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세탁기 수평 조절 방법. 탈수 시간 길어진 LG 드럼세탁기 수평 확인과 조절 DIY

부피 큰 세탁물과 탈수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드럼세탁기는 사용한지 8~9년 쯤 되었고, 그동안 특별한 문제없이 잘 사용해 왔습니다.


평소 세탁 후 드럼세탁기의 문을 열고 세제통을 빼서 건조를 시켜왔고, 가끔 드럼세탁기 정보창에 세탁조 청소 경고가 뜨면 락스를 이용해 세탁조 청소, 그리고 아주 가끔 세탁기 청소까지 해 준 덕분인지 냄새없이 깨끗하게 사용 중입니다.

2013/07/01 - 드럼 세탁기 청소 방법, 제품 설명서에 모두 나와 있어요!


그런데 언젠가부터 드럼세탁기의 탈수 시간이 꽤 길어졌습니다.


드럼세탁기의 탈수는 드럼이 좌우로 천천히 회전하면서 세탁물을 몇 번 분산시킨 뒤 회전속도를 높여 본격적인 탈수가 진행되는데, 드럼 회전속도가 높아지다가 다시 속도가 낮아지고 다시 좌우로 느린 회전이 반복되는 식입니다.

LG 트롬 세탁기

이렇게 본격적인 탈수가 진행되지 않고 드럼이 좌우로 회전하는 동작은 세탁물이 한 쪽에 몰려 있거나 이불과 같이 넓은 세탁물을 한꺼번에 넣은 경우에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세탁기 매뉴얼에도 세탁물 분산을 위한 정상적인 동작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LG 세탁기 탈수 문제

그리고 언젠가 침대커버와 가벼운 이불을 한꺼번에 넣었더니 드럼이 좌우로 돌다가 멈추는 동작을 주구장창 반복하다가 결국 실제 탈수 작업은 진행되지도 않고 종료되는 경험을 한 뒤로는 이불이나 침대 커버 등은 적절히 나눠 세탁합니다.

잊고 있었던 드럼세탁기 수평

그렇게 부피 큰 빨래를 탈수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 외에는 문제 없었는데 언젠가부터 일반 빨래의 탈수 시간도 길어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세탁이 끝났어야 할 시간인데도 드럼이 좌우로 돌아가는 탈수 준비 과정만 반복 중인 경우가 종종 발생했고, 얼추 10년 가까이 사용해 왔으니 제품의 수명과 관련된 문제인가 싶더군요.


하지만 겨우내 입었던 패딩 세탁 과정에서, 얇은 패딩 한 장을 넣고 탈수하는데도 똑같은 문제를 겪고 보니 뭔가 다른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5/06/28 - 겨울 패딩 세탁하는 방법. 손세탁과 세탁기를 함께 사용한 구스다운 패딩 세탁방법


그리고 퍼뜩, 새 아파트로 이사 오면서 드럼세탁기의 수평을 확인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바로 수평계로 세탁기 수평을 확인해봤습니다.

수평계


수평계로 확인해보니 일단 세탁기 오른쪽이 왼쪽보다 조금 높았습니다.

드럼세탁기 좌우 수평확인


그리고 세탁기의 앞뒤 수평을 확인해보니, 세탁기 앞쪽이 뒤쪽보다 훨씬 낮은 상태였습니다.

드럼세탁기 앞뒤 수평확인


이사할 당시 아파트의 공식(?) 세탁실에 세탁기를 설치한터라 따로 수평을 확인하지 않았는데, 세탁기 설치단 바닥 자체가 앞이 낮은 상태였습니다.

세탁기 설치장소 수평

드럼세탁기 수평 조절하기

즉시 공구상자에서 세탁기 구입시 딸려 온 스패너를 꺼내왔습니다.

세탁기 높이조절 스패너

이 스패너는 세탁기의 높이 조절과 드럼 고정볼트(운송용 볼트)를 제거하는데 쓰는 공구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전 제품에 딸려온 매뉴얼이나 부속품을 따로 모아두곤 하는데, 세탁기 스패너는 거의 10년만에 처음 써보게 되었네요.


그리고 세탁기 앞쪽 바닥의 다리를 보니, 바닥에 거의 딱 붙어 있는게 보입니다.

LG 세탁기 높이조절다리


드럼세탁기의 수평을 조정하기 전 세탁기 매뉴얼을 다시 읽어보니, 높이조절다리와 조임 너트를 별도로 조정하는 것이네요.

LG 드럼세탁기 높이조절 매뉴얼


바닥에 머리를 바싹 붙여 자세히 살펴보니 세탁기 몸체쪽에 붙은 조임너트와 그 아래쪽에 수평조절다리가 보입니다.

LG 드럼세탁기 조임너트 높이조절다리

일단 조임너트를 풀어 세탁기 바닥면에서 좀 떨어뜨렸습니다.


그리고 수평조절다리에 스패너를 걸고 왼쪽으로 돌려 키를 높였습니다.

LG 드럼세탁기 수평조절

수평조절다리를 풀 때는 세탁기를 위로 들어올리고 스패너를 돌려야 풀기가 쉽습니다.


세탁기 설치 바닥면이 앞쪽으로 꽤 기울어져 있었고, 덕분에 앞쪽 수평조절다리를 1cm 정도 높였습니다.

LG 드럼세탁기 수평조절다리


오른쪽 수평조절 다리 역시 같은 방법으로 높여주었습니다.

LG 트롬세탁기 높이 조절


수평조절다리를 생각보다 꽤 많이 풀어야 했는데, 중간중간 드럼세탁기 네 모서리를 눌러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하며 수평조절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LG 드럼세탁기 기울임 확인


그렇게 세탁기 수평조절 작업이 어느정도 되었다 싶을 때, 다시 수평계를 세탁기 네 모서리에 놓고 수평을 확인했습니다.

드럼세탁기 수평조절


앞쪽이 훌쩍 낮았던 세탁기의 앞뒤 수평이 잡혔고

LG 트롬세탁기 앞뒤 수평 조절


오른쪽이 조금 높았던 좌우 수평 역시 정확히 잡혔습니다.

LG 트롬세탁기 좌우수평조절


저는 목공작업을 위해 구입한 수평계를 이용했는데, 수평계가 없다면 스마트폰 수평앱 등을 이용해도 됩니다.

GPS Status 수평 확인

사진의 앱은 GPS 상태를 확인하는 GPS Status 라는 앱으로, 가운데 둥근 원과 갈색원이 맞아들어간 정도로 수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 통돌이 세탁기에는 내부에 수평계가 아예 내장됐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드럼세탁기는 수평계를 따로 준비해야 하니 좀 번거롭긴합니다.

드럼세탁기 수평조절 마무리

그렇게 세탁기 수평조절 작업을 마친 뒤 풀었던 조임너트를 손으로 돌려 세탁기 바닥에 바싹 붙였습니다.

LG 드럼세탁기 조임너트


이 조임 너트가 세탁기와 떨어져 있으면 진동으로 인해 다시 틀어질 수 있다고 하니 스패너를 이용해 꽉 잠갔습니다.

LG 드럼세탁기 수평조절다리

이렇게 10여분 남짓 수평계와 스패너를 이용해 드럼세탁기 수평조절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저희 집은 세탁기 앞쪽 높이조절다리를 1cm 정도 올려주는 것으로 수평을 맞출 수 있었는데, 세탁기 매뉴얼에 따르면 수평조절다리를 20mm 이상 풀어도 수평이 맞지 않을 경우 수평조절다리를 풀지말고 별도의 높이조정고무받침대를 이용해 수평을 맞추라고 합니다.

수평조절을 마친 드럼세탁기를 다시 작동시켜보니 탈수 준비 동작에서 본격적인 탈수 단계로 진행하는 과정이 훨씬 원활해진 느낌입니다.


신축 아파트라 세탁기 설치 장소의 수평은 어련히 잘 맞겠지 싶어 수평 확인을 하지 않았고 그에 따른 불편은 꽤 컸네요.

탈수할 때 소음과 진동이 심하거나 세탁기 설치 위치가 바뀌었다면, 세탁기 수평 확인을 꼭 해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