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 TV 셋톱박스 A/S 후기. 교체받은 새 셋톱박스에 저장된 개인정보

설치 1년만에 유플러스 셋톱박스 교체

얼마 전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 문제가 생겨 유플러스에 A/S를 신청했습니다.


문제의 증상은 가끔 셋톱박스가 먹통이 되어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아 어댑터를 뺐다 꽂아야 다시 동작하는 증상과, TV 시청도중 갑자기 재부팅되는 증상 등이 있었고 최근에는 TV와 셋톱박스를 켜도 외부 입력 기기가 없다는 메시지를 띄우는 등의 증상이었습니다.


셋톱박스를 다시 껐다켜는 것도 불편하지만, TV의 외부입력 장치로 인식되지 않는 문제는 매우 불편했기에 A/S를 신청했고, 다음 날 방문한 유플러스 A/S 기사님께서는 증상 확인 후 유플러스 셋톱박스를 교체해 주었습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S60UPI


새로 교체한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는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같은 S60UPI 모델로 종이박스에 들어 있던 셋톱박스를 저희 집 셋톱박스와 교체했고, 리모컨은 따로 꺼내지 않아 저희 집에서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이용하는구나 싶었습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S60UPI2017년 11월 제조품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의 사용자 인증번호

유플러스 A/S 기사님은 새로 연결한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를 전산 등록한 뒤 전원을 켰고, 문제없이 방송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A/S를 마무리했습니다.


A/S 기사님이 돌아간 뒤 TV 채널을 몇 번 돌리다가 홈쇼핑 채널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평소 하던 대로 (제가 안보는) 홈쇼핑 채널과 (제가 못보는) 유료 채널들을 감추기 위해 셋톱박스의 [설정] 메뉴를 실행했습니다.

2017/09/24 - LG 유플러스 TV 채널 설정 방법. 유플러스 셋톱박스의 채널 삭제 및 시작 채널 설정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설정 메뉴


[채널 설정]-[채널 숨김 편집] 메뉴로 들어왔고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채널 설정


[숨김 채널 선택] 메뉴에서 [채널 편집] 버튼을 선택한 뒤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채널 편집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의 채널을 설정하려면 4자리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번호는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데, 초기 값은 0000 입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사용자 인증 번호


그런데 익숙하게 0000을 입력했는데, '인증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는 비밀번호 오류 메시지가 뜨는군요.

0000을 잘못 입력했나? 싶어 다시 입력해봤고, 혹시나 싶어 1111, 1234 등을 입력해봐도 계속 오류 메시지만 뜹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비밀번호 오류


기본 비밀번호가 아닌 다른 번호가 설정되어 있구나 싶어, 초기화를 진행하려는데 [설정] 메뉴의 [전체 초기화] 메뉴에서도 역시 사용자 인증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전체 초기화 사용자 인증번호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를 초기화하는 또 다른 방법

유플러스 TV의 설정 메뉴를 통한 초기화는 안되겠다 싶었고, 안드로이드 저장소 초기화를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2017/11/03 - LG 유플러스TV 셋톱박스 안드로이드 저장소 초기화와 안드로이드 TV 초기 설정 방법


유플러스 TV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TV앱] 항목을 들어간 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TV앱


[설정] 메뉴로 들어왔습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

아, 그런데 이번 셋톱박스의 안드로이드 메뉴는 기존에 사용하던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와는 느낌이 확 다릅니다.


기존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는 설정 메뉴로 들어오면 전체 화면으로 바뀌며 큼직한 아이콘 형태의 세부 메뉴가 떴는데, 이번 셋톱박스는 산뜻한 팝업창 형태로 메뉴가 뜨는군요.

안드로이드 TV 오레오 설정 메뉴안드로이드 8.0 오레오의 변화

세부 메뉴를 보다 편하게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구나, 생각하며 [저장소 및 재설정] 메뉴를 찾아 커서를 쭉 내렸습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했던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그런데 안드로이드 TV 설정 메뉴를 쭉 내려오다보니 낯선 구글 계정이 이미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유플러스 TV 구글 계정모르는 사람의 구글 계정

채널 설정을 위해 입력했던, 0000이라는 기본 비밀번호가 먹히지 않던 상황에서 살짝 의심이 들긴 했지만,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의 구글 계정이 이미 입력되어 있는 것을 보니 상황이 확실해졌습니다.


유플러스 TV 서비스 기사님은 '새 셋톱박스로 교체해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셋톱박스를 꺼냈지만, 이 셋톱박스는 다른 누군가가 사용했던 셋톱박스였던 것이죠.


그러고 보니, 공장에서 새로 출고된 셋톱박스였다면, 처음 전원을 연결했을 때 안드로이드 TV 초기 설정 화면이 떠야하지만, 이 셋톱박스는 그런 설정 과정없이 바로 TV 방송이 나왔습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오레오 설정 화면


그냥 초기화를 하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일단 확인은 해봐야겠다 싶어서 방문했던 유플러스 TV A/S 기사님에게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물어봤습니다.


다음 A/S 가정으로 가던 A/S 기사님은 다시 저희 집으로 급히 돌아왔고, 쿼티키보드가 달린 리모컨을 이용해 히든 메뉴를 불러내어 유플러스 TV 초기화를 진행했습니다.


모르는 사람의 구글 계정이 입력되어 있던데, 다른 집에서 사용하던 셋톱박스를 준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서비스 센터에 서비스 물품으로 준비되어 있는 셋톱박스를 가지고 왔으며, 이게 다른 집에서 사용하던 것인지 여부는 본인도 모르겠다'는 답변만 들었습니다.


어차피 정상 작동하는 제품이라면, 리퍼 제품이라 하더라도 딱히 문제될 것은 없다 생각했고, 스케줄이 밀려 있는 A/S 기사님을 계속 붙들고 따질만한 문제도 아니다 싶어 기사님과의 얘기는 마무리했습니다.


제가 받았던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는 제품 외관이 새 것처럼 깨끗했고, 심지어 셋톱박스 위쪽에 붙여진 비닐도 그대로 붙어 있던 것을 보니 어쩌면 단지 테스트용으로 사용했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TV 앱 설치 메뉴

문제가 생긴 TV 셋톱박스를 교체시 리퍼 제품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소비자에게 리퍼 제품임을 알리고 다른 사람의 정보가 남아있지 않도록 초기화 작업을 거친 뒤 다른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할텐데, 어찌된 셈인지 전원을 차단하고 겉만 깨끗이 닦아 새 것처럼 제공한 것이 아쉽습니다.


무엇보다 유플러스 TV 고객센터에 질문해봐도 '셋톱박스에 문제 발생 시 새 제품으로 교체하고 있다'는 답변만 들을 수 있었던 바, 다른 집에서 사용하던 셋톱박스가 저희 집으로 오게 된 과정은 아무도 모른다고 하니 결국 미스테리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