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알뜰폰 온라인 신청 방법. 우체국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본인인증, 신청서 작성

어머니의 세 번째 스마트폰

2015년에 구입했던 어머니의 스마트폰, LG G-Flex가 배터리 수명이 급속도로 짧아져 불편하다는 얘기를 들은지 꽤 오래 되었습니다.


맘같아서는 20만원대의 샤오미 스마트폰 공기계를 구입한 뒤, 알뜰폰 유심을 구입해 쓰시도록 하고 싶었지만, 부모님 세대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과 함께 A/S가 안된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었기에 다시 약정 기간이 걸린 스마트폰을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어머니는 지난 3년간 SK텔레콤의 밴드데이터29 요금제(음성무제한, 데이터 300MB)를 매달 32890원(부가세 포함)에 이용했는데, 알뜰폰 통신사쪽에서 찾아보면 이보다 좋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알뜰폰 통신사 개별 사이트를 여러군데 찾아봤습니다.


하지만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유심(요금제)만 구입하면 상당히 저렴한 반면, 휴대폰 기계를 함께 구입하려면 딱히 매력적이지 않은 가격대가 대부분이더군요.


몇 군데를 살펴보다가 다시 우체국 홈페이지로 돌아왔고, 적당한 제품을 찾아 구입했는데, 그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 알뜰폰

우체국 알뜰폰 신청 유형과 옵션 선택

부모님은 요금제며 기기가격과 할부 조건 등의 복잡한 조건들을 모두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우체국 알뜰폰 신청 역시 모든 작업을 제가 대신 진행하고 스마트폰을 부모님 집까지 배송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기존 통신사의 스마트폰은 온라인에서 신청을 대신 해 드렸지만, 우체국 알뜰폰의 인터넷 신청은 처음이라 가능할까 싶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본인인증과 결제를 위한 정보등을 미리 확보해 둔 상태에서 모든 절차를 대신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우체국 알뜰폰 홈페이지 하단의 [알뜰폰 신청유형 선택] 메뉴로 내려온 뒤 신청유형을 선택합니다.

저는 [휴대폰과 요금제 선택]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신청유형


[휴대폰과 요금제 선택] 항목을 클릭한 뒤 [옵션 선택] 메뉴에서 세부 옵션을 선택합니다.

우체국 알뜰폰은 여러 알뜰폰 통신사가 한 곳에 입점한 형태라, 수많은 요금제와 휴대폰 기종이 중구난방으로 반복 표시됩니다.


때문에 이 옵션 선택을 최대한 활용해야 선택 결과 화면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검색 조건

얼마 전 장모님께 신청해드린 LG Q6가 꽤 쓸만했기에, 이번에도 LG Q6 스마트폰이 검색되도록 옵션을 설정했습니다.

아울러 몇 번 검색 옵션을 바꿔가며 LG Q6를 찾아보니 KT계열 알뜰폰 보다는 LG U+계열의 Q6가 더 저렴하여 통신망을 LGU+로 설정했습니다.


알뜰폰을 알아보기 전, 어머니가 앞서 사용하던 SK텔레콤 고객센터에 전화해 3개월 평균 음성 통화량도 확인해 두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LG Q6

어머니는 3개월 평균 250분 정도를 사용했다고 하는데, 알뜰폰 상품들은 음성통화 100분, 200분, 350분, 무제한 순으로 구성되어 있더군요.

음성 무제한 요금제는 가격이 상당히 비쌌고, 간혹 저렴하다 싶은 음성 무제한 요금제도 있었지만 이 경우 데이터가 턱없이 적었습니다.


그렇게 검색을 반복하다가 음성 350분에 데이터 6기가를 월 35540원(기기값, 부가세 포함)에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어 신청 버튼을 눌렀습니다.

해당 상품의 상세 요금 내역과 기본 제공량을 다시 확인해 보니, 제가 찾던 구성의 요금제가 맞았습니다.

LG Q6 알뜰폰 요금제

저는 원하는 스마트폰 기종과 음성 사용량 조건을 미리 정해 둔 상태에서 검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요금제 순서대로 반복 표시되는 우체국 알뜰폰 홈페이지의 결과 표시 화면은 무척 불편했습니다.


그나마 검색 조건을 정한 뒤에야 몇 페이지 넘기지 않고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었던 만큼, 음성/데이터/통신사/단말기제조사 등의 옵션을 적극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구입을 위한 본인인증, 신청서 작성

이제 원하는 상품을 찾았으니, 어머니 대신 신청을 해야할 차례입니다.


우체국 알뜰폰을 신청하려면 먼저 본인인증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선택했고, 이 방법은 우체국 방문없이 온라인으로 신청 완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우체국 알뜰폰 본인인증 방법


본인인증을 진행하려고 하니,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하는군요.

우체국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사실 컴퓨터에 저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게 내키질 않아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 일련의 과정을 진행해 봤는데, 신용카드 인증과정에서 더 이상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질 않았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스마트폰 신청

처음부터 '스마트폰에서는 신청 불가'라는 안내문이라도 띄워주었더라면 괜히 헛수고를 하지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뜨는 로그인 화면에서는 비회원으로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비회원 신청


약관동의 화면에서는 [선택] 항목을 제외한 [필수] 항목들만 체크 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약관동의

우체국 알뜰폰을 온라인 신청하려면 명의자의 주민번호와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그리고 명의자의 신용카드(체크카드) 번호와 유효기간, 비밀번호 앞 2자리, 그리고 요금 납부에 이용할 신용카드나 은행계좌 정보, 마지막으로 번호이동 인증에 필요한 휴대폰 일련번호 4자리, 혹은 현재 요금납부에 이용중인 신용카드나 은행계좌 뒤 4자리 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다보니, 꽤 많은 정보가 필요한데 저는 어머니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했습니다.


먼저 주민번호와 신분증 발급일자를 입력해 본인 인증을 시작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본인인증 방법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로 인증하자, 신용카드 인증 화면이 뜹니다.

저는 어머니의 우체국 체크카드 정보를 입력해 인증을 완료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신용카드 체크카드 인증


첫 화면에서 비회원으로 구입한다고 했는데, 비회원이라도 이름과 연락처, 주문비밀번호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우체국 알뜰폰 구매 정보 입력


[비회원등록] 버튼을 누른 뒤, 가입자 이름과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우체국 알뜰폰 명의자 정보


이제 번호이동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번호 이동할 번호, 사용중인 통신사, 번호이동 인증을 위한 정보가 필요한데, 저는 현재 요금납부 계좌번호를 선택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번호이동 인증방법


기존 사용 중인 휴대폰 요금의 청구 방식을 체크하고, 납부 정보까지 입력하면

우체국 알뜰폰 요금납부 정보


드디어 우체국 알뜰폰의 온라인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접수 번호가 표시됩니다.

우체국 알뜰폰 온라인 신청 확인서

우체국 알뜰폰 온라인 접수를 한 다음 날 오전, 제가 신청한 알뜰폰 업체의 담당자로 부터 번호이동에 대한 안내 전화가 왔습니다.


요금제나 할부원금 등의 설명에 익숙치 않은 어머니 대신 제게 전화를 달라고 메모를 남겼고, 계약조건 등의 설명은 제가 듣고 어머니는 본인 확인을 위한 통화만 짧게 하는 것으로 개통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그리고 통화를 마친 당일, 어머니의 휴대폰은 번호이동이 완료되어 전화가 끊겼고, 다음 날 우체국 택배로 미개봉 스마트폰과 유심을 받아 사용중입니다.


늘 그렇듯, 기존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옮기는 작업은 제가 주문진 본가에 가서 해드릴 예정입니다.

원하는 조건을 편하게 찾기 힘든 화면

그동안 알뜰폰 업체들이 파격적인(!) 유심요금제를 앞다투어 내놓았고, 저도 통화 100분, 데이터 6기가에 13200원 요금제를 사용중인터라 처음에는 알뜰폰 통신사의 개별 홈페이지를 먼저 찾아봤습니다.

2017/09/08 - 더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에스원 안심모바일 번호이동 과정과 알뜰폰 1년 사용 후기


다만 알뜰폰의 경우 유심만 구입해 사용하는 요금제는 무척 저렴하지만, 휴대폰과 요금제를 같이 구입하는 경우에는 매력없는 수준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덕분에 다시 우체국 알뜰폰 샵으로 들어와 봤고, 알뜰폰 통신사 개별 홈페이지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원하던 기종과 요금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검색 화면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체국 알뜰폰 샵에는 여러 알뜰폰 업체들의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어 다양한 검색 조건을 입력하며 비교해봐야 하고, 검색 결과 화면의 가독성 역시 썩 좋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같은 알뜰폰 통신사, 같은 기종, 같은 요금제 임에도 불구하고 할부원금이 다르게 표시되는 문제까지 있었는데요, 좀 더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고, 검색 결과 도 좀 더 보기 쉽게 바뀌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