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코드 엉키지 않고 보관하는 간단한 매듭법. 긴 연장선을 간편하게 보관하기

자작 로스터와 함께 사용중인 5m 전기 코드

호기심에 시작했던 커피 로스팅이 어느덧 7~8년째로 접어들었고, 현재 사용중인 자작 로스터 역시 5년 넘게 사용중입니다.


세 번째로 만든 자작로스터라는 뜻의 '킴스로스터 3호'라는 이름을 붙이긴 했지만, 정확한 재단 보다는 눈대중의 비중이 더 컸던 녀석이라 5년 넘게 문제없이 작동하는게 신기합니다.

2013/03/01 - 자작 커피로스터, 킴스로스터 3호! 가내 수공업 제작기


사실 이 자작 로스터를 1~2년 정도 쓰다보니 근사하게 생긴 전기 로스터들이 많아 눈독을 들이기도 했는데, 이 녀석에게 문제가 생기면 사야지 했는데 고장날 생각을 않고 잘 돌아가는군요.


아무튼 이 자작 커피 로스터 덕분에 3주에 한 번씩, 1kg 남짓한 커피를 열심히 볶고 있습니다.

자작 커피로스터

커피 로스팅을 할 때는 전기 코드(연장선)이 필요합니다.


일단 커피 로스터를 연결해야하고, 로스팅이 끝난 커피를 식힐 때 사용하는 헤어드라이어(ㅡㅡㅋ)를 연결해야 하고, 로스팅 중에 사방에 퍼진 커피 채프(생두를 감싸고 있던 얇은 껍질)를 청소할 진공 청소기를 연결해 사용합니다.


이 전기 코드는 5m, 3구 연장선인데 사용할 때마다 전기선을 풀어내는게 조금 번거롭습니다.

전기연장선 전기코드


5m짜리 전선을 손으로 잡고 돌돌 말아 커피 생두와 함께 보관해 두는데, 꽤 두꺼운 전선이지만 이렇게 돌돌 말아두니 풀 때는 엉킨 부분 한 두군데를 손으로 풀어주어야 합니다.

5m 전기코드


커피 로스팅을 할 때마다 전기코드를 풀어 주다가, 좀 더 편하게 묶고 푸는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니 긴 전기코드를 보관하기 편리하게 매듭짓는 방법들이 있었습니다.

일단 전기 코드를 매듭지은 결과물인데, 얼핏 보면 꽤 복잡하게 보이지만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전기코드 보관 방법

이 방법대로 매듭을 지어보니 일단 묶고 푸는데 시간이 적게 걸리고, 엉키지 않고 끝부분만 잡아당겨 풀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편하게 묶고 푸는 전기코드 보관 매듭법

전기코드 매듭 법의 첫 번째 단계는 전기 코드의 중간 지점을 찾아 잡는 것입니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유튜브 동영상을 보니 이런 연장선은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아 중간 지점을 확인하라는 조언도 있었지만, 5m 남짓한 연장선은 그냥 중간 지점을 찾는게 더 편합니다.


한 손으로 전기코드의 중간 지점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아래쪽을 잡은 뒤 중간 지점 안쪽으로 통과시킵니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통과시킨 전기코드를 위로 빼낸 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적당히 다듬어 이런 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만들어진 고리로 손을 집어 넣고, 아래쪽에 늘어진 전선을 잡아 올려 고리로 빼냅니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이렇게 아래쪽에 새로 고리가 만들어지게 되고 다시 새 고리로 손을 집어 넣어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아래로 늘어진 전선을 고리로 통과 시켜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새로운 고리를 만드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이렇게 반복하다보면 긴 전기코드가 금새 매듭지어지고, 끝부분의 콘센트와 플러그는 고리로 한 번 통과시켜 풀리지 않게 마무리합니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이 전기코드 매듭의 장점은 한 두번 해보면 쉽게 익숙해 진다는 점과 긴 전기코드를 빠르게 매듭지을 수 있다는점, 그리고 쉽게 풀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전기코드 보관용 매듭 방법

매듭 끝 부분을 가볍게 잡아당기면 스르륵 풀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둘둘 말아 보관했을 때는 엉키지 않게 신경써서 풀어야 했는데, 이렇게 매듭지어 두니 끝부분을 잡아당기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면 매듭법이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혼자하다보니 동영상에서는 매듭의 첫 부분만 잡고 작업을 하는데, 실제로는 고리 하나를 만들때마다 손을 아래로 옮기면 더 편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