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정식 지원하는 구글 키보드 Gboard, 구글 검색 지원하는 깔끔한 다국어 입력기

한글 지원 않던 구글 키보드

저는 샤오미 스마트폰을 두 대째 사용 중이고, 샤오미 스마트폰에는 구글키보드(Gboard)가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구글 키보드는 얼마전까지 한글을 지원하지 않았고, 덕분에 별도의 한글 지원 키보드 앱을 설치해야 한글을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Gboard 키보드라는 것을 알게 된 것도 샤오미 스마트폰을 통해서 였는데, 언어 설정을 들어가보면 굉장히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지만 유독 한글만 빠진 상태였습니다.


하와이어, 하우사어, 히몸어 등등 듣도보도 못한 수 많은 언어 목록은 보이는데 한글은 몇 년째 지원할 생각을 않더군요.

구글 키보드 한국어 지원


덕분에 플레이스토어의 Gboard 사용자 평가 항목을 들어가보면 늘 한국어 추가 요구가 끊이질 않았습니다.

Gboard 구글 키보드수십개 언어를 지원하지만 한국어는 빠져 원성이 자자했던 구글 키보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키보드는 지워버리고 신경을 쓰지 않으면 그만이지만 Gboard는 샤오미 폰의 롬에 심어져 있는 기본 키보드라 마음대로 삭제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늘 쓰지않는 Gboard가 업데이트 가능 항목으로 떠 있었습니다.


기본 설치되어 있는 구글 키보드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구글 한국어 입력기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순정(?) 한글 입력기를 쓴 적도 있지만, 구글 한국어 입력기는 구글 키보드에 비해 빠진 기능이 많은데다 버전이 업데이트될 수록 점점 불편해지는 통에 지워버린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구글 한국어 입력기만들다 만 것 같았던 구글 한국어 입력기

개인적으로 구글 한국어 입력기에서 가장 답답했던 것은, 키보드 상단에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는 한/영문 변환 탭이었습니다.

스페이스바 옆에 언어변환 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단 한 줄을 차지하고 있는 탭은 설정에서 없앨 수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몇 년동안 구글 한글 키보드 대신 도돌키보드 등을 이용해 왔고, 최근에는 민우 키보드라는 앱을 사용해 왔습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민우 키보드

민우키보드는 다양한 한글 자판을 지원할 뿐더러 기능 설정이 자유롭고 깔끔한 테마를 지원하여 꽤 편리하게 사용해왔습니다.

구글 키보드의 한글 지원

그러다 얼마 전부터, 구글 키보드의 베타버전에서 한글이 지원된다는 얘기가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민우 키보드를 잘 사용하고 있었기에 구글 키보드의 베타 테스터로 신청을 하지는 않았는데, 며칠전부터는 정식으로 한글을 지원한다는 얘기를 보고 오랫만에 구글 키보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렇게 처음 사용해 본 구글 키보드는 만들다 만 것 같았던 구글 한국어 입력기와 달리 다양한 기능 설정과 이모티콘 입력 기능 등이 가능하여 무척 편리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구글 키보드를 처음 설치했다면, [설정] 메뉴에서 [언어 및 키보드]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키보드 설정


현재 키보드에 [다국어 입력-Gboard]가 선택되어 있고 [Gboard 다국어 입력] 항목을 들어가면 [언어] 항목에 알파벳 키보드만 설정되어 있습니다.

Gboard 구글 키보드 한국어 추가


알파벳 항목으로 들어와 하단의 [키보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한국어]가 보입니다!

Gboard 구글 키보드 한국어 선택


한국어 키보드를 추가하면, 한글 자판 종류를 선택하게 됩니다.

구글 키보드의 한글 자판은 두벌식, 단모음, 10키(천지인)에 필기체를 선택할 수 있네요.

구글 키보드 한글 자판 종류

예전부터 단모음 자판을 애용해 왔던 저는 기본값인 두벌식의 체크를 해제하고 단모음으로 설정했고, 드디어 구글 키보드에서 알파벳과 한국어 자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늘어난 편의 옵션, 이모지, 스티커, GIF 기능

구글 키보드는 구글 한글 입력기에 비해 다양한 설정 옵션과 편리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른 키보드앱에서는 흔하게 지원했지만 구글 한국어 입력기에는 없던 상단 숫자열 역시 선택적으로 배치할 수 있게 되었고

구글 키보드 이모지 스티커 GIF 전송


키보드 하단의 기호 아이콘을 길게 눌러 선택하면

구글 키보드 이모지 스티커 GIF 검색


다양한 이모티콘과 이모지, 스티커 등을 검색, 입력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보드 이모지 스티커 GIF 검색


특히 다양한 애니메이션 GIF 파일들도 검색할 수 있게 되었는데, 구글에서 검색되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바로 검색해 카톡 등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보드 애니메이션 GIF 전송엄지척 GIF


애니메이션 GIF 파일은 하이파이브, 박수, 엄지 척...과 같이 미리 준비된 검색어(영문, 한글) 단위로 선택하거나 구글 아이콘을 눌러 검색어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comterman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해보니, 제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한 애니메이션 GIF 파일들이 검색됩니다.

구글 키보드 GIF 직접 검색키보드에서 검색어로 GIF를 직접 검색

가끔 인터넷 게시판에서 보이는 재미있는 움짤을 카톡의 지인들에게 보내곤 하는데, 게시판의 움짤을 저장하여 파일을 보내는 것보다 좀 더 간편합니다ㅎㅎ


다만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검색할 때, 한글을 입력해 보니 구글의 연관 검색어 까지 뜨긴 하는데 정작 한글 검색어 입력후에는 검색 결과가 뜨지 않는군요.

구글 키보드 GIF 검색 한글한글 검색은 아직

당장 급한 건 아니지만 추후 개선되리라 생각합니다.

구글 검색 링크와 자동 수정

개인적으로는 구글 키보드의 이모지, 애니메이션 GIF 검색 기능보다 키보드 상단의 구글 검색 공유 기능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카톡에서 대화를 하다가 키보드 상단의 구글 로고를 터치하면 표시되는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보드 추천란 구글 검색


구글 키보드의 검색창에 '고양이'라고 입력해보니, 고양이 종류 고양이자세와 같은 연관 검색어가 함께 뜹니다.

일단 [고양이]만 검색해보니 키보드창에 관련 유튜브 영상 등 구글 검색 결과가 뜨고, 이 링크를 대화창에서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보드 추천란 구글 검색


다만 구글 키보드의 검색 기능을 켜놓고 사용하다보니, 입력하는 내용이 임의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키보드로 입력 중인 단어들에 추천 단어들이 표시되면서, 마침표, 느낌표, 물음표 등을 입력할 경우 임의로 바뀌어 버리더군요.

구글 키보드 자동 수정입력한 문장이 멋대로 바뀌는 자동 수정

예를 들어 저는 '언제와?'를 입력했는데, 마지막 물음표를 입력하는 순간 '언제와?'가 '어제와?'로 바뀌는 식입니다.


저는 스마트폰 키보드로 단어를 입력할 때 추천 단어를 안 보고 후다닥 입력하는터라, 엔터키를 눌러 메시지를 전송한 후에 제가 입력한 것과 다른 단어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아 무척 불편했습니다.


이 단어 추천 기능을 끄는 방법이 없는지 구글 키보드 옵션 중 [텍스트 수정] 메뉴의 여러 옵션들을 살펴봤습니다.

구글 키보드 자동 수정 끄기

[추천란 표시] 옵션 등을 켜고 끄면서 확인해 보니 구글 키보드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서 추천 단어를 동시에 끄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지만, [자동 수정] 옵션을 끄는 것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가 마음대로 바뀌는 증상은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키보드 하나로 다국어를 깔끔하게 사용

한글을 정식 지원하게 된 구글 키보드를 써 보니,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면서 깔끔한 느낌이라 만족스럽습니다.


키보드의 색상을 바꾸는 테마 변경 기능은 전혀 새로울 것 없는 기능이지만 기존 구글 한국어 입력기에서 보이지 않던 이미지 설정 옵션들이 보이니, 이제 제대로 된 키보드를 사용하는 기분이 듭니다.

구글 키보드 테마 변경색상, 키캡 설정에 이미지 설정까지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에 강제(?)로 심어진 구글 키보드를 끄고 별도의 한글 입력기를 설치, 사용해야 했는데 이제 구글 키보드 하나만 깔끔하게 남겨두니 좋습니다.

Gboard 구글 키보드

추천란 표시와 같이 구글 키보드를 통해 구글 검색을 유도하려는 모습이 보이는데, 평소 구글 검색을 자주 사용하는터라 큰 거부감 없이 사용 중입니다.


지금 사용 중인 키보드 앱에 불편함을 느낀다거나, 기존 구글 한국어 입력기에 아쉬움을 느꼈던 사용자, 아울러 영어와 한국어 외에 다양한 언어 지원이 필요하다면 한국어가 추가된 구글 키보드를 이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