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앱 에어비주얼(AirVisual). 전세계 공기질을 보여주는 유용한 미세먼지 앱

꽤 오래 사용한 미세먼지 앱, 미세미세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의 날씨보다 오늘의 미세먼지 상태를 먼저 확인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저는 여러 미세먼지 앱 중 '미세미세'를 설치해 사용한지 1년이 좀 넘었습니다.


미세미세는 미세먼지의 상태를 아이콘 형태로 표시해 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국환경공단의 4단계 미세먼지 기준보다 강화된 세계보건기구(WHO)의 8단계 기준을 설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 겨울, 뉴스에서 미세먼지 얘기가 거의 매일같이 나왔고, 미세미세의 아이콘은 나쁨, 상당히 나쁨을 넘어 방독면을 쓴 최악인 날도 꽤 많았기에 미세미세 앱을 더 자주 확인했던 것 같습니다.

미세미세 미세먼지 앱

그렇게 미세미세 앱을 오랫동안 잘 사용해 왔는데 2월부터인가, 스마트폰에 띄워 놓은 위젯이 업데이트되지 않고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에러메시지만 띄우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마눌님 갤럭시 S8 스마트폰에서는 문제없는데 제 샤오미 Mi5S 스마트폰에서만 문제가 발생했고, 업데이트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생겼나 싶어 앱 삭제 후 재설치 작업을 했지만 증상은 그대로였습니다.

미세미세 앱 대신 설치한, 에어비주얼(AirVisual)

제 샤오미 스마트폰에서 작동하지 않는 미세미세 앱을 대신할 앱을 검색해봤고, 에어비주얼(AirVisual)이라는 앱을 몇 달 간 사용 중입니다.


에어비주얼은 해외 업체가 만든 미세먼지 앱으로, 전 세계 미세먼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주얼 미세먼지 공기질 예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숫자로 바로 띄우는 미세먼지 앱들과 달리 에어비주얼은 AQI라는 숫자를 통해 공기질을 알려줍니다.

AQI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등의 수치를 종합하여 공기질을 숫자로 표시한 것입니다.

에어비주얼 AQI

사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숫자에 익숙해 있던터라 AQI 숫자는 딱히 눈에 잘 안들어왔기에, 역시 배경색상과 아이콘을 통해 상태를 파악하곤 했습니다.


에어비주얼은 각 측정 요소의 상태를 시간별,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시간/날짜별 AQI 수치 뿐 아니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로, 이산화황 등을 개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주얼 공기질 내역 확인

구글맵을 기반으로 한 지역별 수치 역시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의 [지도] 아이콘을 클릭하면 한반도, 중국, 일본 등 세계의 공기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주얼 한반도 중국 공기질 확인


에어비주얼을 사용하면서 무엇보다 유용하게 보는 화면은, 지구 전체의 공기질을 확인하는 AirVisual Earth 페이지입니다.

구글 어스처럼 지구본을 돌리고, 줌인/아웃을 통해 각 대륙의 공기질 상태와 바람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주얼 어스공기질 상태와 바람의 흐름까지 실시간으로 표시


녹색과 노란색, 붉은 색으로 확연하게 구분되어 있을 뿐 아니라 바람의 방향까지 함께 보여주니 이 미세먼지가 고등어를 구워 발생한 것인지, 중국에 몰려오는 것인지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 세계 도시들의 AQI 순위도 확인할 수 있는데, 중국과 인도 쪽 보다 아프리카 국가들의 공기질이 더 안 좋을 때가 많은 것, 한국의 도시들 중 부산의 공기질이 안좋기로 상위권이라는 사실도 알게되었습니다.

에어비주얼 도시별 공기질 순위

간혹 부정확한 측정소 위치 검색

에어비주얼 앱은 도시별, 국가별, 대륙별 공기질을 다양한 화면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외국에서 제작한 앱이다 보니 지역명으로 국내 측정소 위치 확인,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아쉽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살고 있는 동네의 공기질을 확인하려면, 집근처 측정소를 검색해야 합니다.

하단의 추가 버튼을 누르고 [실외 위치 추가] 항목을 선택한 뒤

에어비주얼 지역 측정소 추가


위치를 검색하면 되는데, 시/군/구/읍/면/동 이름을 직접 입력하면 검색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이라고 입력하면 검색이 되지 않고 '서울특별시'와 같이 입력해야 하는데, 이렇게 에어비주얼에서 검색되는 이름이 뭔지 확인하느니, 대륙-국가-행정구역-도시 순으로 검색해 나가는게 빠릅니다.

에어비주얼 실외 위치 추가 위치검색


제가 살고 있는 천안시 검색을 위해 아시아-대한민국-충청남도를 순서대로 찾아들어와 [천안시]를 선택하니

에어비주얼 실외 위치 추가 위치검색


천안시에는 3개의 측정소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군요.

에어비주얼 지역 측정소 검색


그런데, 천안에는 이 3곳 이외에도 한 곳의 측정소가 더 있습니다.


에어비주얼 앱이 한국환경공단(에어코리아)의 측정소 정보를 가져와 보여주는 식인데,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에서는 정상 검색되는 측정소가 에어비주얼 앱에서는 뜨지 않는군요.


에어비주얼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

하필 저희 집에서 가장 가까운 측정소가 에어비주얼 앱에서 검색되지 않다보니, 2km 떨어진 측정소를 놔두고 7km 떨어진 측정소 정보를 봐야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에서도 천안시로 검색해보면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검색어를 바꿔야 뜨는 것으로 보아 에어비주얼만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이런 문제 때문에 (최근 정상작동하게 된) 미세미세 앱과 에어비주얼 앱을 함께 설치해 사용 중입니다.

미세미세 에어비주얼

단순히 내가 사는 지역의 미세먼지 상태만 확인하는데는 미세미세 앱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만 중국 대륙에서 휘몰아쳐 오는 미세먼지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에어비주얼 어스는 포기할 수 없어서 두 앱을 함께 사용 중인데, 가까운 측정소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하는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