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로 지운 파일, 복구하고 싶다면 해서는 안 될 행동은?

디카 메모리에 담겨 있는 사진 파일이 날아갔다!

얼마 전, 마눌님의 절친으로 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늘 마눌님을 거쳐 소식을 듣는 터라 직접 걸려온 전화에 무슨 일이지? 싶었는데, 아이들 재롱잔치 영상이 담긴 메모리카드를 실수로 지워버렸다는군요.

 

메모리 카드에 담긴 파일을 컴퓨터로 복사한 후 메모리 카드를 비웠는데, 잠시 후 컴퓨터를 살펴보니 파일이 온데간데 없다는군요.

 

파일을 살릴 수 있을까요? 묻는 말에

'지워진 사실을 알고난 후, 이리저리 건드리지 않았다면 큰 문제없이 복구할 수 있다'고 대답했는데,

'애들 아빠가 복구해보겠다면서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시도해봤는데...'라며 말끝을 흐립니다.

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

어이쿠, 싶었지만 '복구 프로그램을 돌렸더라도, 해당 메모리카드에 다시 파일을 덮어 씌우지 않았다면 복구할 수 있다'고 했더니

'이것저것 해보다가 메모리카드에 시험삼아 동영상을 찍었는데...'라는군요.

 

최악의 상황입니다. 그렇게까지 손을 댔다면, 기대를 않는 것이 낫겠다 했지만,

혹시나 싶어 메모리 카드를 보내달라고 했고 우편으로 메모리 카드가 도착했습니다.

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

 

지운 파일을 복구할 때 주로 사용하던 파이널 데이터(FinalData)외에도 최근까지 업데이트가 활발한 Recuva, File Scavenger 등 용하다는 복구 프로그램들을 돌려봤지만, 예상했던대로 원하는 파일은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복구 프로그램으로 확인되는 것은 마지막에 '시험삼아' 찍었다가 지웠다는, 85MB짜리 동영상 파일이었는데요, 85MB짜리 대용량 파일이 메모리 카드 초반부에 덮어씌워지면서 다른 파일 정보는 전혀 확인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

실수로 지운 파일을 복구하기 위한 조건은?

컴퓨터에서 파일을 지우는 작업은, 사실 지우는 것이 아닙니다.

파일 시작 부분의 글자를 다른 것으로 바꿔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도록 하고, 해당 파일이 차지하고 있던 저장 공간을 다른 파일이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과정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복구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파일 시작 부분의 바뀐 글자를 넣고 다른 장소로 저장을 하면 복원이 가능한 것이죠.

파일 삭제 보다 훨씬 큰 일처럼 느껴지는게 포맷이죠. 윈도우에서 포맷할 때 보이는 '빠른 포맷' 옵션 역시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 구조(FAT)만 지우는 것으로 그리 어렵지 않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

 

단, 조건이 있습니다. 파일 삭제 후 '다른 파일을 덮어 씌우지 않은 상태'라야 합니다.

다른 파일을 저장하면, 원래 파일이 저장되어 있던 빈 자리부터 덮어 씌우게 되어 복구할 수 있는 확률이 희박해지며, 어쩌다 파일을 살리더라도 깨진 파일일 가능성이 큽니다.

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살렸지만 알아볼 수 없게 깨져버린 이미지

 

또, 삭제한 파일의 복구를 위해 복구 프로그램을 저장/설치하는 과정에서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복구할 파일이 저장되어 있던 드라이브에 복구 프로그램을 저장/설치하는 것입니다.

복구 프로그램은 반드시 지운 파일이 저장되어 있던 드라이브가 아닌 곳에 저장해야 합니다.

즉, 지워진 파일이 C: 드라이브에 있었다면 복구 프로그램은 D:나 E: 드라이브에 저장,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죠.

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내문서 폴더를 '드라이브'로 생각한다면, 파일 복구를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이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상당수의 복구 프로그램이 설치하지 않아도 실행되는 포터블 버전을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많은 복구 프로그램들이 프로그램 설치없이 실행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을 제공한다.

중요한 파일을 지웠을 때 대처 방법

요즘은 기능이 강력하면서 사용법도 쉬운 복구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나와 있어 실수로 지운 파일, 비워버린 휴지통, 포맷한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살리는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 등이 저장된 메모리 카드라면, 즉시 디지털 카메라의 전원을 끄고 메모리를 카메라에서 분리한 후, 데이터 복구를 시도하면 거의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2.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파일을 삭제했다면, 일체의 작업을 중단하고 최대한 빨리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단, 운영체제가 설치된 하드디스크(C: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지웠다면 컴퓨터를 종료한 후, 하드디스크를 분리하여 다른 컴퓨터에 연결한 후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합니다.
    운영체제나 웹 브라우저, 워드 프로그램들은 사용자가 별도로 파일을 저장하지 않더라도 끊임없이 파일을 기록합니다. 따라서 시간을 끌 수록 복구에 성공할 확률은 낮아집니다.
  3. 하드디스크를 포맷했다거나 파티션 설정까지 다시 했더라도, 다른 데이터를 기록하지 않았다면 대부분의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새로 데이터를 저장했는지 여부가 파일 복구의 승패를 좌우합니다.파일 복구 File Recovery Recuva FinalData
  4. 단, 파일을 삭제하거나 포맷하는 등 사용자가 실수를 하지 않았음에도 하드디스크나 메모리카드가 갑자기 인식되지 않는 등의 증상인 경우에는, 직접 복구를 시도하지 말고 복구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런 상태는 하드디스크의 모터나 헤드 같은 기계적인 장치의 이상, 하드디스크 기판의 이상, 데이터 기록면의 이상 등 원인이 다양하여 초보자가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실수로 지운 파일, 침착하게 대처하면, 살릴 확률이 높다

사실, 중요한 파일이 담긴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겼다며 전화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비용을 들여도 살려야할 만큼 중요한 데이터라면, 전문 복구업체에게 맡길 것'을 권합니다. 초보자들이 직접 살려보겠다며 이런 저런 작업을 하다가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악화시키는 경우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 직접 살려보겠다면 앞서 언급한 원칙을 염두에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침착하게 복구 작업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Recuva 등의 복구 프로그램은 사용방법도 무척 쉽습니다. 파일 삭제 후 다른 파일을 덮어 씌우지 않았다면, 복구 작업은 일사 천리로 진행되며, 복구 작업이 끝나면 '별것 아니잖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