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XD 배터리 교체 DIY. 겨울을 위해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로 바꾸다

5만km를 달려준 배터리, 추워지기 전에 바꿔보자

며칠 전 아반떼XD의 배터리를 교체했습니다.

 

지금까지 써왔던 배터리는 2011년 2월에 바꾼 것이니 대략 2년 10개월 정도, 거리로는 5만5천km가량 사용해 왔습니다.

 

사실 3년, 5만5천km만에 자동차 배터리를 바꾸는 것은 적당하다면 적당하지만, 살짝 아쉬움이 남기도 하는데요, 그동안 실내등을 켜놓거나 캠핑장에서 카오디오로 음악을 듣다가 배터리를 방전시킨 적이 몇 번 있던터라, 수명이 더 짧아지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2013/07/02 - 배터리 방전으로 긴급 출동 서비스 불렀더니..바꾸는건 제가 알아서 할께요

 

지난 7월,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배터리를 방전시킨 후, 바로 배터리를 바꿀까 생각도 했지만 겨울이 올 무렵에 바꾸면 되겠다 생각했는데, 실제 날이 더울때는 문제 없던 배터리가 날씨가 좀 추워지니 시동을 걸때 스타트 모터가 길게 돌아가면서 상당히 힘겨워하는 것 같아 배터리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테스터 전압

 

안드로이드용 차계부, aCar에 정비 이력과 주유 이력을 빼먹지 않고 기록해 놓은 덕에, 소모품 교체 시기를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좀 귀찮긴 하지만 데이터가 쌓이고 나니 훌륭한 자료가 되는군요 ㅎㅎ

차계부 어플 안드로이드 aCar감히 최고의 차계부라 말할 수 있는 aCar

자동차 배터리 구입 전 확인할 것 - 1. 배터리 용량

지난 번 배터리는 배터리 전문점을 찾아가 교체를 받았습니다.

배터리 구매는 인터넷으로 하고, 해당 전문점을 찾아가 바로 교체를 받는 방식이었는데요, 옆에서 지켜보니 배터리 교체 과정이 그리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자동차에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저는 이번 배터리 교체를 직접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려면 가장 먼저 내 차에 맞는 배터리를 주문해야 합니다.

'내 차에 맞는 배터리'인지 여부는 배터리 용량L/R의 두 가지를 구분하면 됩니다.

 

배터리 용량은 차량 매뉴얼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아반떼 XD 1.5의 정격 배터리 용량은 45AH(20HR)이라고 적혀 있네요.

매뉴얼이 없다면, 온라인의 자동차 배터리 판매 정보에 보면 차량별 사용 가능 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1/10/17 - 아반떼 XD 매뉴얼(취급설명서)

아반떼XD 매뉴얼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테스터 전압아반떼 XD 매뉴얼에서 권하고 있는 정격 배터리는 45AH용량

45AH(20HR)이란 시간당 45암페어의 전류로 방전시킬 경우 20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이 숫자가 클 수록 용량이 큰 배터리입니다.

 

아반떼 XD에는 45AH의 배터리가 정격이라지만, 배터리를 교체하면서 대개 60AH짜리로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반떼 XD는 최대 80AH의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이보다 더 큰 용량의 배터리는 부피가 커서 아반떼XD에 장착할 수 없습니다).

 

저는 80AH 짜리 배터리로 결정했지만 그렇다고 대용량이 마냥 좋은가하면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대용량 배터리일 수록 무겁고, 대용량을 충전하기 위해 자동차 내부의 발전기(알터네이터)가 더 많이 돌아야하므로 연비면에서는 손해라는 얘기도 꽤 설득력있게 들립니다.

저는 좀 더 든든하게 다니기 위해 80AH짜리 배터리를 선택했지만 연비를 생각한다거나 좀 더 저렴한 배터리를 찾는다면 60AH짜리 배터리도 좋은 선택일듯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구입 전 확인할 것 - 2. L/R의 구별

내 차에 맞는 배터리 용량을 확인했다면 L과 R을 구별해야 합니다.

인터넷의 배터리 판매 정보를 보면 같은 회사, 같은 용량의 배터리인데도 L과 R이 따로 붙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80AH짜리 배터리라면 80L, 80R과 같은 식으로 다시 구분이 되는 식인데요, L/R의 구분은 배터리 극성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즉, 본네트를 열고 배터리를 바라봤을 때 +극이 왼쪽인 경우 L이 붙고 오른쪽이면 R이 붙게 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자동차 배터리의 L/R 구분은 + 극의 방향에 따라 결정된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배터리 연결 배선의 길이나 방향이 정해져 출고되므로 L과 R을 잘 구분해야합니다.

아반떼 XD는 L 배터리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DIY - 필요한 공구는 함께 배송된다

내 차에 필요한 배터리가 80L 제품임을 확인하고 배터리를 주문했습니다.

무게가 꽤 나가는 자동차용 배터리인 만큼, 문제없이 배송될까 살짝 걱정했는데, 튼튼한 포장박스에 담겨 다음날 도착했습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주문한 다음날 도착한 새 배터리

 

인터넷으로 배터리를 판매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방문시 무료로 배터리를 교체하는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많고, 저처럼 직접 교체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배터리 교체에 필요한 공구까지 함께 넣어 배송해줍니다.

물론, 이 공구들은 사용후 반납해야 하는데, 배터리 판매업체들은 대부분 교체 후 폐배터리를 수거하는 조건으로 판매하는터라, 폐배터리를 돌려보낼때 공구까지 함께 반납하면 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인터넷 배터리 판매업체는 대부분 교체용 공구를 대여하고 폐배터리를 수거해 간다

 

제가 구매한 배터리 업체에서는 A4용지 한장에 배터리 교체 방법을 꼼꼼히 적어 보냈군요.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배송 박스에서 배터리를 꺼냈습니다. 배터리 자체가 꽤 무거운데다 손잡이가 없어 꺼내는데 꽤 애를 먹었네요.

무거운 가전제품이나 모니터와 같은 제품이라면 박스를 뒤집어 쉽게 꺼내곤 하는데, 배터리는 뒤집을 경우 액이 샐 우려가 있어 배송 박스에서 들어올려 꺼내는데 꽤나 애를 먹었습니다 ㅎㅎ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네, 이번에 구매한 배터리는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입니다.

S5라고 적혀 있는, 무려 별이 다섯개(!) 짜리 배터리인데요, 별의 개수는 보쉬에서 생산하는 배터리 등급에 따라 달려 있는 것이고, 보쉬에서 생산하는 배터리 중 최고 등급의 배터리에 별이 다섯개가 붙습니다ㅎㅎ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별이 다섯개!

 

예전에 사용했던 배터리 역시 보쉬의 메가파워 칼슘 배터리 였는데요, 이 제품은 별이 네 개 달려있죠?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보다 한 단계 아래 제품입니다.

보쉬 메가파워 칼슘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보쉬 메가파워 칼슘 배터리. 별이 네개!

자동차 배터리 받고나서 가장 먼저! 배터리 숨구멍 열기

인터넷을 통해 배터리를 주문하고 택배로 받았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 양쪽에 붙여져 있는 테이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붙여진 테이프를 제거하니 쉭~ 하는 바람 빠지는 소리가 짧게 나며 숨구멍이 드러납니다.

이 구멍은 자동차 배터리의 숨구멍으로 배터리의 충/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배출되는 구멍입니다.

 

평상시에는 이 숨구멍이 열려있는게 정상이지만, 택배 배송 중 이 숨구멍을 통해 배터리 액이 흘러나올 우려가 있어 막아둔 것이고, 배송을 받은 후에는 테이프를 제거해야 합니다.

배터리의 숨구멍을 막은채로 오래 두거나, 막은 상태로 차량에 장착하여 사용할 경우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며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가장 먼저 배터리의 숨구멍을 열어야 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배터리 숨구멍을 열지 않고 사용할 경우 위험하다

자동차 배터리의 생산 날짜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타이어도 생산 후 시간이 지날 수록 고무가 경화되어 되도록 최근 생산품으로 구매해야 한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2013/09/26 - 타이어 옆에 적힌 다양한 기호들, 그 의미를 알아보자!

 

자동차용 배터리 역시 최근 생산품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생산일자 확인은, 배터리 표면에 음각으로 새겨진 기호를 확인하면 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음각으로 새겨진 생산일자 기호

제가 받은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에는 3KR18이라고 새겨져 있었는데요,

  • 앞의 숫자 3은 생산년도인 2013년을, K는 제조월을 뜻합니다.
  • A:1월 B:2월로 시작, 알파벳 순서대로 월이 붙여지며 K:11월, L은 12월이 됩니다.
  • R은 생산 공장을 뜻하며 마지막 18은 생산 일자를 뜻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3개월 이내 생산품이면 OK

기호를 종합해보면 새로 구매한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는 2013년 11월 18일 생산된 제품이네요.

생산일자로 부터 3개월 이내의 제품이면 신품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제품은 생산된지 며칠이 채 되지 않은 따끈한 제품을 받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보쉬 메가칼슘 배터리의 기호를 확인해보니 2011년 1월 12일 생산품이네요.

 

* 배터리 생산일자 표시 기호는 배터리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이 포스팅은 배터리 교체 방법 포스팅이므로 다른 업체의 배터리 생산일자 표시 기호는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DIY - 시동끄고 키 뽑고 기존 배터리 분리하기

배터리를 받은 다음 날, 배터리 교체를 위해 아반떼 XD를 지상 주차장으로 올리고 본네트를 열었습니다.

본네트를 열기 전, 배터리 교체 작업은 일단 시동을 끄고, 키를 뺀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 혹은 키가 On이나 ACC 위치에 자리잡은 상태에서 배터리 교체를 시도할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시동을 끄고 키를 뺀 상태에서 작업을 합니다.

 

배터리 위쪽이 좀 복잡하죠?

일단 제 아반떼 XD는 마이너스 접지를 하고 안정기(볼트 스테빌라이저-배터리위에 PowerRex라고 써있는 제품)를 붙인 상태인데, 마이너스 접지는 오디오의 잡음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았으나 볼트 스테빌라이저는 정말 쓸데없는 짓했다는 후회가 들 정도로 돈이 아까운 제품이었습니다.

2011/04/10 - 초보의 아반떼 XD, 마이너스 접지기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아반떼 XD의 경우 배터리 앞쪽이 플라스틱 커버로 덮여 있으므로 이 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플라스틱 커버는 십자 드라이버로 돌리면서 니퍼 등을 이용해 고정 볼트를 들어올리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플라스틱 커버를 제거하고 나면 배터리 거치대 아래쪽에 배터리 고정 볼트가 보입니다.

제법 깊숙하고 좁은 공간에 있는 볼트라 길쭉한 공구 없이는 빼내는게 불가능한데요,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배터리와 함께 도착한 공구, 12mm T렌치를 이용해 육각 볼트를 풀어주면 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12mm T 렌치를 이용해 풀어낸 육각볼트와 배터리 고정쇠입니다.

아반떼 XD의 경우 배터리 거치대 아래에 고정쇠 형태로 되어 있지만 다른 차량은 배터리 위쪽으로 고정하는 막대 형태로 된 경우도 있습니다.

모양은 다르지만 역할은 배터리가 거치대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이제 배터리와 배터리에 연결된 전극을 분리해야 합니다.

배터리의 전극을 분리할 때는 마이너스 극 -> 플러스 극의 순으로 분리합니다.

역시 배터리와 함께 도착한 스패너를 이용해 육각 볼트를 분리하는 중입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배터리 전극을 분리할 때는 마이너스 -> 플러스 극 순으로

 

육각볼트를 풀어 - 소켓을 분리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할 때는 배터리 전극과 닿는 소켓 안쪽을 사포등으로 문질러 깨끗하게 손을 보는 것이 좋은데, 작업을 시작하기전에 사포를 챙겨간다는 것을 깜빡했네요.

이 포스팅을 보고 직접 도전하실 분은 꼭 전극 안쪽을 사포로 문질러 깨끗하게 만든 후 교체할 것을 권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단자 안쪽을 사포로 문질러 주는게 좋다

 

이제 플러스 극을 분리할 차례입니다.

플러스 극 역시 렌치로 육각 볼트를 풀고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캡을 위로 들어올리면 분리가 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이제 기존 배터리를 아반떼 XD에서 분리할 차례입니다.

보쉬 배터리에는 손잡이가 있으므로 손잡이를 잡고 위로 들어올리면 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사용하던 배터리를 빼냈습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그동안 수고했던 보쉬 메가파워 칼슘 배터리입니다. 80L이라고 써진 기호가 보이는군요.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자동차 배터리 장착 DIY - 새 배터리 장착하고 전극 고정하기

이제 새 배터리를 장착할 차례입니다.

배터리 거치대에 새 배터리를 얹은 후, 배터리 고정쇠를 그림과 같이 배터리 하단이 고정되도록 자리를 잡고 T렌치를 이용하여 육각볼트를 조여 고정합니다.

물론, 배터리를 거치대에 얹을 때는 전극의 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하며 제 아반떼 XD는 80L, +극이 왼쪽 방향으로 가도록 거치했습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새 배터리를 거치대에 단단히 고정한 후에는 전극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배터리에 배선을 연결할 때는 분리할 때와는 반대로 + 극을 먼저 연결합니다.

새 배터리의 전극에는 보호용 플라스틱 캡이 씌워져 있으므로 이를 먼저 떼어내고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전극 보호용 플라스틱 커버를 벗기고

 

육각볼트를 고정합니다.

앞서 사용했던 스패너는 영 불편하여 가지고 있던 복스렌치를 이용했습니다ㅎㅎ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새 배터리에 단자를 연결할 때는 플러스 -> 마이너스 극 순으로 연결

 

+ 전극을 고정한 후, - 전극도 고정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배터리 교체 작업이 거의 막바지입니다.

풀어놓았던 마이너스 접지 단자도 붙여 주었고 + 극에 달린 플라스틱 보호 캡도 빼먹지 말고 전극에 덮어줍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배터리 단자의 +극 캡은 꼭 씌워준다

 

배터리 교체 작업의 맨 첫 단계에서 풀어주었던 플라스틱 커버를 닫는 것으로 배터리 교체 작업은 끝났습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자동차 배터리 교체 마지막 작업 - 전압 확인, 라디오/시계 맞추기

이제 자동차 배터리 교체 작업이 거의 끝났고 마지막 전압 확인 작업이 남았습니다.

테스터 등을 이용해 새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는데, 시동을 끈 상태에서는 12~12.8볼트 사이면 정상이며 시동을 켠 상태라면 14~14.8볼트를 가리키면 정상입니다.

2013/07/02 - 배터리 방전으로 긴급 출동 서비스 불렀더니..바꾸는건 제가 알아서 할께요

 

만일, 배터리를 교체하고 시동을 켠 상태에서 14볼트를 넘지 못한다면 자동차의 발전기(알터네이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새 배터리를 달아도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자동차 배터리의 정말 마지막 작업, 배터리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리셋된 시계와 라디오 주파수를 다시 잡는 것도 빼먹으면 안되겠죠?

보쉬 메가파워 실버라이트 배터리 방전 밧데리 battery

배터리를 새로 바꾸고 나니,

  • 추운 날 시동때 빌빌거리던 느낌이 싹 사라졌습니다.
  • 블랙박스 상시전원 장치를 이용, 시동을 꺼도 배터리 전압이 12.2볼트까지는 작동하도록 설정을 해두었는데, 수명이 다한 배터리는 10분을 채 견디지 못하고 블랙박스가 꺼졌는데, 새로 배터리를 바꾸고 나니 다음날 아침에도 블랙박스가 여전히 작동을하고 배터리 전압은 12.2볼트 이상으로 확인되는군요.

날씨가 더 추워지기전에 빌빌거리던 자동차 배터리를 바꾸고 나니 자동차 방전에 대한 걱정 없이 든든한 느낌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