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스마트폰을 IP 카메라로 활용하는 IP Webcam. 기본 사용법, 공인IP, 포트 포워딩

구형 스마트폰의 새로운 활용법

가끔 고양이 뚜기를 집에 두고 하루 이틀 정도 집을 비우게 될 때면 꽤 걱정이 됩니다.


고양이들은 먹이와 마실 물을 넉넉히 챙겨두면 하루이틀 정도 혼자 두어도 별 문제 없다는 얘길 들었고, 실제 하루이틀 정도 집을 비우는 정도는 별 문제가 없긴 했지만 그래도 꽤나 외로웠는지, 문을 열고 들어서자마자 그르렁 거리며 발에 부비부비를 하곤 합니다.


마눌님께서는 집을 비울 때 고양이가 뭘 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IP카메라를 샀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사실 예전에 샤오미 IP카메라를 리뷰 의뢰받아 사용했지만, 당시는 고양이를 키우지 않던때라 리뷰 후 지인에게 넘겼는데 고양이를 키우게 되니 또 아쉽네요.


풀HD를 지원하는 IP카메라를 하나 살까하다가, 스마트폰으로 IP카메라 처럼 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책상속에 묵혀 두었던 갤럭시S3를 꺼냈습니다.

삼성 갤럭시S3네비로 사용되다가 책상속에 넣어둔 갤럭시S3


그리고 플레이스토어에서 IP 카메라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IPCAM 등으로 검색하면 꽤 많은 유/무료 프로그램이 검색되는데 저는 IP Webcam 이라는 무료 앱을 다운로드했습니다.

구글 플레이 IP Webcam

IP Webcam 기본 설정

IP Webcam을 처음 실행하면 시커먼 화면에 설정 메뉴만 떠서 좀 당황스럽습니다.

하지만 한글 번역이 잘 되어 있고, 설정할 항목이 몇 개 되지 않으니 꽤 간편합니다.


일단 [영상 관련] 항목으로 들어가 [화면 해상도]를 살펴봤는데, 갤럭시S3의 최대 해상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어 최대 해상도인 1280*720으로 설정을 바꾸었습니다.

IP Webcam 화면 해상도 설정


그리고 [로컬 브로드캐스팅] 항목으로 들어가 [로그인/암호] 항목을 터치하고 Login, Password 항목에 ID와 비밀번호를 설정했습니다.

IP Webcam ID 비밀번호 설정꼭 살펴봐야 하는 ID, 비번 설정

이 항목에서 암호를 설정하지 않으면, 누구든 접속하는 것만으로 카메라 영상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개용 카메라로 사용할 생각이 아니라면 ID와 비밀번호를 꼭 설정합니다.


다른 설정 항목들은 굳이 건드리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문제 없으니 그대로 두고, 하단의 [서버 시작] 항목을 터치합니다.

IP Webcam서버 실행


[서버 시작]을 터치하자마자 갤럭시S3의 화면에 후면 카메라 영상이 뜹니다.

저는 무료 버전을 사용 중이라 화면 상단에 구글 광고가 뜨지만, 어차피 이 폰의 화면을 볼 것이 아닌만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스마트폰 IP카메라

그보다 카메라의 초점이 맞지 않는 상태라, 화면 오른쪽 상단의 [동작] 항목을 터치하고


[동작] 메뉴에서 [포커스]를 터치하자

IP Webcam 포커스 설정


간단한 안내 메시지가 뜨고 자동으로 초점 조절이 됩니다.

IP Webcam 실행 화면

스마트폰 IP 카메라 거치와 셀카렌즈 설치

이제 IP Webcam의 설치와 설정이 완료된 스마트폰을 거실에 거치했습니다.

아, 물론 스마트폰은 와이파이를 켜고 집안에 있는 무선 공유기에 접속시켜두어야 합니다.


저는 카메라 삼각대에 스마트폰 거치대인 JOBY GripTight Mount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거치했고 충전기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2014/01/18 - JOBY GripTight Mount 사용기. 활용성이 뛰어난 스마트폰 삼각대 고정장치

스마트폰 IP카메라 거치대


IP Webcam은 후면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IP카메라 삼각대 거치


그런데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의 화각이 IP 카메라로 쓸만큼 넓지 않다보니, 좀 답답한 느낌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IP카메라 단점상용 IP카메라보다 좁은 화각

아, 어쩌다보니 자꾸 뚜기의 묘권을 침해하는 사진이 등장하는데 의도한 것은 아닙니다ㅎㅎ


집에 있던 셀카 렌즈를 달아 주었더니 일반 IP 카메라 만큼의 화각이 확보됩니다.

스마트폰 셀카렌즈셀카렌즈로 쓸만한 화각 확보

다만 삼각대에 스마트폰 고정 장치에 셀카 렌즈까지 달아주다보니 여러모로 번거롭긴 합니다ㅎㅎ

IP Webcam에 접속해 영상 확인하기

IP Webcam의 영상은 웹브라우저, 혹은 별도의 IP 카메라 뷰어 프로그램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 카메라 뷰어 프로그램은 다음 기회에 살펴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웹브라우저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PC에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IP Webcam의 주소인 192.168.0.105:8080을 입력했습니다.

웹브라우저 IP카메라 접속

그러자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뜨는데, 앞서 IP Webcam 설정에서 만들었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웹브라우저에 입력한 192.168.0.105:8080 이란 주소는 어디서 나온 것인가 하면, IP Webcam 실행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접속 주소입니다.

IP Webcam 접속 주소

이 주소는 공유기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어쨌든 본인의 화면에 보이는 주소를 접속하려는 브라우저에서 입력하면 됩니다.


PC의 브라우저에서는 꽤 넓은 화면에 여러가지 설정 옵션들이 나오는데, 초기 실행시에는 영상이 보이지 않습니다.

IP Webcam 설정 옵션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화면에서 [영상 재생기] 항목의 [브라우저]를 클릭하면 카메라 영상이 보입니다.

그리고 [오디오 재생기] 항목에서 [HTML5 WAV]나 [HTML5 Opus] 항목을 클릭하면 현장의 소리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IP Webcam 화면 실행

IP Webcam 접속 화면 하단에는 꽤 많은 설정 항목들이 있습니다.

화면을 확대하거나 포커싱 설정, 전/후면 카메라 전환, 후면 플래시 켜고 끄기 등 다양한 항목들이 있는데, 설명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이니 따로 살펴보진 않습니다.

IP Webcam 설정 옵션

외부 접속용 공인 IP 확인과 포트포워딩 설정

이렇게 비교적 간단한 설정으로 스마트폰을 IP 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화면 품질이나 성능도 생각보다 썩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192.168...로 시작하는 사설 IP는 집밖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이 사설 IP는 집안 공유기에 접속된 상태에서만 유효합니다.

하지만 IP 카메라의 주된 용도는 바깥에서 실내의 카메라를 확인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 공인 IP 확인과 포트포워딩 설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웹브라우저에서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공유기 관리자 메뉴 접속

제 공유기는 192.168.0.1를 입력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되는데 공유기에 따라 접속 주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인터넷 공유기의 관리자 주소를 모르겠다면, 공유기 설명서를 찾아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바탕화면의 네트워크 항목을 열고 Wireless Router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장치 웹 페이지 보기] 항목을 실행하면 됩니다.

윈도우7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시스템 상태], 또는 인터넷 상태 등의 항목을 열어보면, 공인 IP를 확인할 수 있으니 잘 기억해 둡니다.

인터넷 공유기 공인IP 확인


포트포워딩 작업을 위해 [고급 설정]-[포트 포워딩]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인터넷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포트포워딩 항목에는 내부 IP, 내부 포트, 외부 포트 항목이 있습니다.

내부 IP 항목에는 앞서 IP Webcam 화면에 떴던 192.168...로 시작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내부 포트와 외부 포트에는 모두 8080을 적은 뒤 [추가]-[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이제 공유기 관리자 화면을 닫은 뒤, 브라우저에 앞서 확인했던 공인 IP:8080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확인한 공인IP가 49.100.100.1었다면, 49.100.100.1:8080을 입력하면 됩니다.

포트포워딩 설정 전후

포트포워딩 설정 전에는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만 떴지만, 포트포워딩 설정을 마치면 화면과 같이 IP 카메라 화면에 정상적으로 접속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집 밖에서도 실내에 설치해 둔 스마트폰 IP 카메라에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생각보다 쓸만한 화질, 번잡스러운 설치

이미 두어 대의 IP 카메라를 사용해 봤던터라, 스마트폰 카메라에 IP 카메라 앱을 설치해 사용해 보니 장단점이 바로 파악됩니다.


일단 스마트폰을 이용한 IP 카메라는 있는 재료들을 활용하면 공짜로 이용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화질이 좋았습니다.

다만 저는 삼각대까지 가져다가 설치해 놓으니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데다, 스마트폰에 셀카렌즈까지 달아놓으니 좀 번잡스럽다는 느낌입니다.

샤오미 미 360 웹캠

아울러 샤오미 360 웹캠 등 목이 전후좌우로 움직이는 카메라들에 비해 스마트폰 IP 카메라는 고정식으로 설치해 두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뭐 이런저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공짜인데다 비교적 간편한 설정으로 IP 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으니 나름 재미있는 경험이었고, 앞으로 집을 비울 때 사용해 볼 생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과 IP Webcam을 이용한 가장 기본적인 설정만 살펴봤는데, 한 두번의 추가 포스팅을 통해 좀 더 세부적인 설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