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검색창에서 Bing 검색 끄는 방법. 검색창의 웹 검색/웹 결과 보기 끄기

활용 빈도가 줄어든 윈도우11 검색창

윈도우11을 설치 후 사용하면서 바뀐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불편함으로 다가올 때가 많습니다.

 

작업표시줄의 검색창 역시 그 중 하나인데, 윈도우10에서는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직접 키워드 입력이 가능했지만, 윈도우11은 검색창을 클릭하는 것과 동시에 팝업 창이 뜨면서 커서가 상단의 검색 박스로 옮겨집니다.

 

비록 작업 표시줄의 검색 - 팝업 상단의 검색창을 두 번 클릭해야 하는 구조는 아니지만, 사용자가 클릭한 위치와 전혀 다른 곳에 포커스(커서)가 옮겨지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매우 어색하고 불편했습니다.

 

사실 윈도우10의 검색창은 자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설정 메뉴 등의 이름 몇 글자만 입력해 띄우는 식으로, 꽤 자주 사용하는 메뉴였는데, 윈도우11의 바뀐 검색창은 유난히 손이 가지 않는군요.

윈도우11 검색창

윈도우11 검색창의 웹 검색, Bing

그렇게 윈도우11의 검색창 사용 빈도가 줄어든 상태였는데, 얼마 전 지인으로 부터 윈도우11 검색창의 웹 검색을 끄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윈도우11 검색창의 웹 검색이 뭔가 싶었는데, 검색창에 임의의 키워드를 입력해 보니 오른쪽에 Bing 검색 엔진의 요약 화면이 뜨는 것이 보였습니다.

윈도우11 검색창 Bing 웹 검색

평소 저는 검색창에 응용 프로그램/설정 등 컴퓨터 내부에 저장된 것들 위주로 검색하다보니 웹 검색은 아주 가끔 뜨는 정도였는데, PC에 저장되지 않은 키워드를 몇 번 입력해 보니, 오른쪽 창이 1초 남짓 백지 상태가 되었다가 검색 결과가 채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지인도 윈도우11의 검색창에 자꾸 웹 검색 결과가 뜨면서 시간이 지연되는 것이 매우 불편하다면서, 이 검색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없는지 물어보는군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한 방법

일단 윈도우11의 설정 메뉴에서 관련 설정이 있는지 살펴봤는데 발견하지 못했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검색창의 웹 검색이 뜨지 안도록 하는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윈도우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gpedit.msc를 입력합니다.

gpedit.msc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뜨면, 왼쪽 트리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파일 탐색기 항목을 차례로 클릭해 열어줍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파일 탐색기

 

파일 탐색기를 열어 세부 항목들이 보이면 Turn off display of recent entries in the File Explorer search box(파일 탐색기 검색 상자에 최근 검색 항목 표시 안 함) 항목을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Turn off display of recent entries in the File Explorer search box

 

해당 항목에 대한 설명이 보이는데, [사용] 항목을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Turn off display of recent entries in the File Explorer search box 사용 설정

이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종료한 뒤,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거나 로그아웃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다시 검색창을 열어 앞서 입력했던 것과 같은 키워드를 입력해 보면, Bing 검색 엔진의 웹 검색 결과 대신 로컬 PC의 검색 결과만 표시됩니다.

 

물론 앞서 웹 검색 결과가 표시되는 동안의 시간 지연없이 좀 더 빠릿한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검색 창 Bing 웹 검색 끈 상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윈도우 프로 버전부터 지원하는 터라, 윈도우 홈 버전에서는 gpedit.msc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뜹니다.

 

윈도우 홈 버전을 사용 중이라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대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윈도우 + R 을 눌러 실행 창을 띄우고 regedit 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띄웁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왼쪽 트리에서 HKEY_CURRENT_USER\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항목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Windows 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키] 항목을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 키 새로 만들기

 

새 키 #1 과 같이 만들어진 키 이름을 Explorer로 바꾼 뒤 다시 Explorer 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Explorer

[새 값 #1]과 같이 만들어진 항목의 이름을 DisableSearchBoxSuggestions로 바꿔 줍니다.

DisableSearchBoxSuggestions

DisableSearchBoxSuggestions

DisableSearchBoxSuggestions 항목을 더블클릭하고 [값 데이터] 항목을 1로 바꾼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DisableSearchBoxSuggestions 값 변경

이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한 뒤 윈도우를 재부팅 하거나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면, 앞서 로컬 정책 편집기로 작업한 것과 마찬가지로 검색 창의 Bing 검색 결과가 표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다시 Bing 검색 결과를 사용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앞서 만든 Explorer 항목을 삭제하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