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딩도어 하단에 투명 문풍지 붙이는 방법. 접이식 문 하단으로 들어오는 냉기 차단

홀딩도어 하단에 투명 문풍지 바르기

저렴하고 쓸만한 중문을 찾다가 홀딩도어를 주문하고 직접 설치한지 며칠 되지 않았지만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일단 고양이와 현관을 분리하는 방묘문의 역할에 충분할 만큼 튼튼하고, 정식 중문에 비해 가격도 저렴한데다 깔끔하고 직접 설치하기도 그리 어렵지 않아 좋습니다.


홀딩도어를 설치하기 전, 임시 방묘문으로 설치했던 다이소 네트망은 이제 제 방문 앞으로 옮겨 설치했고 덕분에 제 방문을 꼭꼭 닫고 지내야했던 유배생활(?)에서 해방되었습니다.


홀딩도어를 설치한 직후 현관에 뭔가 다른게 들어섰다는 것을 알았는지 홀딩도에어 관심을 보이며 한 발로 밀거나 두발로 서서 기대보기도 하더군요.

2017/12/08 - 홀딩도어 설치방법과 옵션 선택 과정. 저렴하게 구입, 쉽게 설치한 중문 겸 방묘문

홀딩도어 저렴한 중문

홀딩도어 하단은 거실 바닥에서 약 5mm 정도 떠 있지만, 틈새로 찬 바람이 새어 들어오는게 느껴졌습니다.


사실 홀딩도어를 설치하기 전의 다이소 네트망은 바람을 막는 역할은 전혀 하지 못하니 냉기가 그대로 흘러들어왔는데 딱히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홀딩도어를 설치해 현관과 거실을 분리하고 나니 홀딩도어 하단의 냉기가 느껴지네요ㅎㅎ


얼마전 세탁실과 난방을 하지 않는 방문 하단에 투명 문풍지를 발라 효과를 톡톡히 봤기에, 홀딩도어 하단에도 투명 문풍지를 바르기로 했습니다.

2017/11/19 - 투명 문풍지로 문틈 냉기 차단하는 방법. 간단한 설치, 뛰어난 효과


다만 앞서 사용했던 투명 문풍지도 쓰고 남은 자투리라 홀딩도어에 바르기는 턱없이 모자랐기에 집근처 다이소에서 5m에 3000원짜리 투명 문풍지를 사왔습니다.

다이소 투명 문풍지


너비 2.5cm의 우레탄에 1cm 가량 양면테이프가 발라져 있는 투명 문풍지로 마침 지난 번 사용했던 것과 똑같은 규격이네요.

투명 문풍지 사이즈


투명 문풍지는 홀딩도어 하단, 현관 방향으로 바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홀딩도어가 접히는 칸에 맞춰 투명 문풍지를 잘라 붙이려고 했는데, 그러면 접히는 부분마다 틈이 생기니 냉기 차단의 효과가 적겠다 싶었습니다.

홀딩도어 하단 틈새 막기


잠시 고민하다가 투명 문풍지를 자르지 않고 쭉 이어 붙이기로 했고, 홀딩도어가 접히는 부분에 넉넉히 여유분을 남기고 붙이기로 했습니다.

홀딩도어 투명 문풍지 시공


거실 바닥에 투명 문풍지가 닿도록 높이를 맞추면서 홀딩도어가 접히는 부분마다 여유있게 접어 붙였습니다.

투명 문풍지를 붙이는 중간중간 홀딩도어 개폐시 문제가 없는지 확인했는데, 작업은 순조로왔습니다.

홀딩도어 투명문풍지 틈새 차단


홀딩도어 하단에 투명 문풍지 붙이는 작업은 이렇게 완료되었고

홀딩도어 하단 틈새 막기


홀딩도어를 펼치면 바닥을 살짝 쓸면서 열립니다.

홀딩도어 하단 틈새 바람 막기

투명 문풍지를 붙이기 전 보다 홀딩도어가 살짝 덜 부드럽게 열리긴 하지만, 일반 문에 붙일 때와 마찬가지로 바닥을 쓸면서 열리는 정도라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투명 문풍지를 붙이기 전과 붙인 직후 온도를 측정해보니 약 1도 정도 온도가 높아졌습니다.

투명 문풍지 설치 효과


홀딩도어 하단에 붙이고 남은 투명 문풍지는 난방을 하지 않는 방문의 옆면에 길게 붙였습니다.

앞서 방문 하단에 투명 문풍지를 붙였던 곳인데, 옆면도 틈이 꽤 넓은터라 붙이고 나니 새어나오는 찬바람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투명 문풍지 시공

특히 이 방문은 홀딩도어를 설치한 현관과 바로 마주보고 있는 문이다보니, 3000원짜리 투명 문풍지 한 세트로 양쪽의 냉기를 모두 막은 셈입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