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로 자막과 자막 배경 만드는 두 가지 방법. 베가스에 간편하게 자막 넣는 법

자막 가독성을 높이는, 자막 배경

베가스를 구입해 동영상을 편집해보니, 팟인코더를 이용할 때보다 훨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베가스를 처음 다루는 입장이다보니, 결과물만 보면 매우 간단해 보이는 작업들조차 어떤 식으로 하는 것인지 방법을 확인하고 직접 따라해 가면서 하나하나 배워가는 중입니다.


베가스를 구입한 뒤 가장 먼저 했던 작업이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것이었는데, 단순히 자막만 넣으니 영상에 묻혀 눈에 띄지 않아, 자막에 반투명의 배경을 넣어 사용 중입니다.


지금은 자막과 배경을 만들어 저장해 놓았다가 새 동영상을 만들 때는 동영상만 바꾸고 자막을 수정하는 식으로 사용 중인데, 베가스에 자막과 자막 배경을 넣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베가스 자막 넣기

베가스에 기본 자막 넣기

먼저 동영상이 불려진 상태에서(동영상이 없는 상태라도 무방합니다) 타임라인 하단의 빈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Insert Video Track]을 클릭합니다.

베가스 비디오 트랙 추가 Insert Video Track

단축키인 Ctrl+Shift+Q를 눌러 간단히 트랙을 추가해도 됩니다.


빈 트랙이 추가되면 [Media Generators]-[Pro Type Titler]를 클릭한 뒤 [Empty] 프리셋을 드래그하여 새로 추가한 비디오 트랙에 옮깁니다.

베가스 Pro Type Titler 자막 입력


트랙에 올려진 항목에서 [Generated Media] 아이콘을 클릭하면 [Video Media Generator] 창이 뜹니다.

베가스 자막 수정 Generated Media


[Video Media Generator] 창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일단 검은 창의 아무데나 더블클릭하면 뜨는 [Sample Text]를 다시 더블클릭합니다.

베가스 Sample Text 자막 입력


이제 원하는 글자를 입력할 수 있게 되는데, 미리 입력되어 있던 Sample Text를 지우고 새 글자를 입력하면 영상에 자막이 입혀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기본 자막 입력 방법


입력한 자막의 글꼴 종류, 크기 등의 속성을 바꾸려면 입력한 글자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Text] 탭의 항목들을 설정하면 됩니다.

베가스 자막 속성 수정

입력한 자막에 반투명 배경 넣기

단순히 글씨만 입력한 자막은 영상의 색상이 변함에 따라 잘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자막 뒤에 반투명의 배경색상을 넣어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을 흔히 이용합니다.


앞서 자막 트랙을 추가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새 비디오 트랙을 하나 추가합니다.

그리고 새로 추가된 빈 트랙을 드래그하여 자막 트랙 아래로 옮깁니다.

베가스 비디오 트랙 추가


[Media Generators]-[Solid Color] 항목을 클릭하고 [Black] 프리셋을 드래그하여 자막 트랙 아래로 옮깁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넣기


옮겨진 Black 프리셋의 아이콘 중 [Event Pan/Crop]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Event Pan/Crop


[Video Event FX] 창이 뜨면 하단 타임라인 옆의 [Mask] 항목을 체크합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넣기 Mask


왼쪽 도구 상자에서 사각툴을 클릭하고 검은 창에 그림자로 사용할 영역을 드래그 합니다.

이 때, 영상에도 검은색 사각형(Mask)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 Mask 입력 방법


만들어진 검은 배경의 위치나 크기는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꼭지점과 모서리의 점에 커서를 올리고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하거나 사각형에 커서를 올려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베가스 마스크 위치 크기 조정


만일 검은 창의 다른 영역을 클릭해 조절이 불가능해 졌다면, 영역의 모서리를 더블클릭해 다시 조절 가능한 상태로 바꾸어줍니다.

베가스 마스크 수정 모드


이렇게 자막 배경의 위치와 크기를 조정했으면 [Opacity] 항목의 값을 50으로 설정하여 반투명 효과를 줍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Opacity


이렇게 만든 자막과 자막 배경은 한 세트로 사용하게 되며, 추가로 자막이 필요한 경우 자막과 자막 배경을 동시에 선택한 뒤 복사, 붙여 넣기로 사용하면 됩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넣기


자막과 자막 배경을 붙여 넣기 할 때는 [Create a new copy of the source media] 항목을 선택해야 원래 자막 내용과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바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가스 붙여 넣기 옵션


새로 복사된 자막 내용 수정은 [Generated Media] 아이콘을 이용하며, 자막 배경은 [Event Pan/Crop] 아이콘을 클릭해 수정하면 됩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수정

다만 자막과 배경이 별도로 만들어져 있어, 자막의 양이나 위치가 바뀌면 자막 배경의 크기와 위치도 일일이 바꿔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보다 간단한 자막 배경 넣는 방법

저는 1~3분 남짓한 짧은 동영상에 5~10여 번 정도 자막을 넣는데, 매번 자막 배경을 수정하는게 번거롭더군요.

자막과 자막 배경을 모두 수정하는게 번거롭다면, 보다 간편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막만 입력한 상태에서 [Generated Media] 아이콘을 클릭해 자막 수정 모드로 들어갑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간단한 방법


입력된 자막이 보이면 자막을 드래그하여 전체 선택한 뒤 [Style] 탭을 클릭하고 [Background] 항목을 체크합니다.

베가스 텍스트 수정 Background

이렇게 [Background] 항목을 체크하면 영상의 자막에 배경색이 깔리게 됩니다.


[Background]-[Color] 항목을 클릭하고 Red, Green, Blue 항목을 모두 0으로 바꿔 검정색으로 설정하고 [Alpha]항목을 50으로 설정하면 영상이 비쳐보이는 자막 배경으로 설정합니다.

베가스 텍스트 Background 색상 수정


두 가지 자막 배경은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먼저 텍스트 스타일의 [Background] 옵션을 이용하면, 자막 배경 만들기도 간편하고 추후 텍스트만 수정하면 자막 배경도 자동 수정되지만, 자막 배경이 글씨가 있는 부분에만 설정되어 두 줄 이상의 텍스트에서는 좀 허전한 느낌이 듭니다.

베가스 자막 배경 비교간단히 만든 배경(왼쪽)과 보다 깔끔한 배경(오른쪽)

반면 [Solid Color]를 이용해 별도의 자막 배경을 만든 경우, 텍스트의 양에 관계없이 보기 좋은 배경이지만, 텍스트의 양과 위치를 바꿀 때마다 자막 배경도 일일이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Solid Color]를 이용한 자막 배경을 사용하다가 자막 넣는 횟수가 점점 많아짐에 따라 텍스트 속성의 [Background] 항목을 이용하고 있는데, 각자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