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8의 빅스비 버튼 비활성화 방법. 비활성화를 위한 빅스비 초기 설정 과정

툭하면 들리는 빅스비 멘트

수 년간 사용했던 LG G2를 대신할 스마트폰으로, 마눌님은 갤럭시 S8을 구입한지 몇 달 됐습니다.


저는 월 6~7만원씩 통신사에 바치는게 내키지 않아 직구한 샤오미 Mi5S에 월 13200원짜리 데이터 6기가 알뜰폰 요금를 사용하지만, 마눌님께서는 샤오미 스마트폰 보다는 LG나 삼성 스마트폰을 쓰고 싶다고 하더군요.


각자 스마트폰을 쓰는 스타일이 다른데다 마눌님은 저처럼 스마트폰을 조심스럽게 사용하지 않으니, A/S를 받을 수 있는 국산폰이 낫겠다 싶어 갤럭시S8을 알아봐 주었고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다만 갤럭시S8 구입 첫 날 부터 빅스비 버튼은 거추장스러움 그 자체였습니다.

갤럭시S8 빅스비 버튼

볼륨 버튼 바로 아래 하드웨어 버튼으로 자리잡고 있는 빅스비 버튼은 딱 눌리기 쉬운 자리이다보니, 의도치 않게 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반가와요, 빅스비예요~'로 시작하는 빅스비 멘트가 나오고, 빅스비를 아예 쓰지 않는 마눌님께서는 빅스비를 종료시키곤 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반가와요, 빅스비예요~' 멘트를 듣다보니 갤럭시S8 주인이 아닌 제 귀에도 후크송 처럼 맴돌 정도가 되었습니다.

설정을 끝내야 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 빅스비

마눌님은 회사 업무 특성상 빅스비를 쓸 일도 없으니 빅스비를 없애달라고 했고, 설정 메뉴 어딘가에 빅스비 관련 항목들이 있겠지 했는데 그렇지 않더군요.


빅스비 설정 메뉴는 빅스비의 초기 설정을 완료한 상태라야 빅스비 메뉴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단 빅스비 버튼을 눌러 다시 한 번 '반가와요, 빅스비예요~ 블라블라~' 멘트를 다시 들으며 빅스비 설정을 진행합니다.

빅스비 실행


빅스비 보이스 언어를 선택한 뒤, (빅스비를 비활성화하기 위해) 빅스비를 사용하려면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하라는 메시지에 따라 계속 진행합니다.

빅스비 보이스 언어 선택


꽤 오래전 만들어두었던 제 이름으로 된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 했고, 이용 약관에 동의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빅스비 삼성 계정 이용약관


빅스비 보이스 목소리도 선택하고, 빅스비 튜토리얼이 이어집니다.

다행히 빅스비 튜토리얼에는 [건너뛰기] 버튼이 준비되어 있어 그냥 넘어갈 수 있습니다.

빅스비 음성 선택 초기 설정


빅스비로 동작시킬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키라는 메시지는 [나중에] 버튼을 눌러 지나가고, 빅스비 실험실 역시 그냥 지나칩니다.

빅스비 앱 초기 설정


빅스비 초기 설정 과정은 단계가 꽤 많습니다.

빅스비를 사용하기 위한 사람에게는 도움되는 내용이지만, 빅스비를 비활성화시키기 위해 모든 과정을 봐야하니 지루합니다.

빅스비 비활성화 방법


모든 설정을 마치고 [자, 뭐부터 해볼까요?]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드디어, 빅스비 버튼을 비활성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누르고

빅스비 초기 설정 완료자, 이제 비활성화 시키자!!!


빅스비 설정 화면이 나오면 [빅스비 보이스] 항목의 스위치를 끕니다.

이제 빅스비 보이스의 하위 항목들이 한꺼번에 비활성화 됩니다.

빅스비 보이스 비활성화


그리고 [빅스비 설정]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빅스비 버튼] 항목이 보이는데, 빅스비 보이스를 비활성화 시킨 상황이라 [동작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여기까지 왔으니 [빅스비 버튼] 항목을 눌러 세부 설정으로 들어간 뒤 [Bixby Voice]로 설정되어 있던 것을 [설정 안 함]으로 선택했습니다.

빅스비 버튼 비활성화

터치 몇 번으로 빅스비를 비활성화 시킬 수 있게 되었지만, 정작 이런 설정 화면을 보려면 빅스비의 기본 설정 과정을 모두 거쳐야 한다는게 함정입니다.


아울러, 빅스비 버튼 비활성화 후에도 빅스비 설정시 입력한 삼성 계정을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마눌님의 스마트폰에 제 삼성 계정을 입력해 빅스비를 비활성화를 완료한 뒤 빅스비에 저장된 제 삼성 계정을 삭제했더니, 비활성화 설정이 모두 풀려버려 빅스비 버튼은 다시 되살아나고 빅스비도 초기 상태로 돌아버리더군요.


빅스비 버튼을 비활성화시키는 대신, 카메라나 카톡 등 다른 앱에 할당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었으면 좋겠지만, 그나마 빅스비 버튼 비활성화 기능도 최근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만큼, 아직은 기대하기 이른 듯 싶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빅스비 버튼에 다른 기능을 매핑하는, bxActions라는 써드파티 앱이 있어 설치해 봤습니다.

bxActions 빅스비 버튼 리매핑

별도의 앱을 설치하고 여러 단계를 설정해야 하는 불편은 둘째치고, 삼성에서 이 앱이 작동하지 않도록 업데이트하면 앱 제작자는 다시 앱의 업데이트 버전을 발표하는 싸움(?)을 반복하고 있더군요.


제가 쓰는 스마트폰이면 빅스비 버튼에 다른 기능을 할당해 사용했을 텐데, 마눌님이 원했던 것은 빅스비 버튼이 눌려도 빅스비가 뜨지 않도록 하는 것이니 bxActions 앱은 설치 후 잠시 살펴보다가 그냥 삭제하는 것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비활성화시킨 빅스비, 다시 사용하는 방법

빅스비 보이스와 빅스비 버튼을 비활성화 시킨 뒤,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갤럭시S8의 화면을 오른쪽으로 계속 스와이프하여 빅스비 홈을 호출하면 됩니다.

빅스비 버튼 비활성화 상태에서 빅스비 실행


빅스비 홈에서 오른쪽 상단 버튼을 누르고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비활성화시켰던 빅스비 보이스와 빅스비 버튼을 사용 가능으로 설정합니다.

빅스비 버튼 비활성화 상태에서 빅스비 실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