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50S의 GPS 이상, 점검 방법과 LG 스마트폰 보증 기간

LG V50S, GPS 신호 불량

며칠 전부터 LG V50S의 GPS가 이상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아침저녁으로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을 켜고 운전을 하는데, 네비게이션 앱을 실행했을 때 현재 위치를 제대로 잡지 못한다거나, 2~3분 쯤 지나 가까스로 현재 위치를 잡고 안내가 시작되더라도 진행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주행 중 널뛰기, 여기저기 튀는 증상입니다.

 

2020년 3월쯤 구입한 V50S는 1년이 지나기 전 무한부팅 문제로 메인보드를 교체받긴 했지만, GPS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해 왔던터라 최근의 GPS 수신 불량 증상이 매우 불편했습니다.

 

티맵 네비게이션의 주행 기록을 보면 GPS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도심한 복판에서 쭉 직선으로 내달렸다거나, 점프를 하거나(점선표시), 도착 지점에 가까와져서는 사방팔방으로 튀었습니다.

티맵 주행기록 GPS 튐

 

직선의 도로를 달렸음에도 갑자기 골목길로 튀어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하기도 하고

티맵 주행 GPS 이상

 

직진을 하다가 갑자기 방향을 획 꺾어 주행하고 이리저리 공이 튀기듯하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티맵 기록 스마트폰 GPS 이상

사실 거의 10여년 전, 예약 판매로 구입했던 LG 옵티머스2X의 고질적인 GPS 불량 문제로 LG 스마트폰에 학을 떼고, LG 스마트폰은 극도로 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옵티머스 2X의 GPS는 제품 결함이다 싶을 정도로 많은 유저가 공통적으로 겪던 문제고, 요즘 겪는 V50S의 GPS는 1년 넘게 잘 쓰다가 최근 문제가 발생했으니 성격은 다르지만, 증상은 매우 비슷해 예전 상황이 오버랩되는군요.

GPS Status의 A-GPS 관리

과거 스마트폰의 GPS 수신 불량 문제로 인해 많은 실험(?)을 했던 터라, 최근 제 V50S의 GPS 문제 역시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일단 몇 가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가장 먼저 GPS Status 앱을 띄워 보니, 거의 실시간으로 표시되던 좌표값 항목에 'GPS 위치 검색'이라는 메시지만 떠 있었고, GPS 위성이 고정되지 않았습니다.

GPS STATUS GPS 위치 검색

 

A-GPS 값을 다시 잡아볼까 싶어 GPS Status 앱의 메뉴를 띄운 뒤 [A-GPS 상태 관리] 메뉴를 선택하고

GPS STATUS A-GPS 상태 관리

 

[재설정] 버튼을 터치해 메뉴에 나온 대로 '모든 GPS 데이터 캐시 삭제' 후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해 새로운 A-GPS 값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A-GPS XTRA 데이터 재설정

하지만 짐작했던 대로, 잘 잡히던 GPS 신호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이 조치 역시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V50S 히든 메뉴의 GPS 테스트

마지막으로, V50S의 히든 메뉴에서 GPS 값을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V50S의 전화번호부를 띄우고 *#54368#*510#을 띄운 뒤

LG V50S 히든메뉴 진입 방법

 

Device Test - SATT 메뉴를 차례로 터치하고

V50S 히든메뉴 Device Test

 

Service Menu - Manual Test - GPS/BT/WIFI Test 항목을 터치하면

LG V50S 히든메뉴 GPS 테스트

 

GPS와 블루투스, 와이파이 테스트 화면이 뜨는데, 제일 위쪽 GPS Test와 GLO Test 항목의 값이 현재 GPS의 수신률입니다.

두 값은 30~40 dB 정도가 되어야 정상이라는데, 제 V50S는 3.6 dB, 4.0 dB인 것을 보니 아무래도 GPS 하드웨어 이상으로 보입니다.

V50S GPS 테스트

 

그렇게 GPS 문제로 여러 항목들을 확인하던 차에, 갑자기 V50S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시지가 떴습니다.

게다가 이번 업데이트의 새 기능을 보니 '위치 측위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LG V50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뭔가 대단히 기막힌 타이밍에 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라 이게 소프트웨어 문제였던가? 하는 기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 업데이트 후에도 증상의 개선은 없었습니다.

스마트폰 메인보드 2년 보증

사실 약 2주 전, LG 서비스센터에서 V50S의 배터리를 교체했습니다.

2020년 3월부터 1년 6~7개월쯤 사용한 배터리는 최근 사용 시간이 많이 짧아졌다 싶어 서비스 공임 포함 56000원에 교체 받았고, 앞으로 2년 쯤 더 써야겠다 싶었는데 느닷없이 GPS 이상이라니 좀 허탈했습니다.

LG V50S 배터리 교체 비용

그러다 문득, 배터리 교체 과정에서 GPS 안테나 커넥터를 헐겁게 끼워둔 건 아닐까? 싶어 한 번 더 점검을 받기 위해 LG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는데, V50S의 GPS는 예전처럼 커넥터를 끼우는 방식이 아니며 메인보드 일체형이라,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한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2020년 1월부터 삼성/LG 스마트폰의 소모품(배터리 포함)을 제외한 주요 부품 보증 기간이 2년으로 늘었고, 제 V50S는 2년이 지나지 않은 상태라 무상 교체를 받을 수 있으며 1주일 뒤 교체 받기로 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의 소모품(배터리 포함)을 제외한 제품 보증 기간이 2년으로 늘었단 사실을 모르고 있던터라, 수십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메인보드를 교체할까, 새 스마트폰을 구입할까, GPS 없이 쓸까 잠시 갈등했는데, 자료 백업/복원의 번거로운 작업이 남았지만 그나마 다행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