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메시지로 티맵 설치하는 방법. 스토어 사용할 수 없는 스마트폰에 티맵 설치하기

빨간 티맵, 녹색 티맵

아주 가까운 거리를 제외하고는 늘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을 켜고 다니다보니, 오래된 갤럭시S3에 데이터 함께 쓰기 유심을 끼워 길안내 전용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3는 2년의 약정 기간을 꼬박 채운 뒤로 제 차에서 2년 남짓 네비게이션으로 활약했는데, 배터리 수명은 진즉에 다한터라 늘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 두어야 하고 또 다시 GPS 신호를 잃어버리곤 합니다.

2016/04/28 - 갤럭시S3 GPS 접점 수리하는 방법. 뒷판 분리가 쉬워 수월했던 갤럭시S3의 GPS 수리


이제 몇 년을 사용한 갤럭시S3는 보내주기로 하고, 대신 마눌님이 사용했던 LG G2를 네비게이션 전용 기기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SKT용 G2에는 공장출시때부터 빨간색 티맵(SKT 전용, 데이터가 소진되지 않는)이 들어 있지만 구버전이고, 플레이스토어에서 바로 검색, 다운로드되는 녹색 티맵(통신사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 데이터가 소진되는 버전)을 사용 중이었습니다.

빨간 티맵 녹색 티맵

어차피 티맵이 소비하는 데이터량이 얼마되진 않지만, SKT 데이터 함께 쓰기 유심을 사용중이라 기왕이면 빨간 티맵 최신 버전을 설치해 쓰기로 했습니다.


휴대폰에 기본 설치되어 있던 빨간 티맵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티맵의 설정에서 [T map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봐도 최신 버전이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티맵 4.3.1자체 업데이트 불가능한 선탑재 티맵

플레이스토어에서는 티맵을 검색해도 녹색 티맵밖에 보이지 않고, 빨간 티맵을 업그레이드하려면 원스토어(구 티스토어)에서 검색해야 합니다.


그런데 제 LG G2에 설치된 티스토어에 뭔가 문제가 생겼는지 원스토어로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되질 않는군요.

티스토어 원스토어

티맵 다운로드를 위한 문자 인증

티맵이 SKT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던 당시에도 티맵은 티스토어에서만 다운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SKT 가입자임에도 티스토어가 없는 샤오미 휴대폰을 사용 중이던 저는 티맵 홈페이지에서 티맵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설치해 사용하곤 했습니다.

2016/01/16 - 티스토어 없는 스마트폰에 Tmap 설치하는 방법. 홍미노트2에 티맵 설치하기


당시에는 티맵 설치 파일을 PC로 다운로드하고, 설치 파일에서 티맵 APK 파일을 추출한 뒤 스마트폰으로 옮겨 설치해야 하는, 제법 번거로운 과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랫만에 티맵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니 문자인증을 통한 티맵 설치 방식이 추가되었군요.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열고 티맵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T map 다운로드]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티맵 다운로드 방법


먼저 사용중인 통신사를 선택하는데, 빨간 티맵을 다운로드하려면 SK텔레콤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설치할 기기를 선택한 뒤

티맵 문자로 다운로드하는 방법


전화번호를 입력해 문자 인증을 진행합니다.

사용 중인 전화번호를 입력 후 [인증번호 받기] 버튼을 누르면 문자가 하나 도착하고, 인증 문자 번호를 입력한 뒤 다시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티맵 문자로 다운로드하는 방법

인증 완료 후 [위 내용에 동의합니다] 항목을 체크한 뒤 [설치파일 다운로드 링크 전송 받기] 버튼을 누르면


티맵 설치 파일의 다운로드 링크가 담긴 문자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티맵 다운로드 문자

티맵 APK 파일 다운로드와 설치

문자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뜨는, 안전한 주소인지 확인하라는 경고 메시지에서 [연결]을 터치합니다.

티맵 설치 경고 메시지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플레이스토어를 거치지 않고 APK 파일(설치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방식을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악성코드를 포함한 앱이나 스미싱 앱 등이 설치될 수 있어 이러한 경고 메시지를 띄우는 것인데, 저는 문자 메시지의 링크가 안전하다고 판단하여 APK 파일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는 Download 라는 폴더에 다운로드한 파일이 저장됩니다.

탐색기를 이용해 Download 폴더의 티맵 설치 파일을 터치해 설치합니다.

티맵 다운로드 설치 과정


만일 '보안상의 이유로 설치가 차단되었다'는 에러가 뜨면 [설정]-[보안]-[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항목으로 들어가

안드로이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정


[설치할 때마다 묻기]로 설정한 후 티맵 설치를 다시 진행합니다.

안드로이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정'허용 안 함'이나 '설치할 때마다 묻기'로 설정하는게 안전


일련의 과정을 통해 드디어 티맵의 설치를 진행, 완료하면

티맵 설치 권한


티맵을 실행할 수 있는데, 티맵의 첫 실행 과정에서 다시 사용자 인증이 필요합니다.

저는 [휴대폰 번호로 사용하기] 항목을 터치했고, 인증 번호가 담긴 문자가 도착 후 인증을 완료했습니다.

티맵 휴대폰 번호 인증

포스팅의 첫 사진에는 빨간 티맵과 녹색 티맵이 함께 설치되어 있는데, 한 대의 스마트폰에 두 종류의 티맵을 동시에 설치할 경우 문자 메시지 인증이 풀리는 증상이 있으니, 한 스마트폰에는 한 종류의 티맵만 설치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티맵 홈페이지에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티맵을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전체 과정을 다루다보니 과정이 꽤 복잡한 듯 보이지만, 티맵 홈페이지에서 휴대폰 번호 인증 문자, 다운로드 링크 문자, 티맵 설치 후 사용을 위한 휴대폰 인증의 세 단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티맵 6.0.6 화면

과거 티맵 설치 파일을 PC로 다운로드하고 APK 파일을 추출해 스마트폰으로 전송 후 설치하는 과정에 비하면 간편하지만, 플레이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에 비하면 복잡하고, 티맵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 되면 인증과 다운로드를 다시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는 SKT 유심을 쓰고 있으니 기왕이면 데이터가 무료인 빨간 티맵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번거로운 과정을 거쳤지만, 가능하다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