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할인율에 혹해서 결제한 모바일 쿠폰 쇼핑, 생각해보니 위험했다

명절을 앞두고 날아온 상품권 할인 판매 문자 메시지

며칠 있으면 추석 연휴가 시작되죠. 저도 좀 있으면 본가를 향해 출발합니다.

 

총각 시절 명절은 그냥 딩굴딩굴하다가 명절 음식만 집어 먹는날, 혹은 (싱글인) 친구들끼리 만나는 날 정도였는데, 결혼을 한 뒤로는 연휴 시작하기 하루 전에 가서 부모님과 추석 명절에 쓸 장도 보고 음식만들기도 돕는, 정말 가족과 함께 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대형 마트를 자주 이용하는 저희집은 명절 음식 재료도 대형 마트에서 주문하곤 하는데요, 지난 주 금요일 오후 6시가 조금 넘어 스마트폰으로 문자가 하나 날아왔습니다.

 

대형 쇼핑몰에서 모바일 앱 출시기념으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설치하는 조건으로 대형마트 모바일 상품권과 주유권 할인 판매를 한다는 문자였습니다.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smartphone sms

10만원짜리 대형마트 상품권이 9만5천원에, 주유권 1만 5천원까지 준다고 하니 11만 5천원짜리 상품권을 9만 5천원에 사는 셈입니다.

거기에 주유권 5만7천원 어치를 4만7천원에 판매한다고 하네요.

 

마침 명절이니 저렴한 대형 마트 상품권은 시기 적절했고, 주유권 역시 가격이 무척 저렴합니다.

대형 쇼핑몰의 모바일 앱만 설치하면 된다니, 솔찮이 끌렸고 일단 문자 메시지에 있는 주소를 클릭해 열었습니다.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smartphone sms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로 열린 화면에는 행사 내용이 큼지막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성 행사는 망설이다가는 금새 매진되거나 중단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굳이 계산기를 두들기지 않아도 꽤 매력적인 가격이 틀림없기에 바로 해당 앱을 다운로드하고 다시 해당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smartphone sms

 

문자를 받은지 10분이 채 지나지 않아 쇼핑몰의 모바일앱을 설치하고, 대형마트 상품권 2장과 주유권 다섯장, 총 45만원어치의 상품권의 신용카드 결제를 마쳤습니다.

구매한 시각은 금요일 오후 6시가 조금 넘었고, 구매한 모바일 쿠폰은 월요일 오전부터 문자로 발송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smartphone sms정신을 차리고 보니 어느새 결제 완료@,.@

결제까지 마친 후 떠오른 생각, '이거 사기 아냐?'

결제를 다마치고 잠시 시간이 지나자, 제가 조금전에 했던 구매 패턴이 몇년 전부터 명절 연휴 며칠전, 혹은 명절 연휴 기간동안 기승을 부리는 사기 유형과 상당히 비슷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몇년전부터 꾸준히 있어 왔던 인터넷 쇼핑몰 사기, 혹은 상품권 사기의 패턴은 이러합니다.

  • 상당히 큰 할인폭을 제시한다.
  • 시간을 벌기 위해 명절 연휴전, 혹은 주말을 앞두고 진행한다.
  • 선착순이나 공동구매, 깜짝 이벤트와 같이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행사.
  • 역시 시간을 벌기 위해 일반 업무시간이 끝난 6시 이후에 이런 공지를 띄운다.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smartphone sms
  • 현금 결제를 조건으로 한다

제가 결제한 것은 그나마 계좌이체 등의 현금 결제가 아닌 카드 결제라 좀 안심이 되었지만, 그래도 확인을 하고 싶은 마음에 모바일앱에 적힌 고객상담 센터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해당 쇼핑몰의 ARS가 나오고 상담원이 연결되었습니다.

여차저차 문자를 받아 모바일 앱을 깔고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했는데, 혹시 요즘 한창 기승을 부리는 스미싱이나 소액결제 사기 등이 아닌가 싶어, 실제 진행되고 있는 행사인지 확인차 전화했다고 하니, 상담원도 그런 문의를 많이 받는다며, 실제 진행되는 행사이며 구매내역도 정확히 확인해주었습니다.

 

다행이다... 전화를 끊고나서, 모바일 앱이 아닌 해당 쇼핑몰 웹사이트에 접속, 주문 내역을 확인하고 나서야 안심할 수 있었고, 모바일 쿠폰은 약속대로 월요일 오전에 제대로 도착했습니다.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smartphone sms다행히 사기는 아니었다...;;;

연휴기간동안 스마트폰 스미싱, 소액결제 사기에 주의하세요!

평소 부모님들께 스마트폰 문자로 어디 접속하라는 메시지 받으면 절대 클릭하지 말라고 신신당부해왔던 제가 높은 할인율에 혹해 앞뒤가리지 않고 문자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해서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신용카드 결제까지 마치고 말았네요.

 

스마트폰용 백신도 깔아뒀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소액결제도 이미 차단을 해 두긴 했지만, 번개같은 속도로 구매를 마친 후에야 패턴이 수상하다고 느꼈으니 참 뻘쭘합니다.

조심하라고 주변에 자주 말해왔던 사람도 결국 본인에게 닥치면 무엇에 홀린듯 속아넘어가게 된다는 말이 실감이 났습니다.

 

이쯤에서, 다시 한 번 연휴 기간동안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는 스미싱, 모바일 사기 예방책을 읊어봅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