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암전류 측정 방법. 멀티테스터로 확인해 보는 자동차 암전류

암전류에 의한 배터리 방전?

며칠 전 올란도의 배터리가 하루를 채 못버티고 반복적으로 방전되어 새 배터리를 주문, 교체했습니다.


4년 93000km 남짓, 흔히 말하는 배터리 수명보다 훨씬 오래 사용한 것은 맞지만 특별한 첫 번째 방전 이후 하루, 혹은 반나절을 못버티고 다시 방전이 반복되다보니 단순히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것 뿐 아니라 전기 계통에 뭔가 문제가 생긴게 아닐까 하는 의심도 들었습니다.


자동차 정비사인 지인에게 물어봤더니,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지만 일단은 배터리를 새로 갈아끼운 뒤 상태를 확인하는게 순서라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최근 올란도에 새로 추가한 전기 장치가 없는지 물어보면서, 암전류 측정을 해보라고 하는군요.

올란도 배터리

암전류란 자동차 시동을 끄고 모든 전기 장비를 꺼 놓은 상태에서 배터리로 부터 방출되는 전류를 말합니다.


자동차는 시동을 끄고 문을 잠그더라도 내부 장치들이 바로 꺼지지 않고, 일정시간동안 전기가 흐르는 대기 상태가 되며 10~20분 쯤 지나 꺼지는데, 적정 수준 이상으로 많은 전류가 흐를 경우 결국 배터리 방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저는 새 배터리로 교체하기 전, 암전류를 측정해 이상이 없는지 미리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그간 올란도에 이런저런 DIY를 많이 했고, 전기 관련 장치는 블랙박스와 매립 네비게이션, 후방카메라, 3열 LED램프, 운전석 시거잭의 5가지가 있었습니다.

특히 고장난 후방카메라를 바꾼지 얼마되지 않아 배터리가 방전된터라, 혹시 이 후방카메라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자동차 암전류 측정 방법

자동차의 암전류를 측정하려면 일단 멀티테스터가 필요합니다.


멀티테스터 중에서도 전류측정 단자가 있는 제품이라야 하는데, 제 멀티테스터는 10A 이내의 전류 측정단자가 있습니다.

전류 측정단자는 평소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암전류 측정을 위해 빨간색 전극을 10A 단자로 옮기고 테스터 다이얼을 10A로 설정했습니다.

멀티테스터 10A 전류 단자


암전류 측정을 시작하기 전, 차량에 추가 설치한 블랙박스 등 모든 전기 장치들의 전원 스위치를 껐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자동차 시동을 끄고 본네트를 연 뒤, 차문을 닫고 잠금장치를 잠갔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 단자를 풀어 분리했습니다.

배터리 - 단자 탈거


분리된 배터리 단자와 배터리 전극에 테스터 봉을 각각 연결했습니다.

저는 고정이 되는 집게를 이용해 배터리의 -극에 테스터 봉을 연결했는데, 이런 집게가 없다면 검정 전기테이프를 이용해 테스터 봉과 전극을 감아도 됩니다.

자동차 암전류 측정


그러면 배터리에 흐르고 있는 전류값이 표시되는데, 처음에는 0.81A가 흐르다가

멀티테스터 전류 측정


20초 정도 지나자 0.59A로 떨어지고

쉐보레 올란도 암전류


3분이 넘어가면서 0.07A로 떨어졌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암전류

대부분의 자동차들이 시동을 끄고 문을 잠그더라도 차량내 전기장치들이 바로 꺼지는 것은 아니며 10~20분 쯤 지나야 꺼지는 만큼, 일정 시간 후에 암전류 값을 확인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제거 후 암전류

0.07A로 떨어진 이후, 10분 이상이 지났지만 0.06~0.07A를 왔다갔다 하면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쉐보레 서비스센터에서는 0.02A를 넘지 않아야 정상으로 본다고 하는데, 정상범위보다 높은 상태입니다.


물론 네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 등의 장비를 설치하긴 했지만, 상시전원(시동을 꺼도 전원이 공급되는 전원)에 연결한 것은 블랙박스 하나 뿐이고 그나마 블랙박스는 전원 코드를 뽑은 상태로 측정을 시작했으니, 다른 기기에서 전류가 흐르고 있는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제 주머니에 스마트키가 그대로 들어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마트키가 장착된 차량은 스마트키를 감지하기 위해 전기 장치들이 가동되니 스마트키를 차량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은 뒤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을 깜빡했네요.

올란도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스마트키가 감지되지 않는 곳까지 멀리 떨어지는 것 보다는 스마트키에서 배터리를 빼버리면 간단하겠다 싶어 스마트키 뚜껑을 열고 배터리를 제거했습니다.

2016/03/19 - 올란도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DIY. 반응이 느려진 리모컨키 배터리 간단히 바꾸는 방법


스마트키에서 배터리를 제거하자, 0.06~0.07A를 왔다갔다하던 암전류는 0.00~0.01A 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 정상범위로 들어왔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암전류 정상 범위

이로서 제 올란도에는 배터리 방전을 일으킬만한 전기 장치의 이상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편안한 마음으로 새 배터리로 교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스마트키 배터리까지 제거했음에도 여전히 정상범위를 넘어선 상태였다면, 그 다음 단계로 퓨즈박스에 추가한 네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 시거잭 소켓 등의 전선을 하나씩 끊어가며 암전류 측정을 반복했을테고, 그래도 잡히지 않았다면 후방카메라 등의 전선도 끊어 문제가 되는 장비를 찾아야 했을 것입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물론 자동차의 시동을 끄고 문을 잠가도 모든 전기 장치의 전원이 차단되는 것은 아니며, 스마트키 감지장치나 도난 경보장치 등은 여전히 가동상태입니다.

다만 기준치 이상의 전류가 흐른다면 배터리 방전의 위험이 커지게 되므로, 배터리 방전이 잦다면 배터리 암전류 점검을 해 볼 것을 권합니다.

올란도 시큐리티 등

사실 이러한 점검은 쉐보레 서비스센터에서도 해 주는터라 저 역시 집근처 쉐보레 바로정비 코너에서 받아볼까 했는데, 제가 전화해 본 바로정비 코너는 (무상정비 기간이 남았음에도) 해당 업소에서 배터리 교환을 하는 경우에만 암전류 측정을 한다고 하더군요.


덕분에 배터리 암전류 측정을 직접 해보게 되었는데요, 전류 측정이 가능한 멀티테스터를 가지고 있었기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전기를 다루는 작업인 만큼, 조심해야하는 것은 물론이며, 차 문을 잠근 상태에서 배터리 단자를 분리했다가 다시 결합할 경우, 자동차 도난 경보음이 요란하게 울리게 되므로, 재빨리 스마트키로 잠금해제하는 순발력도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