단하게 RSS 피드 등록을 할 수 있기에 잠깐 살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만들고,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팅이 네이버 검색에 빠르게 반영되도록 하려면 네이버에 티스토리의 RSS 피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앞서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을 진행하다가 [외부 블로그가 RSS 피드 등록이 되어 있나요?] 라는 질문에서 [아니요, RSS 피드 등록을 하지 않았습니다] 항목을 선택할 경우 RSS 피드 등록 화면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고객님의 블로그는 사이트가 아닌 블로그 형태이고, 등록된 글이 있나요?] 라는 질문에서 [제 블로그는 블로그 형태이며, 등록된 글이 있습니다] 항목을 선택합니다.

즉, 네이버 검색 반영을 위해 RSS 피드 등록을 하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이 등록된 상태라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RSS피드 URL 항목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피드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뒤에 /rss를 붙이면 됩니다.

즉 제 블로그인 comterman.tistory.com의 RSS주소는 comterman.tistory.com/rss가 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 결과는?

이번에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을 해보니 신청을 한지 2시간 남짓 지나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꽤 신속하게 처리되더군요.

그런데 다음날,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도착한 메일에는 요청한 주소가 검색결과에 이미 반영되고 있다고 적혀 있네요.

분명 네이버 검색이 잘 되던 것이 티스토리의 글 주소가 사라지면서 검색 결과에서 지워진 것을 보고 검색 반영 신청을 한 것인데 말이죠.

어쨌거나 검색 반영 요청 후 잘 처리가 된 상태라 좀 뻘쭘하긴 하지만 다행인 것은 사실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뻘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