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검색한 웹사이트 PC에서 확인하는 방법. 구글 크롬 동기화 기능 설정법

PC와 스마트폰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탭 정보

저는 수년 전부터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구글 크롬을 사용중입니다.


다른 브라우저도 그렇지만 구글 크롬도 여러 개의 탭을 자유롭게 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탭은 상단의 탭 버튼을 누르면 뜨는 탭 화면에서 +버튼을 눌러 새 탭을 추가할 수 있으며 열어 놓은 탭은 화면을 위아래로 스와이프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크롬을 종료하더라도 (사용자가 탭을 닫지 않는 한) 열려 있던 탭은 다시 확인할 수 있기에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나 유용한 정보가 있는 웹페이지들을 여러 개의 탭에 열어놓곤 합니다.

구글 크롬 탭 사용 방법

제가 크롬을 애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PC와 스마트폰 크롬의 탭과 방문기록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의 사용 비율이 압도적이긴 하지만, 넓은 화면의 PC로 검색하는 경우도 많은데 열었던 탭과 방문했던 사이트 정보들을 일일이 북마크하지 않아도 나중에 열어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일단 구글 크롬의 더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최근 탭]과 [방문 기록] 항목을 열어봅니다.

크롬 최근 탭 방문 기록


[최근 탭] 메뉴에서 [최근에 닫은 탭] 항목은 말그대로 최근에 닫은 탭을 다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SEANKIM-PC]라는 항목은 제 노트북의 구글 크롬에서 열었던 탭 목록입니다.

구글 크롬 PC와 스마트폰 동기화


PC용 크롬에서 열었던 탭의 정보를 스마트폰 크롬에서 열어볼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열었던 크롬 탭을 PC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용 크롬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방문 기록] 항목을 열면 PC에서 닫았던 탭 목록 하단에 제 스마트폰 샤오미 Mi5S에서 열었던 탭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탭 PC에서 확인하기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던 페이지를 집에 있는 PC로 검색하고자 할 때, 굳이 URL을 일일이 입력하지 않더라도 최근 탭을 열기만 하면 쉽게 PC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크롬의 방문 기록 확인

사실 개인적으로는 구글 크롬의 탭 공유 기능보다는 방문 기록을 훨씬 많이 사용합니다.


즉, 크롬의 URL 입력창에 URL 첫 글자(혹은 두세글자)만 입력하면 기존에 접속했던 사이트에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URL 자동완성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는 URL 첫글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애용하는터라, 크롬을 실행했을 때 뜨는 아이콘 역시 거의 활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URL의 처음 몇 글자를 입력해도 기존에 접속했던 사이트 목록이 뜨지 않거나, 첫 글자가 기억나지 않을 때는 방문 기록을 열어보면 됩니다.


크롬의 더보기-[방문 기록] 항목을 열면 구글 크롬으로 방문했던 사이트 목록이 날짜별로 쭉 표시됩니다.

구글 크롬 방문 기록

이 방문 기록에는 스마트폰과 PC용 크롬의 기록이 한꺼번에 표시되며, 오래 전의 접속 기록들까지 쭉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처음 확인했을 당시에는 제 인터넷 접속 기록이 다른 곳에 남게 된다는 사실이 꽤 충격적이기도 했습니다)

구글 크롬 로그인과 데이터 동기화 항목 선택 방법

이런 다른 종류의 기기간의 정보 공유는 구글 크롬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구글 크롬의 경우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크롬 로그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로그인 정보가 없을 경우에는 [Chrome에 로그인]이라고 표시됩니다.

구글 크롬 로그인 방법


[Chrome에 로그인] 항목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에 설정되어 있는 구글 계정 목록이 표시됩니다.

저는 두 개의 계정을 설정해 사용 중으로, PC용 크롬과 같은 계정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되고, 구글 크롬이 동기화하는 항목들이 간단히 표시됩니다.

구글 크롬 로그인 방법


구글 크롬에서 동기화하는(저장되는) 항목들은 종류가 꽤 많은데, 동기화할 항목들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메뉴를 실행한 뒤 로그인 된 계정 이름을 선택하고

구글 크롬 동기화 항목 선택 방법


화면 중간의 [동기화] 항목을 터치하면 [데이터 유형]에서 동기화할 데이터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모두 동기화]의 설정을 해제하고 동기화할 항목을 취사선택하면 됩니다.

구글 크롬 동기화 항목 선택 방법


개인적으로는 구글 크롬의 동기화 기능을 무척 편하게 사용 중이지만, 이런 정보들의 동기화가 불편하다면 로그아웃하면 됩니다.

설정 메뉴에서 계정 이름을 선택한 뒤 화면 하단의 [Chrome에서 로그아웃] 항목을 선택해 로그아웃합니다.

구글 크롬 로그아웃 방법

스마트폰 홈화면에 바로가기 추가 방법

저는 URL 입력창에 URL 한두 글자를 입력해 접속하는 방법에 익숙하지만, 부모님들은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뭔가를 또 입력하는 것 보다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큼직한 바로가기가 더 편하다고 합니다.

저는 아예 이용하지 않던 기능이라, 바로가기 아이콘을 따로 빼는 방법이 있나 싶었는데 금새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가기를 만들 사이트에 접속한 상태에서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홈 화면에 추가] 항목을 선택한 뒤

홈화면에 바로가기 추가 방법


웹페이지 제목을 적당히 수정한 뒤 [추가]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의 홈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홈화면에 바로가기 추가 방법

이 방법은 스마트폰 홈화면에 수 많은 바로가기 아이콘이 널려 있게 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는데, 가끔 부모님 스마트폰을 살펴 필요없는 바로가기가 많다면 바로가기를 길게 눌러 삭제해 드릴 것을 권합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