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의 첫 자동차 정기검사 후기. 2014년식 올란도 디젤의 무부하 급가속 시험

벌써 4년차, 올란도 첫 정기검사

얼마 전 올란도의 정기검사 안내문이 도착했습니다.


벌써 정기검사를 받을 때가 되었나? 싶어 블로그를 살펴보니 2014년 7월에 올란도를 출고하러 군산공장에 다녀왔네요.


올란도를 직접 출고하기 위해 설레이는 마음으로 군산가는 기차를 타고 가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4년이 지나 정기검사를 받을 때가 되었습니다.

2014/07/18 - 쉐보레 군산 출고장 방문, 올란도 직접 수령 후기. 올란도와의 첫 대면!


자동차 정기검사는 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각 지역 검사소, 혹은 지정정비사업자가 운영하는 곳을 이용해도 되는데, 저는 교통안전공단 검사소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자동차정기검사 안내문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예약 하기

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검사를 받으려면, 각 지역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를 방문해 접수하면 되지만, 현장에서 접수할 경우 이래저래 대기 시간이 늘어나니 검사 날짜를 미리 예약 후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검사 예약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에서 [자동차검사예약]을 클릭했고, 검사날짜 조회를 위해 차량번호와 주민번호를 입력 후 [검색]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예약


차량번호와 주민번호를 입력하자, 내 차의 검사기간이 정확히 표시되었고, 수수료도 함께 표시되는데, 온라인으로 예약하면 1200원 할인되는군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조회


이후 [예약]을 선택한 뒤 날짜와 지역, 방문 시간을 선택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예약


정기검사 예약이 완료되었고, 1200원이 할인된 정기검사수수료 21800원을 결제하라고 합니다.

4년전에 비해 이런저런 할인도 없어졌고, 검사수수료도 얼마간 올랐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수수료


그리고 결제단계에서 ISP 결제 모듈과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화면이 뜹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수료 결제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의 경우, 처음에는 별도의 액티브X 설치를 요구하지 않지만 마지막 결제 단계에서는 설치해야 하는 게, 4년전과 전혀 달라진게 없습니다.

2014/04/30 -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하는 방법. 인터넷 예약하면 자동차검사 수수료 할인은 보너스!


평소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할 때도 PC에 이런저런 잡다한 것들을 깔지 않기 위해 검색은 PC한 뒤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다가 결제는 스마트으로 합니다.


다만 자동차검사 수수료 결제는 스마트폰에서 진행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떴고, 결국 PC에서 결제를 했습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에서 검사 받기

자동차정기검사 예약 하루 전날 휴대폰으로 안내문자가 날아왔습니다.

그리고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날 아침 9시 30분 정도에 천안자동차검사소로 진입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천안자동차검사소


정문으로 들어서자 [접수실]쪽에 차를 세우고 접수하라는 안내를 받았는데, 미리 예약을 했다고 하니 앞쪽 검사 대기 라인으로 바로 진입하라고 합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접수실


아침 일찍 온 덕분인지 제 앞으로 5대 남짓한 차량만 대기 중이었습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검사예약 진로


자동차검사를 받기 위해 자동차 등록증을 꺼내 대시보드에 올려두었습니다.

자동차검사 준비물

4년전 검사때는 자동차 등록증과 책임보험영수증을 함께 준비하라는 안내를 받았는데 이제는 전산조회가 되는 덕분인지 자동차등록증만 준비해도 되는군요.


천안자동차검사소는 몇 년전 아반떼XD를 검사하기 위해 들렀던 서수원자동차검사소보다는 규모가 작아, 라인이 2개만 있었는데, 역시 빨리 오길 잘했다 싶었습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검사실


제 차 순서가 되어 검사라인으로 진입한 뒤 시동을 걸어둔 상태로 차 키를 두고 고객대기실로 가시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고객대기실

고객대기실에 시원한 에어컨이 나오는 것은 좋은데, 차량 검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는 설치되어 있지 않네요.


예전 서수원자동차검사소의 고객대기실 내부에는 차량의 검사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여기서는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시원하기만 한 고객대기실 밖으로 나와보니 진입구 쪽에서 제 올란도의 라이트 검사가 진행중이었습니다.

자동차검사소 전조등검사

라인 앞쪽에서 조향과 타이어 상태, 브레이크 점검과 라이트 점검이 진행되었고 다시 라인 뒤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여기서는 배출가스 시험이 진행되는데, 제 올란도는 정기검사 대상이다보니 다이나모미터(빨간 화살표)에 올리지 않고 기어를 중립(N) 상태로 두고 시험하는 무부하급가속 검사만 받게 됩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무부하급가속 검사


올란도 머플러에 배기가스 측정 장치와 호스가 연결되고

천안자동차검사소 배기가스 측정장비


기어를 중립으로 둔 상태로 급가속을 반복하는 무부하 급가속 시험이 진행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무부하급가속 검사


서수원자동차검사소에서는 브레이크 점검 상태 등도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지만, 천안자동차검사소에서는 이 배기가스검사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무부하급가속 모니터

검사원은 화면 안내에 따라 가속페달을 최대로 밟아 배기가스를 측정하는 과정을 6차례 반복했고, 고객대기실 밖에 설치된 모니터에서는 RPM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치고 나가야 할 때도 4000RPM 구역을 사용할 일이 없었는데, 이번 정기검사에서 4000RPM 이상 밟으니, 제 올란도에서 처음 듣는 굉음이 인상적입니다ㅎㅎ


그렇게 6번의 무부하 급가속 시험이 종료되었고, 그 중 3회의 평균값을 내는군요.

자동차 정기검사 무부하급가속 검사결과

제 올란도는 매연농도 0으로 매우 양호한 상태였습니다.


검사가 끝난 뒤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가 발부되었고 각 항목별로 간단한 안내를 받았는데, 모든 검사항목이 지극히 정상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


타이어 마모 상태나 브레이크 제동력도 정상이고, 브레이크 패드는 마모 상태가 25% 미만이라고 하네요.

2014 올란도 자동차 정기검사 결과


전조등 역시 정상범위에 든다고 하는데, 전조등 밝기 최대값에 비해 제 전조등의 밝기는 좀 부족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듭니다.

2014 올란도 디젤 배기가스 검사 결과


딱히 이상은 없지만 ECU(차량 내부 컴퓨터)에 기존에 발생했던 오류 코드들이 남아 있으니, 정비소에 들를 때 문의해보라고 합니다.

2014 올란도 정기검사 결과

4년차 올란도의 주행거리가 98000km에 가까와 지고 있는 상황이라, 보증기간이 끝나기 전에 정기검사를 받는게 오히려 잘 됐다 싶었는데 정기검사에서는 지극히 정상, 2년 뒤에 다시보자는 스티커를 자동차 등록증에 붙여 주는 것으로 정기점검은 마무리됐습니다.


사실 1~2년 전부터 신호대기시 RPM이 간헐적으로, 살짝 떨어졌다가 복귀하는 증상이 있어 흡기쪽 점검을 받아봐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데, 보증기간이 끝나기전에 쉐보레 서비스센터로 입고시켜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