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토리로 무단 복제된 내 블로그 게시물,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신고 방법

카카오스토리에 떠 있는 낯익은 사진

마눌님과 함께 어딘가 다녀오던 차 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던 마눌님께서 카카오스토리에 제 블로그 포스팅의 사진이 떠 있다며, 커피 어쩌구 하는 사람에게 포스팅을 제공했냐고 물어보더군요.


처음에는 마눌님이 제 블로그를 클릭해 들어와 봤던 글이 아닌가 싶었는데, 카카오스토리의 '함께 보면 좋은 글'에 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스토리 채널을 만들어 두기만 하고 손을 놓은지 한참 되는터라 왠 카카오스토리인가 싶었고, 곁눈질로 슬쩍 사진을 보니 얼마전에 올렸던 투명 문풍지 포스팅 사진이었습니다.

2017/11/19 - 투명 문풍지로 문틈 냉기 차단하는 방법. 간단한 설치, 뛰어난 효과

카카오스토리 불펌


보아하니 제 블로그 포스팅을 퍼다가 카카오스토리에 붙여넣기 한 것 같은데, 일단 제 카카오톡으로 공유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공유


집에 와서 마눌님이 공유한 링크를 살펴보니, 제 포스팅의 텍스트와 사진을 그대로 복사하여 본인의 카카오스토리에 붙여 발행한 것이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불펌 게시물

사진과 텍스트 사이사이에 사진을 넣는 제 블로그 스타일까지 그대로 따라하긴 귀찮았는지, 텍스트 전체를 복사해서 넣고, 사진은 텍스트 아래쪽으로 쭉 몰아 놓았더군요.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신고 과정

해당 스토리의 프로필을 보니 팔로워가 3만명을 훌쩍 넘던데 이런식으로 복사&붙여넣기 한 스토리들이 꽤 많았습니다.


텍스트 마지막 부분에 [펌] 이라는 글자를 보니 왠지 뻔뻔함까지 느껴져, 해당 카카오스토리 상단의 [...] 버튼을 누르고 [신고하기] 항목을 선택하고, [권리침해 신고]를 선택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불펌 게시물 신고


권리침해 신고 페이지로 넘어오니 하단에 상세 내용을 적는 란이 있었고, 제 포스팅 주소를 적고 무단복제 했으니 게시중단을 요청한다고 적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신고카카오스토리에서 신고하는 것으로 끝나는게 아님

그런데 카카오스토리에서 상세 내용을 적는 것과는 별개로 [카카오 권리침해 신고 사이트]에서 침해 증빙서류를 다운 받아 내용을 작성하고 고객센터로 접수하라는군요.


스마트폰에서 해당 페이지에 접속해보니 무슨 내용인지 파악하기 어려웠고, PC에서 접속해봤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신고 안내 페이지


페이지를 하단으로 내리자, 저작권 침해 신고에 필요한 증빙서류 목록이 적혀 있었습니다.

복제 중단 요청서와 신분증 사본, 저작물의 권리자로 표시된 등록증 사본, 혹은 그에 상당하는 자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신고 증빙서류

온라인 접수에 오프라인 서류만 가능한 카카오스토리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 고객센터에서 권리침해 신고는 종종 해 본적이 있기에, 카카오스토리의 권리침해 신고 절차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포털보다 훨씬 복잡하고 번거로왔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의 권리침해 신고를 온라인으로 접수할 경우 휴대폰이나 아이핀 인증으로 본인임을 인증하고, 온라인 폼에 양식을 채워 넣기만 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권리침해 신고가 완료됩니다.

다음 고객센터 권리침해 신고비교적 간편한, 포털의 권리침해신고


하지만 카카오스토리의 권리침해 신고는, 온라인 접수를 선택해도 오프라인에서 필요한 양식을 일일이 준비해야 합니다.

일단 권리침해신고 양식을 클릭했더니, MS워드 방식의 빈 양식이 다운로드 되었고, 이 양식을 채워 넣어야 합니다.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차단 신청서오랫만에 보는, 워드 양식 채워 넣기

워드 문서 양식의 빈칸을 일일이 채워 넣으며, 밀려나는 글자를 백스페이스로 지우기를 반복했는데, 나중에는 이 양식을 인쇄해서 수기 작성 후 팩스로 접수하라는 게 아닌지, 접수 안내문을 다시 확인하게 되더군요.


그리고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 사본을 접수해야 하는데, 이름과 생년월일 이외의 정보들은 지우고 접수해야 합니다.

휴대폰 본인 확인이나 아이핀 확인 등의 방법 대신 오랫만에 신분증 사본을 접수하는게 참 낯설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차단 구비 서류신분증 사진에 직접 마스킹


제가 컴터맨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는,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서 블로그 설정 화면을 캡쳐해 접수하면 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포털에 권리 침해 신고를 할 때도 이 화면을 접수해 증명하곤 합니다.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신고 양식원 게시물의 주인임을 증명하는 관리자 화면


다시 게시물 차단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돌아오면, 이름이나 전화번호, 메일 주소 등은 쉽게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스토리 게시글 위치(URL)를 어떻게 채워 넣어야 할지 좀 난감했는데요,

티스토리 게시물 차단 신청서


저는 스마트폰으로 문제의 카카오스토리에 접속한 뒤, 게시물의 공유 버튼을 누르고 [URL 복사]를 선택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URL 확인 방법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구글 크롬을 띄운 뒤, 복사한 URL을 붘여 넣어 띄웠고,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URL PC 공유 방법


PC의 구글 크롬을 띄워 주소창에 story.kakao...를 입력하자, 스마트폰 크롬에서 접속했던 URL을 복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URL PC 공유 방법

카카오스토리의 게시물 URL은 끝부분에 대소문자가 섞여 있어 일일이 입력하기 어려웠는데, 이 방법으로 비교적 쉽게 URL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문서 준비를 완료한 뒤 다시 [카카오 고객센터]를 클릭했고, 다시 권리침해 신고 페이지가 떴습니다.

저작권 침해, 신고 및 게시중단 요청 항목과 인적 사항 등의 양식을 모두 입력했고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신고 페이지


화면 하단의 [파일 첨부] 항목에서 앞서 작성한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차단 신청서와 신분증 사본,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캡쳐 이미지를 첨부한 뒤 문의 접수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신고 페이지


그리고 PC에서 [문의접수] 버튼을 클릭하기 직전에, 다시 카카오스토리로 돌아와 게시물의 권리침해 신고를 완료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신고 완료

어렵게 완료한 카카오스토리 게시 중단 신청

일련의 과정을 거쳐 제 블로그 포스팅을 무단 복제한 카카오스토리 글의 게시중단 요청을 완료했습니다.


문의가 접수됐다는 메일이 도착한지 1시간 정도 지나, 해당 게시물이 삭제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권리침해 게시물 삭제 완료


포털의 권리침해 게시물은 저작권자의 요청으로 게시물이 차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는 반면 카카오스토리 게시물은 아예 삭제가 되어 존재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삭제

이렇게 제 블로그의 게시물을 무단 게시한 카카오스토리의 권리침해 신고 및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인증을 대신하고, 권리침해 신고 페이지에서 직접 양식을 입력하는데 익숙해 있다보니, 신분증 사진을 찍고 워드 양식 파일을 다운로드 해 입력한 뒤 다시 업로드 하는 카카오스토리의 게시 중단 요청 과정은 무척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사실 워드 양식에 내용을 입력하는 과정이 너무 오랫만이고, 카카오스토리 고객센터의 신고 방식이라기에는 너무 오래된 방식이라 좀 당황스러웠는데요, 포털 고객센터의 접수 방식처럼 좀 더 간편하게 바뀌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